default_top_notch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2

자닮오일 만들기

  • 화천화전민
  • 2017-01-21
  • 조회수 2093

어제는 자닮유황을 제조하였고 오늘은 자닮유황을 제조 합니다

시작부터 친환경 재배 한다고 자닮에 기대어 시작합니다

약간의 두려움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산에 대항하기 위하여는 친환경인증 재배만이 이기는 길이라 생각하고

내 주특기인 막무가내로 자닮을 믿고 갑니다

1)준비물 : 물 2.5L, 가성가리 3.2kg, 카놀라유 18L, 드릴

2) 물에 가성가리를 풀고 흔들어 녹인다

3) 드릴로 저어 줍니다

4)약 10분 채 못되서 버터같이 굳어지네요

5) 이제 3일정도 숙성 시키라네요

자닮오일 무가열 제조법

1. 열에 강한 110ℓ(꼭!) 플라스틱(PE) 통을 깨끗이 씻어내고 물 2.5ℓ(㎏)(정확히!)를 넣고 가성가리 3.2㎏을 넣고 뚜껑을 닫은 다음 비스듬히 돌리면서 완전히 녹인다. 자닮오일이 투명하게 풀리는 물(연수)을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2. 카롤라유 18ℓ를 넣고 전기드릴로 묽은 마요네즈처럼 되기까지 교반한다. 10분 내외 교반하는 과정에 튀김에 주의한다. 여름에는 10분 이상 충분히 교반한다. 드릴 없이 손으로 교반하면 안되며 충전식 드릴 사용 시 시간을 더 늘린다.

3. 뚜껑을 닫고 3일간 숙성시키면 버터처럼 굳어진다. 숙성 후 굳어져 있지 않거나 층분리가 되어 있으면 드릴로 마요네즈처럼 될 때까지 재교반한다. 겨울 작업은 온기 있는 곳에서 한다.

4. 20ℓ의 물을 넣고 전기드릴로 용기 바닥에 붙어있는 덩어리를 작은 덩어리로 떼어낸다. 지나친 교반을 하지 않는다. 교반을 과하게 하면 흰 크림처럼 변한다.

5. 물 60ℓ를 추가하여 깨끗한 긴 막대를 이용하여 수시로 용기 바닥까지 전체를 저어주면 24시간 정도 지나면서 천천히 풀려 완성된다. 추운 곳에서 만들면 덩어리가 가라앉는 경향이 있고 물의 풀림이 늦어질 수 있다. (깨끗한 기구 사용)

6. 사용 유효기간이 없고 밀폐된 용기에 담아 사용한다.

7. 500ℓ기준 3~15ℓ 사용하고 연무기나 치파렐리는 17ℓ에 500㏄ 내외 사용한다.
(출처: 자닮 유기농업, 조영상 지음)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