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벼의 재배와 기원

default_news_ad1

오랜 시간 우리나라 주식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벼에 대해 소개한다.

 오랜 세월 한국사회에서 주식은 단연코 쌀이었다. 한식은 밥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고 ‘한국사람은 밥심이다.’는 말이 상징하듯이, 오랜 세월 한국인의 주린 배를 채워왔던 것이 밥이었고 그것이 한국사회의 성장 동력이 되었다. 또한 쌀은 농가소득에서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작목이다.
 하지만 점점 다양한 대체식품들이 떠오르면서 쌀의 소비량도 생산량도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쌀이 가지고 있는 상징적 의미와 현실적 기능성을 생각하면 쌀의 생산면적유지와 생산량 확보는 반드시 지켜야 할 중요한 사안이다.
 
 
1. 벼의 기원
 
 쌀의 식물체인 벼는 옥수수, 밀과 함께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재배되는 3대 곡물 중 하나로 우리나라에서는 재배역사가 가장 긴 작물이다. 벼는 인간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으면서도 복잡한 조리과정을 거치지 않고 손쉽게 밥을 지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식량 자원으로 이용하고 있다.
 벼는 벼과의 재배종으로 벼속에는 약 26종의 벼가 있고 그 중에서 아시아 재배종( Oryza sativa)과 아프리카 재배종(Oryza glaberrima) 두 종만 경작이 가능하다. 벼의 기원으로는 다양한 설이 제기되었지만 1998년 충북 청주 오창과학 산업단지 건설 중 고대벼 18톨, 유사벼 41톨 등 모두 59톨이 발견되면서 쌀농사의 기원이 한국으로 바뀌게 되었다.
 
출처: https://bit.ly/2JZPRQ9
2. 벼의 성질과 형태

벼는 화본과(禾本科) 벼속(稻屬) 식물로서, 뿌리털을 통해 물과 양분을 흡수한다. 벼는 원줄기와 분얼가지에서 곁눈이 발달하여 분얼을 한다. 그 줄기(稈)는 마디와 마디사이(節間)로 이루어진다. 잎은 잎몸과 잎집으로 나누어졌고, 그 사이에 잎혀와 잎귀가 있다. 꽃에는 6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들어 있으며 흔히 제꽃가루받이를 한다.
 

벼의 일생출처: https://bit.ly/2JZPRQ9


재배조건별 분류

o 논벼(水稻) ;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대부분의 벼를 말하며50cm이하의 물깊이에서 재배됨.
o 밭벼(陸稻) ; 산간 고원지 밭 상태에서 재배될 수 있도록 발달된 벼를 말함.
o 심수도(深水稻) ; 0.5∼1m의 물깊이에서 자라는데 열대지역 저습지대에 적응함.
o 부도(浮稻) ; 물의 깊이가 1∼6m 되는 동남아시아 및 서부 아프리카 큰 강 하류지역에서 우기에 물이 깊어짐에따라 줄기 신장이 촉진이 잘되는 특성을 지닌 벼를 말함.

 

부도.출처: https://bit.ly/2JZPRQ9



배유형태별 분류
o 메벼: 배유가 반투명하고 녹말이 약 15~35%의 아밀로오스와 나머지의 아밀로펙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밥쌀용이나 가공용으로 사용됨.
o 찰벼: 배유가 불투명하고 녹말이 아밀로펙틴으로만 구성되어있으며 주로 떡쌀용으로 사용되어짐.

 

 

출처: https://bit.ly/2JZPRQ9

기타분류

o 생육기의 이르고 늦음 ; 극조생종, 조생종, 중생종, 만생종
o 키의 길고 짧음 ; 단간종, 중간종, 장간종
o 벼알의 크기 ; 소립종, 중립종, 대립종
o 까락의 있고 없음 ; 무망종, 유망종
o 특이한 특성 ; 유색미, 향미, 양조미, 유백미 등


 


출처: 농촌진흥정 농사로 https://bit.ly/2uMgSD0 

기사입력시간 : 2018-04-23 09:46:18

이경희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벼
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과 답글 1
전체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