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약용버섯 이야기(192):주름찻잔버섯(2)

default_news_ad1

주름찻잔버섯은 항균 항진균 효과(항생제), 신경돌기 성장 및 항염증 효과(치매에 좋음), 심혈관 질환 억제 효과(콜레스테롤 치료) 및 항암효과(췌장암 억제)가 있는 버섯이다.

약용버섯 이야기(192): 주름찻잔버섯(2)
 
주름찻잔버섯  Cyathus striatus(Willd.)Pers.영어이름 Ribbed Splashcup 또는 Striate Bird's Nest  컵 안쪽에 세로 홈선이 있다.
 
찻잔버섯과(Nidulariaceae)에 속한 버섯들은 모두 작은 둥지를 의미하는 'nidulus'를 가진 버섯이다. 이 버섯은 찻잔처럼 생긴 자실체 안에 작은 바둑돌 알을 닮은 소피자(小皮子 peridioles)들이 들어 있다. 그래서 마치 새둥지 안에 알을 담아 놓은 것처럼 보여 일반적으로 영어이름으로 Bird’s nest fungus 즉 새둥지 버섯이라고 부른다. 찻잔버섯과에는 찻잔버섯속(Crucibilum), 주름찻잔버섯속(Cyathus), 새둥지버섯속(Nidula) 등 3속의 버섯들이 한국에기록되어 있다.
 
소피자에는 포자가 들어 있는데 그 포자를 방출하는 방식이 독특하여 찻잔 또는 컵처럼 생긴 자실체는 포자를 튕겨내는 역할을 한다. 빗물이 작은 컵 안에 있는 소피자에 부딪히면 포자가 방출하게 되는데 최대 1m 30cm까지 튕겨준다고 한다. 특히 주름잣잔버섯은 컵 안쪽에 주름(홈)이 져 있어서 빗물이 골을 타고 내려와 포자를 더 강하고 쉽게 튕겨줄 수 있다. 빗물 뿐만 아니라 동물들이 건드리거나 버섯을 먹은 동물들의 배설물을 통해서도 포자를 퍼뜨리게 된다. 

 
좀주름찻잔버섯 Cyathus stercoreus(Schw.) De Toni
주름찻잔버섯과 거의 똑같이 생겼으나 단지 컵 안쪽에 주름(세로 홈선)이 없다.
 찻잔버섯과에 속한 버섯들은 부생균이기 때문에 유기물을 분해하여 양분으로 삼기 때문에 유기물을 분해하여 퇴비를 만드는 능력이 탁월하다. 그래서 이 버섯들은 썩어가는 나무 위에나 나무 부스러기로 덮개(wood chip mulching)한 곳에 많이 돋는다. 시원하고 습한 장소, 특히 유기질이 풍부한 토양과 동물 배설물이 있는 지역을 선호한다.
 
주름찻잔버섯(Cyathus striatus)은 유럽,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및 북미에서 발견할 수 있다. 영국과 아일랜드에 상당히 흔하다. 자실체 내부에는 홈이 있고 컵 외부에는 털이 있다. 주름찻잔버섯은 항균제와 뇌 세포 성장에 혜택을 줄 가능성이 높다.
 
주름찻잔버섯과 매우 유사한 찻잔버섯(Crucibulum laeve)은 유럽 본토와 한국을 포함하는 아시아 및 북미의 여러 지역에서 발견된다. 가장 흔한 버섯이다..
 
새둥지버섯속 Nidula candida는 일반적으로 북미, 한국, 일본, 자메이카의 블루 마운틴 및 히말라야에서 발견된다. 이 버섯에는 살충제에 사용되어 곤충을 유인하는 생물학적 활성 성분이 들어있다. 

 
주름찻잔버섯의 유균. 아직 컵이 열리기 전의 모습
주름찻잔버섯은 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유기질이 많은 땅, 나뭇가지, 그루터기, 낙엽 위에 돋는데 특히 땅에 떨어진 죽은 자작나무나 포플러 나무위에 돋는다. 적갈색이나 암갈색 털이 많은 컵처럼 생긴 외피 안에 회흑색-회갈색 주름 (세로 홈선)이 있다 그리고 컵 안에 회흑색-회갈색의 바둑돌 같은 소피자가 들어있다. 비가 쏟아질 때 빗방울이 외피 안의 홈선을 타고 내려와 소피자를 치면 포자를 튕겨내어 방출한다. 그래서 영어이름이 Ribbed Splashcup이다. 뿐만 아니라 학명 가운데 속명 cyathus란 "컵"을 뜻하며 종명 striatus란 "주름진"이란 뜻이다. 주름찬잔버섯이라는 한국어 이름이 학명의 뜻을 잘 보여준다.

주름찻잔버섯이 주는 건강상 혜택
 
주름찻잔버섯은 항진균, 항생제 및 신경 돌기 성장 효과를 보여주는 이점이 있다. 주름찻잔버섯은 또한 항염증 효과 외에도 유망한 신경 돌기 성장 효과를 보여준다. 신경돌기는 신경 세포(뇌 세포)에서 나오는 돌기이다.
 
항균 효과 (Anti-microbial)

초기 연구에 따르면 주름찻잔버섯은 그람 양성균과 일부 진균 모두에 대해 항생제 효과가 있다. 생리 활성성분은 이 버섯에서 분리 한 3 개의 스트리아틴(striatins) A, B, C가 있다
 
신경돌기 성장 및 항염증 효과
(Neurite outgrowth and Anti-Inflammatory)
 
신경 성장 촉진인자는 신경 성장을 촉진하는 능력 때문에 알츠하이머 병과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에 대하여 임상적 타당성이 있어서, 손실한 뇌 연결을 잠재적으로 대체해준다. 시험관 내 연구에 따르면 주름찻잔버섯에서 분리한 6개의 스트리아토이드(striatoids) 성분이 쥐 세포에서 신경 돌기 성장을 증가하게 하였다. 이것은 이 버섯의 신경학적으로 특히 치매와 같은 질환에 이용 가능한 잠재력을 보여준다. 
 
심혈관 질환 억제 가능성
(Anti-Cardiovascular Disease Potential)
 
주름찻잔버섯의 균사체는 다른 39개의 균사체에 비해 가장 높은 수준의 로바스타틴(Lovastatin)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Lovastatin은 높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심혈관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된다. 이 말은 주름찻잔버섯의 Lovastatin 성분은 심혈관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치료제가 개발 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 뜻이다. 
 
항암 효과(Anti-cancer)
 
주름찻잔버섯의 배양액(50μg/mL)으로 치료한 췌장암 세포는 30개 이상의 다른 버섯 추출물에 비해 가장 높은 수준의 세포사멸 효과을 보았다. 췌장암은 가장 치명적인 암 중 하나이기 때문에 췌장암을 치료하기 위한 연구는 주름찻잔버섯의 생리 활성 특성을 활용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름찻잔버섯은 나무 부스러기 덮개한 곳에 많이 돋는 흔한 버섯이다.

추름찻잔버섯의 독성 또는 부작용
 
주름찻잔버섯에는 독성이 없고 부작용도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무엇이든지 처음 복용하는 사람들은 혹시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지 모르니 소량만 먼저 사용해 보고 아무 이상이 없으면 양을 늘려 사용하여도 좋다.
 
참고자료:
 
* https://healing-mushrooms.net/birds-nest-fungi
 
* Robert Rogers, The Fungal Pharmacy: The Complete Guide to Medicinal Mushrooms and Lichens of North America, Berkeley, Calif.: North Atlantic press, 2011, pp. 132-133.
 
* 약용버섯 이야기(44): 주름찻잔버섯

기사입력시간 : 2021-02-27 10:04:44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찻잔버섯과#주름찻잔버섯#항균#항진균#신경돌기 성장#심혈관질환#항암 항염증효과
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과 답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