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약용버섯 이야기(202): 약용버섯 효능에 대한 총평(#7)

default_news_ad1

현재 약용버섯에 대한 임상 연구 결과: 불로초(영지)

약용버섯 이야기(202): 약용버섯 효능에 대한 총평(#7)
현재 약용버섯에 대한 임상 연구 결과
 
불로초(영지 Ganoderma lucidum)와 불로초속 버섯들

 
마국 불로초(영지) Ganoderma curtisii(Berkeley)Murrill 최근 DNA 검사결과 이전에Gonoderma lucidum이라고 부르던 버섯은 미국에서 돋지 않는다 하여 학명이 바뀌었다.
불로초(영지)사용, 만병통치약?

요즘에는 특히 동아시아, 유럽 및 북미 지역에서 불로초(영지)를 성분으로 하는 많은 건강 제품을 쉽게 구할 수 있다. 이 제품들은 항암, 노화 방지, 항미생물 및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다고 인정하여 널리 사용하고 있다. 불로초는 흔히 '허브의 왕' 또는 많은 질병에 대한 만병통치약으로 환영받고 있다. 불로초의 의학적 특성을 연구하는 연구원들은 불로초가 중국에서 오랫동안 사용해 온 역사가 있다고 주장한다.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주후 1세기 또는 2세기의 의학 논문에서 옛날부터 사용하였다는 내용을 반복해서 언급하고 있다. 그러나 영지(ling-zhi)라는 용어는 단지 한 종류의 버섯만을 지칭하는 용어가 아니라 불멸 장수의 약으로 통하는 다른 많은 물질들을 지칭하는 용어였다. 그리고 영지라는 버섯을 약용으로 사용해 온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불로초(영지)는 항균, 항바이러스, 항종양, 항염증, 항알레르기, 항동맥경화 및 면역조절과 같은 약리학적 활성 효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비만 치료에도 유용한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불로초의 활성 의약 화합물에는 스테롤, 알칼로이드 및 테르페노이드를 포함한 다양한 2차 대사산물이 들어있다.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성분은 가노데릭산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고 다른 사람들은 다당류라고 말하기도 한다.
 
불로초의 추출물은 지난 2천년 동안 수많은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하였다고 하지만, 실제 약으로 사용한 것은 지난 30년 정도였다. 아시아 병원에서 불로초는 HIV와 AIDS를 치료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아시아의 실험실 연구에 따르면 면역 체계의 어떤 특정 세포를 자극할 수는 있지만 직접 감염과 싸우는 효능에 대한 증거는 부족하다. 불로초를 포함한 다공균 버섯(polypore)은 고혈압, 고혈당 수치 및 콜레스테롤 압력을 낮추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믿고 있다. 불행히도, 위약을 사용하는 편견 없는 통제된 동물 또는 인간에 대한 실험은 부족하다.
 
최근 16주 동안 제2형 당뇨병 및 대사 증후군 환자 84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심혈관 위험에 대한 무작위 이중 맹검 및 위약 대조 연구를 실시하였다. 참가자들은 세 그룹으로 나뉘어, 한 그룹은 불로초를 하루 3g의 캡슐을 투여하고, 다른 그룹은 동충하초를 추가하여 같은 양의 불로초를, 셋째 그룹은 위약을 투여하였다. 활성 치료로 인한 부작용 위험이 전반적으로 증가하지는 않았지만, 통계적으로 보아 치료군(群)과 위약군(群) 사이에 중요한 개선이나 또는 별 차이도 없었다.
 
불로초는 면역체계를 자극하기 위해 사용한다. 엉성하지만 한 연구에 따르면 불로초 추출물을 복용한 암 환자는 불로초 추출물을 복용하지 않은 환자보다 화학요법과 방사선 치료에 긍정적으로 반응할 가능성이 약간 더 높게 나왔다 . 그러나 불로초 단독 사용만으로 암세포를 죽이는 데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불로초을 복용한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삶의 질이 더 좋다고 보고하고 있다. 불로초를 복용한 환자가 그렇지 않은 환자 보다 더 오래 살았는지 여부에 대한 연구는 없다. 생쥐의 수명을 연장했다는 보고는 있다.

 
억시 미국 불로초(영지)
불로초(영지)는 또한 염증을 줄이기 위해 사용하였다. 항히스타민 효과가 있을 수 있다. 불로초 팅크제를 복용하면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는 증언이 있지만 이 기능은 인간에 대한 과학적 검증이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또한 힘과 체력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지만 인간에 대한 과학적 증거가 뒷받침 해주지는 않는다. 그러나 '체중 감량 또는 증가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항피로 능력을 향상시켰다'는 연구가 생쥐를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불로초는 또한 하부 요로 증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하였다. 한 연구에 따르면 불로초 추출물이 경미-중등도의 LUTS97을 가진 남성의 소변 흐름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한다 . 더 심각한 증상이있는 남성의 LUTS를 개선할 수 있는지 알아보려면 더 오랜 기간 연구가 필요하다. 20세기 후반에 알려진 이점은 또한 혈당 수치 조절, 면역체계 면역 조절, 항균 특성 및 간 보호를 포함하고 있다. 치아를 빛나게 만들기 위해 아마존에서 처방전 없이도 구할 수 있다.

22-52세 사이의 건강한 성인 18명을 대상으로 4주 동안 1.44g의 건조한 불로초가 들어 있는 캡슐을 제공한 연구에서 간, 신장 또는 DNA 독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암 치료를 위해 불로초를 사용하는 것과 관련하여 조사해 본 바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환자들이 잘 견디고 화학 요법과 방사선 치료와 함께 불로초를 복용하면 환자의 면역 체계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 몇 가지 사소한 안 좋은 반응을 제외하고, 불로초를 의학적으로 사용한 암 환자가 한 달간 불순물이 섞인 불로초 가루를 복용한 뒤 그 환자의 간 효소 수치가 올라간 경우가 있다. 캐나다 연구자들의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건강한 성인과 건강한 어린이 및 암에 대한 화학요법을 받고 있는 소아 환자의 말초 혈액 단안 세포에서 독성이 관찰되었다.
 
불로초 사용의 주의: 그러므로 불로초 추출물에는 독성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하도록 조언하고 있다. 임신 중이거나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거나 면역 억제제를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권장하지 않는다. 또한 화학요법 약물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 표준 치료와 동일한 수준의 효과를 나타내지 않는다.
 
한의학에서 실무자들은 불로초 차를 만들기 위해 뜨거운 물을 사용하였다. 불로초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지지자들은 에탄올 추출로 만든 제제와 온수 추출 방법을 결합할 것을 권장한다. 불로초 팅크를 사용하여 환자의 생명을 연장할 수 있는지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개선된 측정 결과 방법을 사용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불로초 복합체(Ganoderma lucidum complex)에 대한 검증

 
쓰가불로초(침엽수불로초) Ganoderma tsugae Murrill 이 버섯은 미국 솔송나무(Tsuga canadensis)위에 돋는다. 불로초(영지)와 아주 흡사하지만 침엽수 위에 돋고 그 맛이 별로 쓰지 않다.
쓰가불로초(침엽수불로초) 유균
자 그러면 어느 것이 진짜 불로초(Ganoderma lucidum 영지)이며 이 문제가 왜 중요한가? 불로초 복합체(Ganoderma lucidum complex)의 종(種) 개념은 그 형태와 분류에 대한 합의가 없다고 한다. 전 세계에는 약 219종의 불로초속(Ganoderma) 버섯들이 있고, 그 가운데 적어도 80종이 상거래 되고 있는데 모두 형태학적으로 유사하지만 계통 발생학적으로 지리적 분포에 따른 특성이 반영되지 않은 6개의 단일 계통 즉 동일 선조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대부분은 열대종이다. 엄밀한 의미에서 일반적으로 우리가 불로초 즉 Ganoderma 'lucidum' (Curtis) P. Karst. (1881)이라고 알고 있는 불로초는 유럽의 활엽수에 돋는 것이다.
 
중국에도 Ganoderma lucidum이 있는가?
 
전 세계의 균학자들이 Ganoderma lucidum이라는 불로초가 중국에도 존재한다고 주장하지만, 최근 DNA 분석을 통해 중국에서 돋는 것은 Ganoderma lucidum이라고 부르는 것과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중국 의학문헌에 나오는 불로초속(Ganoderma) 버섯을 소비하는 데 이점이 있다고 가정하고 어느 것이 언급되었는지 확실하지 않다고 하면 이러한 다른 종의 의학적 유용성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예를 들어, 생화학 및 제약 연구에서 널리 사용되는 의약종은 Ganoderma lucidum이라고 가정하고 있지만 모든 사람들이 Ganoderma lucidum 이라고 부르는 것이 사실은 다른 종이라는 증거가 나타났다. 그래서 2012년 Y. Cao 등은 Ganoderma lucidum 이라는 학명 대신 Ganoderma lingzhi 라는 학명으로 설명하고 명명하였다.
 
16세기 후반 약전이 언급한 균류는 중국 영지(Chinese Ganoderma)인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이 어떤 것인지 확실하지 않다.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현재 중국에는 Ganoderma lingzhi를 포함하여 여러 종류의 갓이 반짝이는 Ganoderma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G. mastoporum Wang et al., 2012; G. multipileum Wang et al., 2012; G. sichuanense Yao et al., 2013; G. sichuanense Zhou et al., 2015; G. foricatum Wang et al., 2014; G. lucidum Yang & Feng 2013; G. tropicum(Jungh.) Bres.; G. sinense, G. flexipes Cao & Yuan, 2013; G. hoehnelianum; G. leucocontextum Li et al., 2014; G. multipileum D. Hou; 쓰가불로초 Ganoderma tsugae Murrill 및 Ganoderma mutabile(이것은 잔나비불로초 Ganoderma applanatum 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등 무려 14종이나 된다.

 
미국 불로초(영지) 죽은 활엽수 위에 돋고 그 맛이 매우 쓰다.
그러면 중국 약사들은 항상 Ganoderma lingzhi만 사용하는지 아니면 모든 다른 종류들을 사용하여 불로초 캡슐을 만드는지? 문제를 더욱 혼란스럽게 만드는 것은 중국 균학자들은 Ganoderma lingzhiGanoderma sichuanense가 형태학적으로 고려해 볼 때 동일종인지 아닌지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 Zhou et al.(2015)는 각각의 생태 환경에 따라 다르다고 주장했다. Richter et al. (2015)는 국제 명명 규칙에 따라 새로운 분류 이름인 Ganoderma lingzhi는 가장 오래되고 유효한 이름을 존중하여 Ganoderma sichuanense라고 부르는 것이 옳다고 지적한다. 현재 Index Fungorum은 이 Ganoderma sichuanense의 후기 동종이명(synonym)으로 Ganoderma lingzhi를 기록하고 있다.
 
한편, 세계의 대부분버섯 학자들은 계속해서 'Lingzhi'를 Ganoderma lucidum이라고 한다. 중국에서 상업적으로 재배한 Ganoderma lucidum의 배지 32개와 Ganoderma sinense의 배지 12개를 비교 연구한 바에 따르면 두 버섯은 화학적으로 다른 종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Ganoderma lucidum이라고 높은 찬사를 받은 버섯의 triterpenes는 중국 토종인 Ganoderma sinense 안에는 전혀 없는 것으로 밝혀진 것이다. 아마도 Ganoderma sinense는 명나라 시대의 약전에 언급한 것일 수도 있다. 불로초속(Ganoderma)에 속한 서로 다른 종들은 서로 다른 화합물을 가지고 있고 그 가운데 어떤 화합물이 의학적으로 건강에 도움이 될지 확실하지 않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어느 누가 장기간 어떤 제품을 복용하겠는가? 더구나 어떤 질병을 예방한다든지 또는 치료한다는 입증된 보편적 결과도 확실하지 않다고 하면 더 더욱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잔나비불로초
 
잔나비불로초(흔히 잔나비걸상이라고 부르던 버섯) Ganoderma applanatum(Pers.) Patouillard이 버섯은 쓰가불로초와 함께 불로초속 버섯으로 갓에 광택이 없고 그 맛은 제법 쓰다.
북미 불로초(영지)의 경우
 
북미 지역에서 차, 팅크 및 알약 형태로 불로초 제품들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현지에서 구할 수 있는 쓰가불로초(침엽수불로초 즉 Ganoderma tsugae, 영어이름 Hemlock Varnish Shelf)와 유럽의 활엽수에서 자라는 종인 불로초(Ganoderma lucidum)를 구별하지 못하며 많은 사람들이 같은 것일 것이라고 잘못 생각하고 있다. 사람들은 모두가 우리를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인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동일한 의약성분을 가지고 있다고 맹목적으로 가정하고 있는 것이다. 각 알약에 표기한 약물의 양(量)이 안정적으로 분포된 의약품과 달리, 자연산 천연 제품들은 비록 동일한 종이라 할지라도 추정되는 유익한 성분의 효능이 크게 다르다.
 
이러한 사실에 덧붙여 최근에 실시한“미국에서 채취한 불로초( Ganoderma lucidum) 건강 보조식품의 품질 일관성에 대한 평가”라는 연구에 따르면 미국에서 판매하는 건강 보조제 대부분은 의도한 의약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19개의 제품 샘플 가운데 오직 8개만이 불로초(영지)의 트리테르펜(triterpenes)을 포함하고 있었다고 한다. 또 19개 제품 가운데 6개만이 균사체와 쌀 또는 곡물 기질을 배합한 . 전분이 없었다놀라운 것은 19개 제품 가운데 오직 5개만 정품이었다. 나머지 14개는 고 분자량 베타 글루칸을 포함하고 있지 않았다. 구매자들은 이러한 사실에 주의하시기 바란다.

 
잔나비버섯(소나무잔나비) Fomitopsis pinicola(Swartz) P. Karsten 이 버섯은 침엽수 죽은나무에 돋고 몹시 닥딱하며 한참 성장시기에 일액현상(물방울 맺힘)을 보여준다.

미국에서 판매하는 차, 정제 및 알약 형태의 불로초 제품 20개와 집에서 직접 재배할 수 있는 키트(grow-your-own[GYO] kits) 17개에 대한 또 다른 최근 연구에서 제조 판매하는 제품의 93%와 절반이나 되는 직접 재배할 수 있는 키트(GYO)에는 중국산 토종 Ganoderma lingzhi가 포함되어 있었고 이 가운데 11개에는 미국 토종이 아닌 잔나비불로초(G. applanatum), G. austral, G. gibbosum, G. sessileG. sinense 등등 추가 재료도 포함되어 있었다. 직접 재배 키트 가운데 하나는 유럽산 불로초(European Ganoderma lucidum)였다고 한다.
 
결론적으로 불로초(영지)에 대한 평가는 유럽산과 중국산 및 미국산 모두 형태학적으로 서로 다른 종이고 따라서 그 불로초들이 포함하고 있는 화학성분도 다르며 또 그 효능면에서도 서로 다르다. 따라서 약용버섯의 어떤 화합물이 건강에 효과가 입증되었는지 정확히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계속)
 
자료출처:
 
Dianna Smith, Scientific Research & Medicinal Fungi https://tinyurl.com/yyqwfe76
https://namyco.org/scientific_research_and_medici.php

참고, 비교

약용버섯 이야기(18): 불로초(영지)
약용버섯 이야기(17): 쓰가불로초(침엽수불로초)
약용버섯 이야기(16): 잔나비불로초

기사입력시간 : 2021-08-26 03:51:05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약용버섯임상연구결과#불로초(영지)#불로초속 복합체#불로초건겅보조제평가#만병통치약?
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과 답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