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약용버섯 이야기(204): 약용버섯 추출물에 대하여

default_news_ad1

약용버섯 추출물에 관한 모든 것, 버섯 추출물의 이로운 점, 버섯 추출물 사용 시 주의할 점, 뜨거운 물 달임 버섯 추출물이 가장 좋은 이유, 좋은 버섯 추출물 제품 고르는 방법, 가장 좋은 버섯 추출물이란?

약용버섯 이야기(204): 약용버섯 추출물에 대하여

버섯을 섭취하는 방법에는 식용으로 조리해 먹는 방법, 또는 약용으로 달임물, 알약이나 분말 형태로 복,용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버섯의 종류에 따라 섭취하는 방법의 차이가 있어서 한 방법이 다른 방법보다 더 나을 수가 있다. 특히 식용하는 것 말고 약용으로 섭취할 경우 예를 들어 물에 달여서 음용하는 방법, 담금주를 담아 알코올로 약용버섯의 약용성분을 추출하여 담금주를 마시는 방법 등 다양하다. 몇 가지 일관된 지침이 있지만, 버섯 제품을 복용하는 경우 물에 달여 만든 추출물이 더 낫다고 한다. 그렇다면 버섯 추출물의 특별한 점은 무엇일까?
 
버섯 추출물의 이로운 점(Mushroom Extract Benefits)

 
노루궁뎅이버섯은 신경 복구 촉진 작용이 있다.
 약용 버섯 추출물의 이점은 본질적으로 약용 버섯 자체의 이점이다. 왜냐하면 약용 버섯을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흥미롭게도 연구된 많은 버섯은 비록 약용 버섯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 예비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베타글루칸이라는 다당류 그룹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매우 유사한 이점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인다. 베타글루칸은 적어도 당뇨병 및 특정 종류의 암 치료를 포함하여 광범위하게 의학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다른 이점을 가지고 있는 버섯들도 있는데 예를 들면 노루궁뎅이버섯은 신경 복구 촉진 작용이 있고 일부 동충하초 종류는 피로 누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작용이 있다. 그런데 의료 목적으로 버섯을 사용할 경우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주의사항이 있다.
 
동충하초 종류는 피로 누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작용이 있다.
버섯 추출물 사용시 주의사항
 
병원에 가는 대신에 약용버섯을 복용하지 말 것.

어떤 사람들은 운동 능력 향상과 같은 일반적으로 의사에게 갈 필요가 없는 일을 위해 버섯 추출물을 섭취한다. 이러한 경우는 일반적으로 별문제가 없다. 그러나 예를 들어 버섯을 사용하여 자신(또는 다른 사람)의 암을 치료하려 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버섯을 사용하는 동안 문제가 생기는 경우에 대비하여 어떤 종류의 약용버섯을 사용하고 있는지 암 전문의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버섯을 약용으로 사용한다면 약처럼 진지한 마음으로 사용해야 한다.
인터넷에 떠도는 버섯 약용에 대한 온라인 기사들은 충분히 검증한 출처가 분명한 것을 제외하고 믿을 것이 못 된다. 특히 유튜브에 나오는 정보들은 믿을 것이 못 되고 어떤 것은 위험하기까지 하다. 항간에 나도는 민간 의약적 정보들도 조심해야 한다. 의사나 임상 전문 지식을 갖춘 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야 한다.
 
불로초(영지)도 경우에 따라 위험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불로초(영지)는 쿠마린배당체(courmarin 配糖體)와 같은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액응고체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특히 혈전증 치료제인 wafarin같은 약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
 
 • 내가 복용하는 것이 올바른 버섯인지 확인하여야 한다.

버섯 제품에 오염 물질이 포함되어 있거나 레이블에 적혀있는 버섯과 완전히 다른 종의 버섯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드물지 않기 때문이다. 버섯 제품은 법으로 규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특히 미국의 경우) 더욱 조심해야 한다. 
 
잎새버섯에는 티라민(tyramine)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항울제(抗鬱制 MAOI)를 복용하는 사람들의 혈압을 위험할 정도로 높여주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뜨거운 물 달임 버섯 추출물이 가장 좋은 이유
 

앞서 언급한 것처럼 약용버섯을 준비하는 모든 종류의 방법이 있지만 대부분 효과가 없다. 왜 그럴까? 왜냐하면 모든 버섯의 세포벽은 게나 새우 또는 곤충의 외골격과 같은 물질인 키틴질(chitin)로 되어 있어서 인간이 소화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인간에게는 키틴질을 소화할 수 있는 소화 효소가 없다. 그래서 식용버섯이나 약용버섯도 생(生)으로 먹으면 소화관에서 소화할 수 없기 때문에 버섯 안에 포함된 양분이나 약용성분이 소화 흡수되지 못하고 그냥 배출되고 만다. 우리 한국에서는 약초는 물론 약용버섯도 술에 담가 담금주를 만드는데 알코올도 버섯의 키틴질을 분해할 수 없기 때문에 아무 소용이 없다. 알코올에 무엇을 담가 우려낸 것을 팅크제(tinctures)라고 하는데 약초를 알코올에 우려낸 것은 몰라도 버섯 팅크제는 아무 쓸모가 없는 것이다. 버섯의 세포벽을 분해할 수 있는 것은 열 뿐이다. 그래서 뜨거운 물 버섯 달임 추출물이 가장 좋다는 것이다. 이 팅크제에 대해서는 따로 취급하기로 한다.
 
차가버섯 달임 추출물.   뜨거운 물 버섯 달임 추출물이 가장 좋다
끓는 물에 버섯을 달여 만든 버섯 달임 추출물 제품이 가장 효과가 있는 유일한 종류의 버섯 제품이다. 이 버섯 달임 추출물은 알약이나 분말 또는 액체 형태로 제공될 수 있지만 속아서는 안 된다. 모두 고농축 달임물을 양조한 다음 해당 달임물을 어떤 방식으로든 가공하여 만든 것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믿어서는 안 된다. 다른 방식으로 만든 액체나 알약 형태의 추출물도 믿기 어렵다. 물론 생버섯을 통째로 탈수 건조하여 만든 분말도 믿어서는 안 된다. 어떤 제품이 뜨거운 물 추출물인지 확인하는 유일한 방법은 레이블에 어떤 방식을 사용하였는지 읽어 보는 수밖에 없다. 우리 한국인들의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버섯 달임물을 그냥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

버섯 달임 추출물 제품도 반드시 버섯 자실체를 가지고 만든 것이어야 한다. 버섯 균사체로 만든 제품은 생산 비용이 저렴하지만, 의약적 가치가 거의 또는 전혀 없다. 왜냐하면, 균사체에는 일반적으로 의약 성분이 적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균사체는 버섯 재배용 기질로부터 완전히 분리할 수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물론 균사체 자체로 의학적 가치가 있을 수 있는 몇 가지 버섯 종류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균사체를 기반으로 하여 만든 추출물이거나 또는 균사체와 자실체를 함께 만든 추출물이어서 값싸게 만든 별로 가치 없는 제품들이다.
 
좋은 버섯 추출물 제품 고르는 방법
 

의료 전문가의 지도 밑에서 일을 하고 있다면 좋은 브랜드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다. 아니면 좋은 제품을 찾기 위하여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다.
 
품질(Quality)
 

버섯 제품의 품질은 버섯 자실체를 물에 끓여 만든 달임 추출물인지를 먼저 살펴야 한다. 물론 제품 회사의 평판이 좋아야 하고, 오염되거나 잘못된 레이블을 붙이지 않은 것으로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여야 한다. 불로초(영지)와 같은 약용버섯의 경우 여러 지방명이나 속명(俗名)으로 부르고 있어서 어떤 것은 전통적인 치유와 관련이 없고 연구된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하나 이상의 종류에 통칭되고 있다. 따라서 학명을 찾을 수 없으면 정확하게 어떤 버섯을 구입하고 있는지 알 수 없다.
 
침엽수 불로초(쓰가불로초)는 불로초(영지)와 똑같이 생겼으나 다른 종류의 버섯이다.

투명성(Transparency)
 

투명하지 않고 애매모호한 레이블은 믿기 어렵다는 신호다. 예를 들어, 제품에 베타글루칸이 얼마나 들어 있는지 정확히 알 수 없다면 제조업체가 제품을 테스트하는 데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았다는 뜻일 수 있다. 베타글루칸은 다당류이지만 의학적 가치가 없는 다른 물질도 많이 섞여 있다. 다당류가 많이 들어 있다고만 알려주는 레이블은 실제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다른 아무것도 말하지 않는 레이블은 아마도 무언가를 숨기고 있을 것이다. 매끄러운 광고가 제품의 투명성과 정직함을 대체할 수는 없다.
 
효능(Effectiveness)
 

아무리 세상에서 가장 잘 만든 버섯 추출물이라 하여도 약효가 없는 버섯으로 만들었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물론 어떤 제품은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거듭 말하지만, 약용 버섯에 대한 연구는 매우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에 일부 웹사이트가 전하는 내용만 보아서는 잘 알 수 없다. 쥐를 대상으로 한 단일 예비 연구에 바탕을 두고 마치 자신이 말하는 내용을 다 잘 알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이 매우 자신 있게 추천하는 약용 버섯이 있다. 정보가 부족하다고 해서 버섯의 효능이 없다고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하여 반드시 효능이 있다고 하는 것도 아니다.

어떤 버섯 제품을 사용하였더니 몸이 많이 좋아졌다고 하는 친구를 알고 있기 때문에 그 친구가 전하는 이야기를 전적으로 신뢰할 수는 없다. 제품이 실제로 도움이 되지 않는 데 도움이 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는 많은 이유가 있다.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 즉 위약(僞藥) 투여에 의한 심리 효과 따위로 실제로 환자의 용태가 좋아졌다고 느끼는 일일 수도 있고, 확증편향(確證偏向 , Confirmation Bias), 즉 자기의 신념과 일치하는 정보는 받아들이고 신념과 일치하지 않는 정보는 무시하는 경향에서 나온 것일 수도 있으며, 심지어 우연의 일치일 수도 있다... 감기에 걸렸을 때 특정 버섯 추출물을 복용하였더니 감기가 약 7일 이내에 나았던 경험을 기억하시기 바란다. 하지만 버섯 추출물을 먹지 않아도 감기는 7일 안에 나을 것이다! 그래서 어떤 치료법이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알아내기 위한 과학적 검증 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민간 의약적 전통도 전적으로 신뢰하기 어렵다. 옛날의 지혜가 틀릴 수도 있고 전통적인 치료법이 효과적인 경우 항상 버섯 달임물 효과라고 단정 지을 수도 없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특정 지방에서 그렇게 믿고 있거나 몸에 좋다고 하는 긍정적인 사고 또는 다른 요인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믿을 수 있는 것은 어떤 것일까? 아직은 전적으로 믿을 수 있는 것이 많지 못하다. 왜냐하면 우리가 아직 약용버섯의 효능에 대하여 충분히 다 알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철저한 연구와 자격을 갖춘 경험 많은 의사들의 조언이 언젠가는 약용 버섯에 관한 신빙성 없는 무성한 인터넷 정보들을 물리칠 것이다.
 
가장 좋은 버섯 추출물은 어떤 것인가?
 

현재 가장 좋은 버섯 추출물을 선택하려면, 첫째로 버섯 자실체를 끓는 물로 달여 추출한 것일 것. 둘째로 평판 좋은 회사 제품일 것. 셋째로 레이블이 제품의 내용물을 정확하게 알려주는 것일 것 등등 당 제품이 효과적이라고 믿을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는지 확인할 것이다. 복용 중인 추출물이나 기타 건강 보조제에 대하여 항상 의사에게 알리고 의사의 도움 없이 버섯 추출물만 가지고 심각한 질병을 치료하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자료출처
* https://healing-mushrooms.net/mushroom-extracts

참고 비교:
* 약용버섯 이야기(98): 약용버섯의 부작용에 대하여
* 약용버섯 이야기(99): 자실체와 균사체 어느 것이 더 약효가?

기사입력시간 : 2021-10-13 02:09:44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과 답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