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약용버섯 이야기(214): 버섯이 우리 몸에 좋은 10가지 이유

default_news_ad1

당신이 알아야 할 버섯의 10가지 혜택

약용버섯 이야기(214): 버섯이 우리 몸에 좋은 10가지 이유
 
식용으로도 약용으로도 으뜸인 표고
우리는 버섯이 우리 건강에 유익하고 많은 혜택을 준다는 사실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최근 캐나다의 리사 킬고어(Lisa Kilgour)라는 영양사가 작성한 “당신이 알아야 할 버섯의 10가지 혜택”(10 BENEFITS OF MUSHROOMS YOU NEED TO KNOW ABOUT)이라는 글이 있기에 다시 복습하는 뜻으로 여기에 소개하고자 한다.

고기 요리에는 물론 오믈렛이나 피자 위에 얹어 먹는 버섯은 맛 좋은 식용버섯이라는 것 이상으로 약성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시중에서 흔히 구입할 수 있는 양송이도 약효가 있지만 영지와 노루궁뎅이버섯과 같은 일부 품종은 자가 면역 상태의 균형을 유지하고 뇌 건강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버섯이다.

이 버섯들은 현재 건강 보조제 업계에 떠오르는 버섯들이지만 약용으로 사용해 온 매우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약용버섯은 거의 모든 고대 문명에서 즐겨 사용하였고 고대 이집트인들은 심지어 버섯을 "불멸의 식물"이라고 부르기까지 하였다.

연구원들은 이러한 전통적인 지혜를 따라잡기 시작하였고 수천 년 동안 알려진 약용버섯이 주는 건강상의 이득과 혜택을 과학적으로 증명하기 시작하였다. 200가지 이상의 질병에 약용버섯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우리가 던지고 싶은 단 하나의 질문은 어떻게 우리의 식단에 더 많은 버섯을 통합할 수 있을까? 라는 것이다.
 
1. 버섯은 영양소의 보고(寶庫)이다.


버섯이 주는 모든 혜택과 이득에 대해 생각할 때 우리는 종종 버섯에 영양소가 가득하다는 사실을 잊기 쉽다. 버섯에는 음식을 연료로 바꾸고 단백질과 지방을 대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B가 정말 많이 들어 있다. 조리한 버섯 약 2/3 컵에 바나나 크기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고 훌륭한 구리의 공급원이기도 하다. 보통 버섯을 섬유소의 공급원으로 생각하지 않지만 실제로 버섯은 중요한 식이 섬유를 공급해 준다. 두 가지 매우 특별한 유형의 식이 섬유인 베타글루칸과 키틴을 함유하고 있어 혈당의 균형을 유지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다.
 
)사진: 영지(불로초)
2. 스트레스 받을 때 부신을 지원한다.

우리는 언제나 약간의 스트레스를 느끼고 스트레스가 특히 높거나 지속적일 때 우리의 몸은 도움이 필요하게 된다. 이때 차가버섯, 영지버섯, 동충하초는 적응성 버섯으로 우리의 몸이 삶의 스트레스에 대처하고 예상치 못한 문제에 적응하도록 돕는다.

3. 면역 체계의 균형을 유지해 준다.

우리의 면역 체계는 흔들리는 시소 널처럼 섬세한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너무 많은 자극이 오면 면역 체계는 만성 통증과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나 자극이 너무 적으면 침입하는 바이러스에 대항할 수 없다. 영지, 잎새버섯, 구름송편버섯(운지)와 같은 약용버섯은 완벽한 면역 체계 균형을 유지해 준다는 것이 임상적으로 입증되었다.
 
사진: 구름송편버섯(운지)

4. 좋은 장내 세균을 공급해 준다.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는 장내 유익균의 먹이이다. 우리가 장내 세균이 가장 좋아하는 먹이를 잘 먹여주면 소화 시스템의 균형을 맞추어 주고 소화 불량 증상을 줄여 줄 것이다.

버섯에는 긴 원자 연쇄를 가진 장쇄 탄수화물인 다당류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장내 세균이 선호하는 먹이이다.
 
사진: 노루궁뎅이버섯

5. 뇌 건강을 보호해 준다.


노루궁뎅이버섯은 털이 많은 갈기와 매우 흡사한 멋진 흰색 버섯인데 뇌를 보호하는 성분을 가지고 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우리의 뇌는 훨씬 더 느리게 성장하는 경향이 있어서 새로운 신경 연결을 만드는 것이 더 어렵게 된다. 노루궁뎅이버섯에서 발견되는 두 가지 화합물인 헤리세논과 에리나신은 뇌 성장을 자극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일부 유망한 동물 연구에서 노루궁뎅이버섯은 기억 상실을 늦추고 알츠하이머병에서 발견되는 아밀로이드 베타 플라크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6. 마음 안정으로 숙면에 도움을 준다.

잠을 자려고 할 때 날마다 쌓인 스트레스로 뇌가 계속 어지러우신지요? 한밤중 잠이 깨어 어떤 불안을 느끼시는지요? 영지버섯은 하루의 모든 스트레스에 우리 몸이 적응하도록 도와준다. 밤에 마음을 진정시켜 필요한 잠을 자는 데 도움이 되는 놀랍도록 진정시켜 주는 버섯이다.
 
사진: 잎새버섯
 
7.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모든 식료품점에서 볼 수 있는 표고버섯은 잡채나 볶음이나 찌개나 모든 요리에 빼놓을 수 없는 버섯이다. 연구에 따르면 표고버섯은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는 화합물인 에리타데닌(eritadenine)이 함유되어 있어서 신체가 생성할 수 있는 추가 콜레스테롤을 재흡수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8. 버섯은 항산화제로 가득한 슈퍼푸드이다.

일반적으로 항산화제가 풍부한 음식은 매우 다채로우며 부드러운 베이지색이나 흰색 버섯은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버섯에는 항산화제로 가득하다. 양송이나 포르토벨로 버섯에는 붉은 고추처럼 강한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다.
 
사진: 양송이

9. 버섯은 장수하게 한다.

버섯에 들어 있는 건강에 좋은 장수 항산화제 글루타티온과 셀레늄, 비타민 B, 심지어 비타민 D까지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전문가들 대부분이 장수 식품 목록에 버섯을 포함시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10. 환경보호에 좋다.

버섯은 환경보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버섯은 숲에서 나무가 서로 의사를 소통하고 숲 바닥의 유기물을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뿌리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버섯이 어떻게 지구를 다시 살리고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를 알면 알수록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버섯 연구자 Paul Stamets의 인기 있는 TED 강연 “버섯이 지구를 구할 수 있는 6가지 방법”에 대하여 귀를 기울여 보시기 바란다. 아니면 전에 자닮에 썼던 글 “버섯으로 지구 다시 살리기: 야생 버섯의 신비(45)”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참고자료 출처:
https://botanicahealth.com/blog/10-health-benefits-of-mushrooms-you-need-to-know-about/

기사입력시간 : 2022-05-16 08:29:18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과 답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