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관행도 안되는 배추 철사벌레/방아벌레를 자닮 매뉴얼 12번으로 잡아

default_news_ad1

태백시 이학영 작목 : 배추 4천평, 오미자 천평, 산채 5백평, 브로콜리 천평, 고추 3백평, 경력: 초저비용 9년

강원도 친환경농업인연합회 사무국장을 맡고 있는 이학영 후원회원은 태백시에서 남편과 함께 농사 짓고 있다. 1997년에 괴산자연농업학교 연찬교육을 수료했다. 2007년부터 자닮회원으로서 자연을닮은 사람들 농법을 실천하고 있다. 고랭지 배추, 양배추, 곰취, 오미자가 주작목이다. 올해는 배추밭 한 켠에 아삭이고추도 재배하고 있다.

7월 첫 주 강원도 여름 주소득작물인 여름배추를 4천평 밭에 심었다. 65일~70일 키워서 수확을 한다. 배추를 심은 직후 비가 많이 내려 밭이 물에 며칠 잠긴 탓에 배추에 뿌리병이 왔다. 친환경 농사 지으면서 기본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다시 하게 되었다. 배추 심기 전 자닮식 토착미생물 관주 못한 것이 아쉽다.
 
이학영 후원회원 농장 전경. 산자락에 왼쪽부터 배추밭, 오미자밭, 산채류 하우스가 펼쳐져 있다.
태백 이웃 농가들은 고랭지 여름배추 수확이 한창이다. 배추를 가득 실은 트럭들이 줄지어 서울과 경기도 공판장으로 바삐 나가고 있다.  유래 없는 이상 고온 현상으로 태백 고랭지 배추 작황이 좋지 않다. 태백역에서 20 키로 떨어진 이학영 회원의 농장을 찾아가는 동안 살펴본 주위의 배추밭은 고온가뭄 피해가 심했다. 올해 강원도 고랭지 여름배추 작황이 전체적으로 좋지 않아 공판장 시세가 높다.
 
이학영 회원의 배추밭은 관행농가보다 작황이 좋다. 잎이 싱싱하고 균과 충 피해가 미미하다. 때를 놓치지 않고 자닮식 주기적인 방제와 엽면시비를 한 결과다. 정식 후 일주일에 2회 방제와 칼슘엽면 시비를 한다. 일주일에 한 번은 자닮식 살균/살충 방제를 하고 또 한번은 칼슘과 미생물 엽면시비를 한다. 앞으로 15~20일이면 수확을 한다.
 
정식 40일째 자닮식 유기농 배추. 싱싱하고 벌레와 균 피해가 미미하다.
배추는 뿌리병, 무름병, 뿌리혹선충, 방아벌레, 철사벌레, 진딧물 방제가 중요하다. 특히 관행 화학농약으로도 방제가 잘되지 않는 방아벌레와 철사벌레를 자닮 12번 방제로 큰 효과를 보고 있다. 1회 방제에 100말(2톤)을 쓴다.

또한 배추 재배에는 칼슘 공급이 필수다. 배추에 치명적인 뿌리병을 주기적인 칼슘 엽면 시비로 예방한다. 자닮식 살균/살충 방제 때 칼슘을 혼용하지 못하는 점이 힘들다. 칼슘은 고온기 뿌리가 건강하게 하는데 필수다. 칼슘만 혼용할 수 있으면 주 1회 방제와 엽면시비를 할 수 있어서 노동력 절감에 도움이 된다. 이학영 회원은 자닮에서 자닮오일과 칼슘 혼용을 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는 날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다.
 
한창 수확이 진행 중인 태백 고랭지 배추 관행농 배추밭. 급경사지가 많다.
급경사지가 많은 태백 고랭지 배추밭은 대부분 비닐 멀칭을 하지 않는다. 멀칭 대신 정식 전후 제초제 살포를 한다. 자닮식 유기농 재배를 하는 이학영 회원은 넓은 면적에 김매기를 할 수 없어서 이랑 비닐 멀칭을 하고 고랑은 김을 맨다. 김매기가 매우 힘들지만 친환경 농사를 짓기에 김매기의 어려움을 감수한다.
 
이학영 회원의 유기농 철학은 확고하다.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관행농법보다 방제 횟수와 김매기 면에서 일손이 더 많이 드는 자닮식 유기농의 길이 힘이 들지만 밝게 웃으며 말한다.
 
“유기농은 하면 하는 거고 아니면 아닌 겁니다. 이 길에 들어선 이상 되돌아 갈 수는 없어요.”
  

- 동영상 보기 (11분)

일반화질
고화질
후원전용 (1회 무료시청 가능)

기사입력시간 : 2016-08-13 22:44:42

유문철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학영#배추
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과 답글 3
전체보기
  • 안성올레 2017-10-18 20:13:37

    칼슘이면 전 천일염이나바닷물 대체합니다,액비는 거의다 칼슘이 드러있던데

    • 안성올레 2017-10-18 20:13:36

      칼슘이면 전 천일염이나바닷물 대체합니다,액비는 거의다 칼슘이 드러있던데

      • 서천조선생 2016-09-19 20:09:57

        이코너뿐만아니라/너무당연한용어../자연스럽게사용되는 용어들도/초보에게는 너무어려운경우가많습니다/우습게들리실지모르지만..관행(농가)..그때그때..용어검색하여공부하고있지만..
        한자훈이라도있음몰라도...이런 지적은 프레시맨만 가능할겁니다/고참이되면 ..우습게들릴지몰라도..참 답답한경우가많네요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