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충기피식물 87] 마디풀

default_news_ad1

한방에서는 마디풀 전초 말린 것을 편축(萹蓄)이라 하여 약으로 이용한다. 6~7월 꽃이 필 때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이뇨하고 열을 내리며 기생충을 구제하는 효능이 있다

마디풀(Polygonum aviculare L.)은 전국 각지의 길섶, 들, 밭두렁, 개울가, 모래땅, 풀밭에서 흔히 자라는 마디풀과의 한해살이풀이다. 높이는 10~40cm 정도이고 밑에서 가지가 갈라져서 옆으로 자라거나 비스듬히 선다. 전체에 털이 없으나 흰 가루가 덮여 있어 녹백색을 띤다. 긴 타원형 또는 버들잎 모양의 잎이 어긋나게 달린다. 잎자루가 붙은 곳에 마디가 있고 막질 형태의 턱잎이 감싼다.

 

 

www.jadam.kr 2012-08-30 [ 유걸 ]
전국 각지의 길섶, 밭두렁, 개울가, 모래땅, 풀밭에서 흔히 자란다

 

6∼7월에 붉은빛이 도는 흰색 꽃이 매우 작은 크기로 가지 윗부분 잎겨드랑이에 여러 개가 모여 핀다. 꽃잎은 없으며 꽃받침은 녹색 바탕에 흰색 또는 붉은빛이 돌며 5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6~8개이고 암술은 3개이다. 열매는 9~10월에 암갈색으로 익는다. 달걀 모양이며 3개의 모서리가 있고 가는 무늬와 작은 점이 있다. 북반구 온대 지방에 널리 분포한다.

 

 

www.jadam.kr 2012-08-30 [ 유걸 ]
잎자루가 붙은 곳에 마디가 있고 막질 형태의 턱잎이 감싼다

 

재배 방법
전국 각지에서 재배가 가능하다. 토질은 습윤한 사질양토가 좋다. 번식은 씨앗으로 한다. 3~4월에 씨앗을 흩뿌리거나 줄뿌리기 한다. 파종 후 흙을 얇게 한 층 덮고 다져 준다. 본 잎이 4~7개 되면 12~15cm 간격이 되도록 솎아 준다. 가물 때에는 물을 자주 주어 토양을 습윤하게 유지해 주어야 한다.

 

 

www.jadam.kr 2012-08-30 [ 유걸 ]
잎은 긴 타원형 또는 버들잎 모양으로 어긋나게 달린다

 

약성 및 활용
어린순은 식용한다. 한방에서는 마디풀 전초 말린 것을 편축(萹蓄)이라 하여 약으로 이용한다. 6~7월 꽃이 필 때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이뇨하고 열을 내리며 기생충을 구제하는 효능이 있다.

 

유럽에서는 이뇨제, 지혈제, 신장 및 방광결석·소화기출혈·위궤양·십이지장궤양·기관지천식에, 중국에서는 신장결석·방광결석·어린이 호열자·종기·치질 및 피부병에, 일본에서는 구충제, 황달·복통에 사용한다.

 

「중약대사전」에 의하면, “전초에는 아비쿨라린(avicularin), 쿠에르시트린(quercitrin), d-catechol, gallic acid, caffeic acid, oxalic acid, salicic acid, chlorogenic acid, p-coumaric acid, 점액질, glucose, 과당, 자당이 들어 있다. 규산은 잎 1.6%, 줄기 0.6%, 뿌리 0.4%에 분포되어 있다.

 

 

www.jadam.kr 2012-08-30 [ 유걸 ]
6∼7월에 붉은빛이 도는 흰색 꽃이 잎겨드랑이에 여러 개가 모여 핀다

 

마디풀을 목초로 쓰면 독이 있어 말과 양에게 피부염, 위장 장애를 일으킨다. 비둘기는 이 식물의 독성작용에 대하여 가장 민감하다. 고양이와 토기에게 침제(10~20%)나 탕제(1:40)를 내복시켰을 때 최저 치사량은 20ml/kg이다.”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오줌내기, 벌레떼기약으로 임질, 오줌을 누지 못할 때, 급성 요도염과 방광염에 질경이씨, 으름덩굴줄기와 같이 쓴다. 습성황달에 더위지기와 같이 쓰며 곽란, 배아픔, 자궁출혈, 적리에 달여 먹는다. 회충약으로 쓰며, 하루 6~15g을 물로 달여 먹는다.”고 적고 있다.

 

마디풀에 들어 있는 독성 및 살충 성분을 친환경농업에서 천연농약으로 이용할 수 있다. 전초를 생즙을 내거나 물에 달이거나 알코올에 우려내어 사용한다.

 

기사입력시간 : 2012-08-30 21:47:35

유걸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산야초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