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이런 저런 버섯 소식

기사승인 2019.09.16  09:15:58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asburychoe@hanmail.net

기사 댓글과 답글 7
  • 골드문트 2019-09-25 13:30:12

    친절한 답변 대단히 감사합니다.
    사실 저희가 3년전부터 주변을 모니터링 하다보니 식물, 동물(주로 곤충) 등 조사한 양이
    약 500종이 됩니다. 저희 주변이 바다, 호수, 습지, 인공 경작지 등을 인접하고 있어 특이한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본격적으로 균류에도 관심을 두고 하고 있는데 기존에 사용하던 네이처링 싸이트, 모야모, 국립생물자원관 같은 곳에서 동정을 도와주셨습니다.
    그런데 버섯은 동정 받기가 매우 힘들더라구요.
    사실 제대로 버섯 동정이 이루어지면 유전자원으로서 매우 가치가 높고 해외 반출이 안되는 몇몇 종으로 주변에서 발견된 자주졸각버섯, 애기밀버섯등을 kist에 추출물을 요청하여 그들의 효능을 실험해 보려고 했습니다.
    결론은 물론 실험을 통해 저희 주변 생태계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게 주 목적입니다.
    저희 지역에 있는 kist는 DNA 동정은 불가능하고 제대로 판명된 종을 기탁하면 추출물은 받을수 있는 체제라 더 더욱이 정확한 동정이 필요했습니다.

    • 골드문트 2019-09-25 13:27:45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기존의 버섯이 사라지고 또 다른 여러 종들이 자라고는 있지만 사진 자료는 남아 있어 그것만으로는 불가능할지라도 대략적이나마 동정을 하고 싶었습니다.
      일단 알려주신 한국야생버섯분류회 라는 카페에는 가입하여 사진으로나마 동정을 부탁해보려고 합니다.
      아시겠지만 구름버섯, 주발버섯 등등은 종류가 너무 많아서 버섯도감으로는 불충분하였습니다.
      또한 식물 중 담배풀이 살충 및 항진균에 탁월하다하여 실험을 실시할 예정인데 그러던 중 현재 천연 살충제나 천연농약으로 사용하는 제품에 고삼이나 제충국이 많이 들어가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재배하기도 힘들고 수입에 의존하는 제충국보다는 담배풀을 이용한다던가 버섯 중 벌레들이 기피하는 종들의 추출물을 이용하면 어떨까 싶어 버섯 동정에 더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사실 관심과 가설만 가지고 진행하는 터라 결과가 엉망일지는 모르겠지만 올해는 시작만이라도 해보려고 합니다.
      그래도 긴 답글을 주셔서 제가 많은 도움이 됩니다.

      • 골드문트 2019-09-24 15:19:35

        안녕하세요.
        얼마 전 이곳을 알게되어 여러모로 유익한 정보를 얻고 있어 매우 감사합니다.
        문의드릴 일은 다름아니라 버섯과 관련된 사항입니다.
        제가 근무하는 곳 주변은 온통 소나무 숲이 형성되어 다양한 버섯이 자라고 있습니다.
        몇몇 네이처링 싸이트에 버섯 사진을 올려 동정을 하고 있지만 버섯의 특성 상 사진만으로는 부족한 부분이 많아 정확한 동정은 고사하고 동정조차 되지 않은 종류들이 매우 많습니다.
        저희는 주변에서 조사한 버섯 중 유전 자원으로서의 가치가 있는 종들을 따로 분류한 후 주변 생태계의 생물 다양성을 보존할 가치에 대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찰나 '버섯 이야기'에 연재되어 있는 기사를 보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문을 두드리게 되었습니다.
        대략적인 동정이나 특성 같은 정보가 혹시 가능한지 조심스레 문의드립니다......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