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약용버섯 이야기(134): 개능이(무늬노루털버섯)

default_news_ad1

개능이는 그 쓴맛에도 불구하고 항균, 항염 작용이 있고 신경성장 활성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치매와 같은 신경퇴화 질환 치료에 이용할 수 있는 버섯이다.

약용버섯 이야기(134): 개능이(무늬노루털버섯)
 
개능이 Sarcodon scabrosus(Fr.) P. Karst.  갓 위에 납작한 인편이 있다.
개능이는 중간 크기에서 커다란 크기의 버섯으로 갈색 인편이 갓 표면에 납작 눌려 붙어 있고, 무수한 갈색 침이 갓 아랫면에 내린형으로 돋아 있다. 특징은 침 뿐만 아니라 대 밑동에 암록색 또는 검은색이고 그 맛이 쓴 것이 특징이다.

처음에 약간 둥근 산 모양이다가 편평해지고 갓 중앙이 약간 움푹 내려 앉기도 하고 갓 가장자리는 안으로 말려있거나 물결 모양을 이룬다. 분홍색이 섞인 갈색-적갈색-흑갈색 갓을 가지고 있고 곧 갓 표면이 갈라져 엷은 황갈색 또는 어두운 흰색 바탕을 보여준다. 갈라진 인편은 갓 표면에 눌려 붙어 있거나 중앙에 약간 솟아 있다. 조직(살)은 허연색이고 단단하며 잘 부서지고 냄새는 별 특별한 것이 없으나 그 맛은 아주 쓰다.

자실층은 침이 돋아있고 담회색에서 갈색인데 노균이 되면 자주색을 띈 갈색이 된다. 대는 10cm길이까지 자라기도 하나 대체로 땅에 납작 붙어 있고 섬유상이고 미세한 인편이 붙어있다. 대 위쪽은 갓 색깔과 비슷하지만 대 밑동 언저리에는 청록색에서 검은색이다. 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침엽수와 활엽수림 땅위에 홀로 돋거나 그룹을 이루어 돋고 때때로 무리지어 돋기도 하는 균근균이다. 그 맛이 써서 식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지만 쓴맛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삶아서 쓴맛을 우려낸 다음 여러 방법으로 조리하여 식용한다고 한다.
 
개능이 지실층에 침이 돋은 것을 볼 수 있다.
개능이의 화학성분과 의학적 이용

개능이에서 추출한 새로운 항균성분 디테르페노이드(diterpenoids)는 sarcodonins A-H(쓴맛 성분이기도 함), scabronines A-F, 그리고 scabronines L-M과 allocyathin B2 등이다.

항균, 항염작용: 개능이에는 시아테인 디테르페노이드(cyathane diterpenoid)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항균, 항염작용을 하는 성분이다. cyathane diterpenoid성분이란 처음에 주름찻잔버섯속(Cyathus) 버섯들에서 발견된 항균, 항염 성분으로 나중에 개능이에서도 발견된 성분이다. 그런데 주름찻잔버섯속 버섯들에서 발견된 일련의 diterpenoid 화학성분을 cyathins이라고 부르고 이 cyathins의 기본 화학구조는 cyathane skeleton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화학적으로 아주 독특하다고 한다.

신경성장 활성 작용: 놀라운 것은 이러한 항균, 항염 작용뿐만 아니라 개능이의 sarcodonins A-H, scabronines A-F, 그리고 scabronines L-M 성분들은 시험관 안에서 신경 성장 인자를 활성화하는 cyathane skeleton을 가지고 있다. 특히 sarcodonin 성분은 항염, 항균 작용을 가지고 있고 동시에 쓴맛 성분이기도 하다.

scabronine A와 G 성분은 중요한 신경 돌기 성장 활성 작용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scabronine G 성분과 이것의 메틸 에스테르(methyl ester)는 단백질인산화효소(蛋白質燐酸化酵素)를 활성화함으로써 신경돌기 성장의 활성 작용을 활발하게 해준다.  이러한 개능이의 신경 성장인자 활성화 작용은 앞으로 치매와 같은 신경퇴화 질환들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항종양 작용: 개능이에서 추출한 일련의 독특한 질소 대사물질들은 종양 세포배양을 억제한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개능이의 갓 모습.  납작하게 붙은 인편이 마치 갈라진 거북의 등처럼 보인다.
개능이의 천연 염색에 사용

개능이는 동물성 섬유에 매염제 없이 베이지색 (beige), 명반(alum) 매염제로 청색(blue), 크롬(chrome)으로 녹청색(greenish blue), 주석(tin)으로 청색(blue), 구리(copper)로 청록색(bluish green), 철(iron)을 매염제로 엷은 청색(light blue) 염색을 할 수 있다. 그밖에도 개능이를 가지고 청색, 갈색, 초록색 염색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Robert Rogers, The Fungal Pharmacy: The Complete Guide to Medicinal Mushrooms and Lichens of North America, Berkeley, Calif.: North Atlantic Press, 2011, pp. 218-220.

박완희, 이호득, 한국 약용버섯 도감, 서울: 교학사, 2003(재판), 453쪽.

인터넷 검색:
Hisao Shibata, Yasufumi Morita, Atsushi Irie, New Antibacterial Diterpenoids from the Sarcodon scabrosus Fungus, PubMed, January 1999. 이 논문을 통하여 여러 다른 논문들의 개요가 연결되어 실려 있어서 개능이의 여러 화학성분과 그 약리작용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기사입력시간 : 2018-04-02 23:00:48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약용 개능이#무늬노루털버섯#치매치료
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과 답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