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곤충 이야기] 복숭아심식나방

default_news_ad1

과수해충

복숭아심식나방 성충
복숭아심식나방
나비목 심식나방과

​О 학명 : Carposina sasakii Matsumura
​О 크기 : 몸길이 성충 7~8mm, 유충 12~15mm
О 기주 : 사과, 복숭아, 자두, 모과, 대추 등
О 분포 : 한국, 일본, 중국 등
 
복숭아심식나방 노숙유충(대추)
성충의 몸길이는 7~8mm이고 앞날개는 회백색이며 날개를 편 길이는 12~15mm이다.  앞 가장자리에 구름모양의 흑갈색 무늬와 중앙보다 약간 아래에 광택 나는 흑갈색 삼각형 무늬가 있다.  알은 빨갛고 납작하면서 둥글다. 유충은 몸통 가운데가 볼록한 편이며, 과실 속에 있을 때는 황백색이나, 자라서 탈출할 때는 빨간색이 많아진다.  노숙유충은 12~15mm이다.  번데기는 방추형의 고치 속에 들어 있는데 길이가 8mm 정도이고 처음에는 엷은 황색이지만 점차 검은색이 짙어진다.
 
복숭아심식나방 어린유충
년 2회 발생하나 일부는 1회 또는 3회 발생하는 등 일정하지 않다.  노숙유충으로 땅속 2~4cm에서 편원형의 단단한 겨울고치를 짓고 그 속에서 월동한다.  5~7월에 겨울고치에서 나온 유충은 방추형의 엉성한 여름고치를 짓고 번데기로 된다.
 
복숭아심식나방 대추 피해과
제1세대 성충은 빠른 것은 6월 상순에서 늦은 것은 8월 상순까지 발생하며, 7월부터 8월 중순 이전에 과실에서 탈출한 개체는 대부분 여름고치를 짓고 번데기로 되어 제2세대 성충이 되나 이 중 일부는 겨울고치를 짓고 월동에 들어간다.  제2세대 성충은 7월 하순~9월 상순에 발생하며, 발생최성기는 8월 중순경이다.  극히 일부가 제3세대 성충으로 8월 하순~9월 중순에 발생한다.  따라서 대부분은 10월 중순 이전에 과실에서 나와 지면에 떨어져 겨울고치를 만들고 월동에 들어간다.
 
복숭아심식나방 대추 피해
알은 사과의 꽃받침 부분에 70~80% 낳으며, 그 외 20~30%는 과경부에 산란한다.  그러나 복숭아에서는 전면에 고루 산란한다.  알의 색은 복숭아순나방과 달리 주홍색이므로 관찰하기 쉽지만, 유과기는 과경부 안쪽에 산란을 많이 하므로 주의하여 관찰하여야 한다.  성페로몬트랩을 이용할 경우 5월 하순경에 사과원에 설치하여 세대별 성충의 발생시기를 관찰하여, 알에서 부화하는 시기에 방제를 수행 한다. [텍스트출처: 국가농작물병해충관리시스템]

기사입력시간 : 2020-03-11 00:46:05

박덕기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나비목#심식나방과#Carposina속#과수해충
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과 답글 1
전체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