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약용버섯 이야기(173): 안장버섯 속

default_news_ad1

안장버섯에는 대사 독작용, 중추 신경계 억제작용, 적혈구 응집작용이 있는 성분과 세린 알칼리성 단백 분해효소가 들어 있고, 주름안장버섯에는 용도 많은 높은 수준의 페놀 수지 성분이 들어 있다.

약용버섯 이야기(173): 안장버섯 속

 
1. 안장버섯 Helvella lacunosa Afzel
영어이름 Black Elfin Saddle 또는 Fluted Black Helvella

 
 
갓(자낭반)은 15cm 높이 까지 자라고 갓은 회갈색에서 무딘 흑색의 부정형 안장 모습을 가지고 있고 갓 가장자리는 대에 붙어 있다. 대는 3-14 cm 길이에 0.5-3 cm 너비를 가지고 원통형으로 뚜렷한 세로 홈이 파여 있고 회흑색이다.
 
늦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혼효림 숲 속 축축한 땅위에나 많이 썩은 나무 위에 홀로 또는 흩어져 돋고 때때로 무리지어 돋기도 한다. 식용버섯으로 맛이 괜찮다고 한다. 이 사람은 죽은 활엽수 껍질이 많이 떨어져 썩은 곳에서 몇 송이 발견하였다.


 
안장버섯
  
안장버섯의 의약 성분(Medicinal properties)

쥐를 대상으로 히포크라테스 검사방법을 통하여 안장버섯의 약리학적 활성 성분을 조사하였다. 히포크라테스 검사방법이란 가공하지 않은 천연 그대로의 식물 추출물이 지닌 질적인 약리학적 효과 또는 독성 효과를 검사하기 위해 고안한 방법이다.
 
그 결과 안장버섯에는 이 버섯을 어디에서 채취하였느냐에 따라 두 가지 활성 작용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 하나는 되돌릴 수 없는 체중감소. 자발적 운동근육의 활동감소, 식욕부진, 피부탄력성 감소, 평발(pilomotor erection), 그리고 설사의 원인이 되는 “대사 독(‘metabolic poison’) 작용”이고 또 하나는 호흡률과 호흡의 깊이의 동시 감소, 자발적 운동근육의 활동감소와 운동실조(보행장애)의 원인이 되는 “중추신경계 억제 작용”이 그것이다.
 
그리고 또 안장버섯에는 helvellisin이라고 하는 세린 알칼리성 단백 분해 효소 (alkaline serine protease) 성분이 들어 있다.


 
적혈구응집(赤血球凝集) 작용(Hemagglutinating activity)
 
안장버섯에는 반(反)-H 타잎 렉틴(anti-H type lectins) 으로 말미암아 적혈구응집(赤血球凝集) 작용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37°C와 그 이상의 온도에서 점차적인 적혈구응집(赤血球凝集) 작용 상실이 증가하더니 56°C 이상으로 온도가 올라가자 적혈구응집(赤血球凝集) 작용이 완전히 사라졌다고 한다. 참고: Bose K, Bhalla V.Anti-H type lectins in two varieties of Indian mushrooms Helvella lacunosa and Helvella macropus. Research Bulletin of the Panjab University Science. 1990 41(1-4):89-92.
 

 
2. 주름안장버섯 Helvella crispa (Scop.) Fr.
영어이름 White Elfin Saddle 또는 Fluted White Helvella

 
주름안장버섯

갓(자낭반 apothecia)은 백색 또는 크림색으로 10-12cm 높이 까지 자라고 두부는 불규칙한 안장형태를 가지고 있는데 갓 가장자리는 대에서 떨어져 있고 물결치듯 굴곡을 이루고 있다. 대는 세로로 홈이 파여있고 갓의 색깔처럼 백색 또는 크림색이다.
 
늦여름에서 초가을에 걸쳐 활엽수림 또는 침엽수림 또는 혼합림 땅위나 숲속 길가에 단생 또는 몇 개씩 그룹으로 모여 돋는 부생균이다. 2011년 10월 초 처음으로 숲 속 길가에 여기 저기 산생한 20여 송이를 만났다. 조직은 얇고 잘 부서지며 냄새와 맛은 별로 특이한 것이 없다.
 
잘 익혀 먹으면 식용할 수 있다고 하지만 약간 독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사람에 따라 위장장애가 있기 때문에 식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멕시코에서는 유명한 식용버섯이며 유럽 시장에서는 판매한다고 한다. 종명 crispa란 “가장자리가 곱슬곱슬한” 이라는 뜻이다.

 
주름안장버섯 여러 송이

주름안장버섯의 화학성분과 그 용도
 
2006년 Puttaraju 등은 주름안장버섯 물 추출물 1g 당 35.5mg이라는 굉장히 높은 수준의 페놀 수지(樹脂 phenolics)가 들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23종의 버섯을 조사하였는데 그 가운데 주름안장버섯이 가장 높은 비율의 페놀 수지를 보여주었다.
 
이 페놀수지의 용도는 주형품(버튼, 브러시의 자루, 미술품 등), 성형품(전기 기구 부품, 전화기, 라디오 캐비닛, 기계 부품, 식기, 사무 용품 등), 적층품(배전판 등의 전기 용품, 화장판, 기계 부품), 접착제(합판 제조용 등), 도료(페놀 수지와 바니시) 등 제조에 쓰인다.
[네이버 지식백과] 페놀 수지 [-樹脂, phenolic resin, phenolics] (화학대사전, 2001. 5. 20., 세화 편집부)

 
참고자료:
 
* https://healing-mushrooms.net/archives/helvella-lacunosa.html
 
* Robert Rogers, The Fungal Pharmacy: The Complete Guide to Medicinal Mushrooms and Lichens of North America, Berkeley, Calif.: North Atlantic Press, 2011, p.210
 
참고도감:
 
박완희, 이지헌, 새로운 한국의 버섯(2011), 388쪽 상단에 주름안장버섯, 하단에 안장버섯
 
Alan E. Bessette, et. al., Mushrooms of Northeastern North America, 1997, pp. 475f.에 안장버섯에 대한 설명이, p. 479에 사진이 있고, p. 475에 설명이 사진은 p. 20에 있다.
 
George Barron, Mushrooms of Northeastern North America, 1999, p.75에 안장버섯, p. 277에 주름안장버섯이 나와 있다.
 
 

기사입력시간 : 2020-03-25 21:54:40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안장버섯#주름안장버섯#대사독작용#신경계억제작용#적혈구응집작용#단백분해효소#페놀수지성분
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과 답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