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약용버섯 이야기(179): 흰목이버섯과 피부관리

default_news_ad1

흰목이버섯은 피부 보습효과와 미백효과 및 과산화지질 감소, SOD 증가효과를 보여주는 화장품의 주요 구성요소가 되는 버섯이다.

약용버섯 이야기(179): 흰목이버섯과 피부관리

 
흰목이 Tremella fuciformis Berk. (1856) 영어이름 Silver Ear, White Jelly Mushroom, Snow Mushroom  사진출처: ko.m. wikimedia.org

흰목이버섯은 흰목이버섯 수프와 같은 중국 전통 음식에 사용하는 버섯인데 음식뿐만 아니라 이미 오랜 세월동안 아시아 의학과 피부관리 제품에도 사용하는 주요 구성 성분이기도 하다. 현재에 이르러 흰목이버섯은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피부관리 제품의 활성 성분이 되고 있다.

중국 당나라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유명한 중국 4대 미녀 중 하나인 양귀비(713~756)도 젊게 보이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흰목이버섯 때문이었다고 전해 온다.

현대 과학도 그 이유를 설명 할 수 있다. 화장품 화학자인 진저 킹(Ginger King)은 흰목이버섯을 섭취하면 피부에 보습효과를 높여주는 능력 때문에 흰목이 음식이 인기 있는 진미 후식이라고 말한다. "젤라틴 구조와 다량의 다당류 덕분에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기 위하여 흰목이버섯을 피부 관리에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흰목이버섯의 화학 성분 가운데 친수성(親水性) 제제인 다당류 글루쿠론옥시로만난(glucuronoxylomannan, GXM)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항염증과 상처 치유를 위한 성분으로 주로 화장품에 사용하고 있다. 특히 이 성분은 피부용 화장품에 유용한 고분자 물질(高分子物質)로 피부의 습기를 보존하고 피부의 탄력과 유연성을 높여주어 피부를 보호해 주는 성분이다. 피부나 머리카락에 발라 마르면 pH의존에서 자유롭게 하고 피부나 머리에 얇은 막을 형성하여 피부를 보호해 준다. 그래서 피부 청결용 클렌징 크림이나 마사지 크림 및 헤어 케어용 화장품은 물론 수분이 많고 향이 강하지 않은 향수 eau de toilette 제조에도 사용할 수 있다. (Rogers, p. 420)

특히 두발 세정제인 샴푸 제조에 첨가하여 이용하기도 한다. 이렇게 제조한 샴푸는 모발과 두피를 세정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모발의 질, 모발 관리 습관 및 기름진 모발, 비듬, 안드로겐성 탈모증 치료와 같은 특정 문제와 맞게 제조한 것이다.

그 밖에도 흰목이속(Tremella) 버섯의 추출물은 신경 피부염 및 경화성 피부염 치료에 적용 할 수 있는 포괄적 피부관리 제품에 첨가하여 이국적인 추가 효과를 더해준다고 한다. 
 
흰목이버섯    사진출처: ko.m. wikimedia.org
  
흰목이버섯의 피부관리에 주는 혜택

피부 보습 효과(Skin Moisturizing Effect)

* 흰목이버섯의 다당류는 탁월한 보습 효과를 나타낸다. 피부 각질층의 수분 함량과 피부 표면 지질은 피부의 모양과 기능에 중요한 요소다. 보습제는 피부 습도의 손실을 줄이고 미세한 주름을 최소화한다. 또한 각질층의 수화(水和)를 증가하게 하고 피부 표면의 물리 화학적 특성을 향상하여 촉촉하고 매끄럽고 부드럽게 해준다. 비타민 B 복합체의 하나인 판토텐산(pantothenic acid), 비타민 C인 6-palmitoyl-l-ascorbic acid와 동물 조직 중에 있는 산성(酸性) 다당류(多糖類)인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과 같은 전통적인 보습 성분은 화장품 제조에 효과적인 보습 활성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 피부에 보습효과를 가져오는 다당류인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 보다 약간 더 많은 수분 보유 역량을 가지고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0.05%의 흰목이버섯 다당류를 첨가한 화장품은 0.02%의 히알루론산을 첨가한 것보다 더 우수한 보습력을 가지고 있다 한다. 흰목이버섯은 히알루론산 나트륨을 대체하는 것으로 중국과 일본에서 매우 인기가 높다고 한다.

물에 녹지 않는 천연 그대로의 흰목이버섯(Tremella fuciformis) 다당류로부터 유도한 카르복시메틸화 다당류(CATP)는 96 시간 뒤 65.7 %의 수분 보유율을 보여주었고, 이는 키토산(70.3 %)보다 약간 낮은 수치였다. 이 결과는 키토산과 비교하여 CATP의 뜻깊은 수분 보유 능력을 보여준다.

뉴욕시 메트로폴리탄 병원 피부과의 Dendy Engelman 의사는 흰목이버섯이 피부에 수분을 끌어 들이는 히알루론산과 유사하게 작용한다고 하면서 흰목이버섯의 입자가 히알루론산보다 작기 때문에 피부에 좀 더 쉽게 ​​침투한다고 한다.

 
피부 미백효과(Skin Lightening Effect)

화학 시약을 첨가하지 않고 흰목이버섯의 뜨거운 물 추출물에서 분리한 다당류는 피부에 적용할 때 멜라닌 형성을 억제하고 피부의 반점을 여리게 하여 밝게 해주는 새로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과산화지질 감소와 SOD 증가 효과

* 흰목이버섯은 세포 지질(脂質)의 과산화를 줄이고 세포 내에서 농축 SOD (Super Oxide Dismutase)를 분출하게 한다. 과산화지질이 체내에 증가하면 당뇨병, 혈관장애, 자간, 백내장, 간장애 등을 일으킨다고 한다.

SOD란 활성산소(Super Oxide)를 제거하는(Dismutase)효소라는 뜻으로 사람이나 동물 장기의 혈액 가운데 존재하는 생리활성 효소인데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그래서 만일 이 효소가 부족하면 암이나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 그런데 흰목이버섯이 과산화지질을 감소해 주고 몸에 유해한 산소를 제거해 주는 활성산소를 분출하게 하면 자연히 몸도 건강해지고 피부도 건강하게 되는 것이다. @
 
참고자료:

* Meirav Devash, The Benefits of Adding Snow Mushroom to Your Skin-Care Routine, Allure, November 5, 2018
https://tinyurl.com/qtpd8ju
https://www.yahoo.com/lifestyle/benefits-adding-snow-mushroom-skin-130000559.html

• The Use of Mushrooms in Skincare
출처: https://tinyurl.com/wue5u34
https://nayelle.com/mushrooms-in-skincare/?sscid=31k4_l13cd

* Yuanzheng Wu, Moon-Hee Choi, Jishun Li, Hetong Yang and Hyun-Jae, Mushroom Cosmetics: The Present and Future, Cosmetics 2016, 3(3), 22; (버섯 화장품의 오늘과 내일)
출처: https://tinyurl.com/uqdbowe
https://www.mdpi.com/2079-9284/3/3/22/htm

* Robert Rogers, The Fungal Pharmacy: The Complete Guide to Medicinal Mushrooms and Lichens of North America, Berkeley, Calif.: North Atlantic Press, 2011, pp. 415-420. 

기사입력시간 : 2020-07-08 21:11:44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흰목이버섯#피부관리#보습효과#미백효과#과산화지질감소#화장품재료
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과 답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