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약용버섯 이야기(203): 약용버섯 효능에 대한 총평(#8)

default_news_ad1

노화에 대한 자유 라디칼 이론 및 항산화제의 역할에 대하여

약용버섯 이야기(203): 약용버섯 효능에 대한 총평(#8)
노화에 대한 자유 라디칼 이론 및 항산화제의 역할에 대하여
FREE-RADICAL THEORY OF AGING & ROLE OF ANTIOXIDANTS
 
Mushroom Total 이 제품은 장수, 면역력 강화, 인지능력 강화, 원기증강에 좋다고 한다. 노루궁뎅이버섯, 구름송편버섯(운지), 동충하초, 불로초(영지), 차가버섯 자실체 달임 추출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자유 라디칼(유리기)란 무엇인가?
 

약용버섯을 지지하고 옹호하는 사람들은 본래 1950년대에 Denham Harmon이라는 사람이 제안한 노화에 대한 자유 라디칼 이론을 기반으로 약용버섯 및 기타 균류의 치유 효능에 대한 이론적 근거가 있다. 위키백과에 따르면 “유리기(遊離基, 영어: free radical) 또는 자유라디칼은 비공유 홀전자를 가진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화학종을 말한다. 보통 분자에서는 회전 방향이 반대인 2개 전자가 전자쌍을 하나 만들어 안정한 상태로 존재하나, 유리기는 비공유 활성 전자를 가지고 있어서 일반적으로 불안정하고 이로 인해 큰 반응성을 가지며 수명이 짧다.” 다시 쉽게 설명하면 “유리기는 열린 껍질로 쌍을 이루지 못한 전자를 가진 원자, 분자 혹은 이온을 뜻하며, 대부분의 쌍을 이루지 못한 전자는 화학 반응을 급격하게 일으킨다. 몸에 유리기가 돌아다니면 퇴행성 질환이나 암의 원인이 된다고 한다.”

그래서 유리기 즉 자유라디칼은 노화 경로에만 관여하는 것이 아니고 암, 심장병, 관절염 등 세균에 의한 것이 아닌 80여 가지 질병에 연관되어 있다. 자유라디칼 이론은 생체의 연령이 늙어감에 따라, 그리고 여러 나쁜 생리적 변화가 축적됨에 따라 일어나는 노화를 죽음의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정의한다.

한마디로 유리기 즉 자유 라디칼이란 쌍을 이루지 못한 전자를 가진 불안정한 분자가 산화 과정에서 다른 분자로부터 전자를 취함으로써 생기는 세포 대사의 부산물이다. 담배 연기, 방사선, 튀긴 음식, 태양 노출, 약물, 살충제, 알코올 및 오염에 노출되면 우리는 유리기 즉 자유 라디칼에 노출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염증, 스트레스, 방사선, 질병, 노화, 음식 분해, 운동 및 호흡으로 말미암아 생성되기도 한다.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자유 라디칼의 연쇄 반응 결과로 과도한 자유 라디칼이 축적되어 염색체의 돌연변이, 질병 및 사망이 발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동충하초 제품. 원기증강, 스테미나 강화, 천식해소, 면역체계 강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지연산 동충하초 한 접시
 
자유 라디칼을 막아주는 항산화 물질들
 

우리는 자유 라디칼 활동에 대해 전혀 무방비 상태에 있는 것은 아니다. 유리기 즉 자유 라디칼 작용을 막아주는 항산화제는 암, 심장병, 당뇨병, 치매, 황반 변성, 백내장, 파킨슨병 및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염증 및 노화와 가장 관련이 깊은 질병을 일으키는 유해한 자유 라디칼 작용을 막아주는 것으로 믿고 있다. 항산화제는 수많은 다양한 화학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는 소량의 비타민 E, 비타민 C, 베타-카로틴, 리코펜, 셀레늄,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B, 아연, 레스베라트롤, 오메가-3 및 오메가-6 지방산이 포함된다. 식품에서 온 항산화제는 야채, 과일, 차, 커피, 엑스트라 버진 오일, 생선, 버섯 및 기타 카로티노이드 및 폴리페놀 공급원에서도 볼 수 있다.

이러한 질병들에 대해 약용으로 사용하는 가장 널리 알려진 놀라운 것들은 데이지(daisy) 비슷하게 생긴 꽃으로 인체에 치유력과 면역력을 주는 것으로 여겨지는 에키네시아(echinacea), 녹차, 인삼, 강황, 슈퍼옥사이드 분해효소(SOD), 계피, 톱야자(saw palmetto), 석류 주스, 아르간 오일, 카바 카바, 카놀라 오일, 코코넛 오일, 은행, 모링가 잎, 석류, 블루베리, 인삼, 감초 뿌리, 주스 해독제, 큰엉겅퀴(milk thistle), 그리고 물론 약용 버섯 등이다.

해마다 새로운 항산화 물질이 발견되고 홍보되어 노화와 자유 라디칼 손상을 되돌릴 수 있다고 한다. 최근 Dr. Oz 쇼에 출연한 Dr. Joseph Mercola에 따르면 이들 중 하나는 바로 아스타잔틴(astaxanthin)이다. 그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당신이 들어 본 적이 없는 반드시 복용해야 할 최고의 보조제입니다.”

이러한 약용버섯 보조제는 부적절한 음식, 음료 및 약물이 지닌 잠재적인 독성 영향에 대응하고 약화한 면역체계의 '균형'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또 약용버섯 보조제는 타고난 면역 체계를 더욱 강화하여 항상 질병에 대비하고 필요한 경우 건강한 인간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할 수 있는 모든 장해를 제거한다는 것이다. 수명 연장을 바라는 사람들은 흔히 나이 자체는 극복할 수 있는 질병이라고 주장한다. 자연산 천연 약초 또는 약용버섯 성분을 잘 조합하여 섭취함으로써 우리의 활동적인 삶을 무기한 연장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 식품 공학과 명예 교수인 로버트 보우먼(Robert Bowman)은 건강을 위한 버섯을 연구하고 있는데 항산화제인 에르고티오네인(ergothioneine)과 글루타티온 (Glutathione)이 많이 들어 있는 버섯을 섭취하여 파킨슨병과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을 예방할 것을 권장한다. 버섯은 분명 이 두 가지 항산화제를 얻는 가장 좋은 원천이기에 그는 정기적으로 보충할 것을 권고한다. 글루타티온은 식물, 동물(인간 포함), 버섯, 시아노박테리아 및 할로 박테리아에서 볼 수 있는 항산화제이다. 그것은 신체에서 생성되고 모든 세포에서 볼 수 있는 풍부한 트리펩타이드이다. 글루타티온의 낮은 수치는 암과 관련이 있지만 높은 수치는 화학 요법 약물에 대한 암세포의 저항성을 보호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에르고티오네인(ergothioneine)은 맥각균(Claviceps purpurea) 에서 추출한 아미노산이다. 에르고티오네인은 신체에서 합성되지 않고 이 단백질 형성 화학 물질을 포함하는 음식으로부터 흡수된다. 즉 강낭콩, 검은콩, 귀리 밀기울, 킹크랩을 비롯하여 에르고티오네인을 함유한 풀을 먹는 동물의 육류에서 그 공급원을 찾을 수 있다. 특정 박테리아에서도 발견할 수 있는데 특히 식용 버섯에서 높은 수치가 발견된다.
 
노루궁뎅이버섯 제품. 인지능력 강화, 신경성장 촉진, 우울증 해소, 면역력 증강, 노화방지, 항염작용이 있다고 한다.

 
자연산 노루궁뎅이버섯

자유 라디칼을 막아주는 항산화 물질에 대한 평가
 

1909년에 처음 발견한 이 물질에 대하여 70년에 걸친 시험관 내 연구가 이루어졌지만 우리는 여전히 인간을 포함한 동물의 생리에 어떤 기능을 발휘하는지 알지 못하고 있다. 미국 FDA는 청량음료, 쿠키, 케이크, 사탕, 과일 음료 및 커피 및 차의 영양 보조제로 1회 제공량당 5mg을 사용하도록 승인하고 있다. 최근 미국에서 이 "신세대 항산화제" 30일분 5mg은 미화 $94.00에 판매되고 있다 한다. 또한 피부의 주름과 태양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크림으로 판매되고 있다. 한편 많은 사람이 알츠하이머와 간 손상, 백내장, 당뇨병, 심장병을 예방하기 위해 에르고티오네인 보조제를 복용하고 있다. 그러나 식품에 포함한 양으로는 안전할 수 있지만, 현재 시판 중인 보조제를 섭취할 경우 안전한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충분한 정보는 없다. 특히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경우 이러한 보조제를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1990년대에 일부 연구에 따르면 채소와 과일을 거의 먹지 않는 사람들은 많이 먹은 사람들보다 만성 질병에 걸릴 위험이 더 크다는 것이 밝혀졌다. 연구자들은 잘 알려진 항산화제의 영향을 측정하기 위한 실험을 시작했는데 그 결과는 실망스러웠다. 즉 대부분의 항산화제는 사람의 질병에 대한 감수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심지어 일부 항산화제는 오히려 특정 암의 성장을 촉진한다는 것이다.

노화에 따르는 질병에 관하여 자유 라디칼 및 항산화에 대한 설명은 상황이 예상보다 훨씬 복잡하다는 과학적 증거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몇 년 동안 영양사, 비타민 및 약용버섯 보충제 유통 업체들이 일종의 교리처럼 받아들이고 있다. 수많은 연구에 따르면 효모, 선충류, 초파리 및 생쥐와 같은 모델 유기체에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독성 활성 산소 종(ROS)과 산화적 손상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화의 원인은 산화적 손상만이 아니다. "손상이 발생하고 완전히 제거할 수없는 근본적 이유는 생물학적 결함 때문이다." 완벽한 세포는 없다. 세포 호흡과 손상은 노화와 함께 증가하는 생명 현상의 결과다. 자유 라디칼의 활동을 포함하여 의심할 여지 없이 많은 원인이 있지만, 항산화 보충제로 그 효과를 상쇄하여 완화할 수 있는 노화의 단일 원인이 있다고 가정할 수 없다. 그러나 오늘날 항산화제는 우유, 에너지 드링크, 시리얼, 과일 주스, 스포츠 바 및 기타 가공식품에 계속 첨가하고 있고 '슈퍼 푸드'로 홍보하고 있다. 
 
구름송편버섯 제품. 면역력 증강, 항염 항균작용, 항산화 작용이 있다고 한다

 
자연산 구름송편버섯(구름버섯, 운지)
.
약용버섯과 약초제들에 대한 평가


약용버섯과 약초제는 현재 '식이 보조제' 범주에 속한다. 자신에게 유익한 것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대중의 권리를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사업 이익을 추구하는 비타민 회사들의 로비 활동 덕분에 약용버섯과 약초제들은 미국 식약청(FDA)에서 느슨하게 규제하고 있다. 보조제 제조업체는 제품이 안전하거나 효과적이라는 것을 증명할 필요가 없다. 소매 업체는 면책 조항을 포함하는 한, 교육적인 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듯 가장하여 건강 제품의 효능에 대하여 원하는 모든 것을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진술은 식약청에서 평가한 것이 아닙니다. 이 제품은 질병을 진단, 치료, 또는 예방을 목적으로 만든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면책조항도 흔히 거의 읽을 수 없는 작은 글씨로 웹 사이트 페이지나 약병 하단에 적혀 있을 뿐이다. 제조업체가 아니라 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한 법률이 없기 때문에 그 결과 뉴욕, 코네티컷 및 인디애나에서 판매하는 브랜드 보조제에 대한 검사에서 보조제 5개 가운데 4개가 라벨에 적혀있는 성분이 들어있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약용버섯 매장에서도 그 품질, 수량, 연령, 순도, 효능 및 사용한 성분의 효능 면에서 서로 비교하기 어려운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자연산 천연 제품의 경우 다양한 화합물의 수준과 치료 활성 작용은 버섯의 기질(基質), 수집한 시기와 장소, 퇴치 할 수 있는 병원균 등 생태학적 조건은 물론 특히 그 버섯을 어떻게 처리하였느냐는 처리 방법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일부 마케팅 담당자는 포자를 판매하고 다른 마케팅 담당자는 뜨거운 물 또는 이중 추출 팅크를 판매하거나 균사체 또는 자실체로 채운 알약 형태를 판매한다. 아니면 약용버섯을 말린 다음 가루로 만든 뒤 그것을 섞어서 판매하기도 한다. 약용버섯 자실체가 미성숙하거나 성숙한 것이 왜 중요할까요? 의약품을 만들 목적으로 약용버섯을 재배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최상의 기질에 대한 데이터는 아직 없다. 치료 및 유통을 위해 생산한 제품에 무엇을 추가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 약용버섯을 커피 찌꺼기, 쌀, 보리, 건초 또는 나무를 기질로 하여 재배할 때 그 효능의 차이는 무엇일까?

이러한 질문들을 생각하기 귀찮다고 하면 아마존에서 온라인으로 전 세계 많은 제품회사에서 생산한 저렴하고도 다양한 형태의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제품은 면역체계를 강화해 주고 많은 종류의 질병을 예방하며 또 심지어 치료할 수 있다고까지 선전하는 제품들이다. 미국 내 제조업체에서 직접 구매하는 것보다 약간 저렴한 것이 사실이지만 알려지지 않은 출처에서 제품을 살 때는 주의해야 한다. 미국산 제품과 비교하여 일부 중국산 약용버섯 제품의 품질은 종종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이러한 제품에 대한 높은 평가를 내린 연구조차도 사람 즉 인체에 대한 연구가 아니라 동물을 상대로 한 연구이며 인체 실험이라 하여도 무작위 및 통제하지 않은 방식으로 제한된 수의 인체 실험일 뿐이다.
 
항산화제에 대한 평가
 

우리 중 많은 사람이 약용버섯 및 기타 '슈퍼 푸드'의 항산화 제가 면역체계를 강화하여 감기, 알레르기 반응, 알츠하이머병, 심장병, 암에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하였다. 그러나 많은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보조제가 노화로부터 우리를 보호해 줄 수 있다는 주장의 타당성을 반박하고 있다. 우리는 더 많은 영양제가 건강을 보장해주고 질병으로부터 보호해준다고 잘못 믿기 때문에 항산화제에 지나치게 의존함으로써 실제로 병원균에 대한 산화 보호를 차단할 수도 있다. 연구에 따르면 항산화제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실제로 미토콘드리아의 에너지 생산이 감소하여 근육 약화와 피로를 유발한다고 한다. 더욱이 항산화제는 환자의 모든 종류의 질병에 효과가 있는 것 같지 않으며 사망률을 낮추기보다는 실제로 증가할 수 있다. 항산화제는 또한 오히려 암세포가 면역 체계가 암세포를 파괴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이용할 수 있다.

항산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약용버섯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흔히 무시하는 점은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복구하기 위한 자유 라디칼의 해로운 영향에 대응하기 위해 신체 자체가 항산화제를 생성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신체 자체가 필요한 모든 항산화 물질을 생산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나머지 필요한 것을 공급하기 위해 식품 공급원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식품의 항산화 물질 가운데 극히 일부만이 실제로 우리의 혈류에 흡수된다. 약용버섯에서 온 것이든 석류에서 온 것이든 혈류로 들어가는 항산화 물질은 신체의 타고난 항산화 네트워크를 자극하는 '영양 유전체학적'효과와 염증을 조절하는 유전자의 영향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2012년 미국 식약청이 영양소 데이터베이스에 등재된 식품의 '산소 라디칼 흡수 능력 (ORAC)'을 더 이상 표기하지 않기로 결정한 이유이다. 이러한 변화는 "항산화 능력을 나타내는 값이 폴리 페놀을 포함한 특정 생리 활성 화합물이 인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이 없다는 증거가 입증"되기 때문이다.
 
대중적인 생각과는 달리 자유 라디칼이 모두 나쁘지는 않다. 우리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그들은 산소를 사용하고 에너지를 생성하는 정상적인 부산물이다. 자유 라디칼은 상처 치유를 가속화한다. 또한 친절하게도 장수에 필요한 보조자일 수도 있다. 우리의 많은 유전자를 공유하는 회충에 대한 연구에서 맥길대학교(McGill University)의 연구원들은 자유 라디칼이 회충의 수명을 촉진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아폽토시스'또는 세포 자살로 알려진 과정으로 말미암아 손상된 전(前)암 세포(pre-cancerous cells)를 파괴하지 않는 자유 라디칼은 방어력을 강화하고 수명을 연장해준다. 약용버섯 및 기타 슈퍼 푸드와 비타민이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유익하고 의약적이라는 자주 반복되는 주장에도 불구하고 항산화 보조제를 복용하여 더 오래 살고 노화 과정을 늦출 수 있다는 것은 달성되지 않을 것 같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야채, 씨앗, 견과류, 과일, 버섯 및 건강한 단백질 공급원을 포함한 전체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우리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모든 혜택을 거두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항산화 보조제는 우리가 기대하는 것만큼 노화 과정과 이에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거나 감소시키지는 않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약용버섯의 의학적 효과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연구자나 환자의 편견을 제거하기 위해 마련한 과학적 표준에 따라 이루어지지 않았다. 현재까지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한다는 약용버섯이 지닌 화학성분의 효능에 대한 주장은 대부분 시험관이나 페트리 접시에서 약용버섯 추출물에 노출된 인체 조직 샘플에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설명하는 제한된 연구 결과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말하자면 약용버섯의 효능을 인정받기 위한 오랜 임상 연구 결과에 따른 것이 아님을 염두에 두고 사용하여야 한다. 그리고 다른 영양가 있는 음식과 함께 식용버섯은 우리가 건강하고 생산적인 삶을 살도록 돕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끝) 
 
자료출처:
 
이상 8회에 걸쳐 연재한 약용버섯 효능에 대한 총평가는 아래 자료를 거의 완역 또는 의역하고 본인의 자료를 첨가한 것임을 밝힌다.
Dianna Smith, Scientific Research & Medicinal Fungi https://tinyurl.com/yyqwfe76
https://namyco.org/scientific_research_and_medici.php
 
 

 

기사입력시간 : 2021-09-21 22:01:45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약용버섯효능#노화이론#자유라디칼#항산화제
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과 답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