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약용버섯 이야기(108): 능이버섯(향버섯)

default_news_ad1

능이버섯은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작용 외에도 항균, 항진균, 항염증, 항종양 및 면역 강화 작용을 가지고 있는 버섯이다.

 
약용버섯 이야기(108): 능이버섯(향버섯)
 
능이버섯 Sarcodon imbricatus(L.)P. Karst.
=Hydnum imbricatum L.  영어이름 Scaly Hedgehog
이 귀한 사진은 네이버 카페 "버섯도감" 지기 기쁜소식, 최호필님이 빌려 주신 것이다.
Sarcodon이라는 속명은 그리스어로 “살로 된 이빨”(flesh tooth)라는 뜻이고 종명 imbricatus라는 이름은 “비늘로 덮인”이라는 뜻이다. 능이버섯의 표면이 비늘로 덮여 있고 자실층에 살로 된 이빨 같은 침이 솟아 있다는 뜻이다. 자실체(갓) 가운데가 움푹 들어간 깔때기 또는 나팔꽃 모양을 가지고 있고 갓 표면에 거칠고 커다란 인편이 많이 솟아있으며 자실층은 약 1cm 길이의 무수한 침이 돋아 있어서 비교적 동정하기 쉬운 버섯이다.
 
북미에서는 미국 서북 태평양 연안과 캐나다 서북부 유콘 지역, 그리고 미국 알라스카에 이르기까지 침엽수 밑에서 돋는다. 한국에서는 능이버섯이 활엽수 밑에서 돋지만 미국 서북 태평양 연안에서는 가을부터 한 겨울까지 침엽수림에서 돋는다고 한다. 미국 동부지역에서도 동북쪽에서 가을에 침엽수 밑에서 돋는다고 하는데 드물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이 글을 쓰는 사람은 한 번도 만나보지 못하였다. 거기다가 그 맛이 어린 것은 순하나 노균이 되어 가면서 쓴맛을 내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한국에서처럼 식용버섯으로 그다지 인기가 높지 못하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독특한 향기가 있고 맛이 좋아 아주 인기 있는 식용버섯이다. 그래서 흔한 말로 1 표고, 2 능이, 3 송이라고 말할 정도로 능이의 순위를 송이 위에 두고 있다. 허지만 생식하면 위장장애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잘 익혀먹어야 한다. 옛날부터 민간에서는 고기 먹고 체했을 때 능이를 달여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된다 하여 농가에서는 한 두 송이 말린 능이를 대들보에 매어달아 두기까지 한다고 한다. 마찬가지로 동부 유럽에서도 아주 유명한 식용버섯으로 알려져 있다.
 
이 능이 사진도 기쁜소식, 최호필 님이 빌려 주신 것이다.
능이버섯의 화학성분
 
능이에는 26%의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 7종이 들어 있어서 총 43%에 이른다고 한다. 또 고도의 포타시움, 칼슘, 마그네시움 같은 광물질도 풍부하다. 박완희 선생은 유리 아미노산 23종, 에르고스테롤, 지방산 10종 외에도 미량 금속원소 13종이 들어 있고 글리세롤, 마니톨, 유리당인 글루코스, 균당인 트레할로스와 게나 새우 껍질의 주성분인 키틴이 들어 있다고 한다. 또 흑자색 색소인 thelphoric 산과 프로테아제가 들어 있다고 한다.
 
이 능이 사진도 최호필님이 빌려 주신 것이다.  갓 위에 무수한 침이 솟아 있다.
능이버섯의 약리작용과 의학적 이용 가능성
 
능이버섯은 그 약리작용으로 피 가운데 콜레스테롤 감소작용을 가지고 있다. 동물실험에서 능이버섯의 포자를 담고 있는 홀씨자루(sporophore)는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작용이 있다는 것이다. 또 능이버섯은 그람양성균이나 그람음성균에 대한 항균작용을 가지고 있다. 능이버섯의 자실체는 대장균, 장내구균(腸內球菌)인 엔테로박터 에어로게네스균(Enterobacter aerogenes), 쥐티푸스균, 황색포도상구균, 표피포도상구균 및 고초균에 대한 항균작용이 있다. 뿐만 아니라 인삼 뿌리 썩음병을 일으키는 실린드로카폰 데스트럭탄스균(Cylindrocarpon destructans)에 대한 항진균작용을 가지고 있다. 또 네 종류의 서로 다른 솔벤트 능이버섯 추출물은 고초균에 대한 항균작용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능이버섯은 심장 혈관성 위험 즉 심혈관계 질환과 관련된 염증이나 병변과 용균반(plaque, 溶菌斑=국소병소) 감소작용을 가지고 있다. 또 능이버섯 아세톤 추출물은 인체의 백혈병 세포인 HL60 증식 억제작용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는데 이러한 억제작용의 주성분은 에르고스테롤 페록사이드로 밝혀졌다. 여기 덧붙여 능이버섯에서 추출한 푸코갈락탄(fucogalactan)이라는 성분은 대식세포(大食細胞 macrophages) 안에서 종양 괴사 인자 알파(TNF-alpha) 분비를 유도한다고 한다. 다시 말하면 항종양 작용이 있다는 것이다. 암 환자의 면역조절 효과가 항종양 작용에 기여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또 한 연구에 따르면 스테롤 9(11)-DHEP는 위에서 말한 백혈병 세포 HL60 증식 억제와 강한 세포소멸(細胞消滅)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 정상세포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HT29 결장(結腸)과 선암(腺癌)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능이버섯의 수용성 다당류는 배양한 쥐의 지라 임파 세포를 자극하여 활성화하는데 이것은 면역 강화를 암시해준다. 
 
참고문헌:
 
박완희, 이호득, 한국 약용버섯 도감, 서울: 교학사, 2003(재판), 450-451쪽.

Robert Rogers, The Fungal Pharmacy: The Complete Guide to Medicinal Mushrooms and Lichens of North America, Berkeley, Calif.: North Atlantic Press, 2011, pp. 376-377. 

기사입력시간 : 2017-02-15 11:25:53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종수#능이버섯#향버섯
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과 답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