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약용버섯 이야기(167): 깔때기뿔나팔버섯

default_news_ad1

깔때기뿔나팔버섯은 비타민과 광물질이 풍부한 맛좋은 식용버섯일 뿐만 아니라 항염작용이 있고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당뇨병을 예방하고 뇌기능 증진작용을 하는 약용버섯이기도 하다.

약용버섯 이야기(167): 깔때기뿔나팔버섯
 
깔때기뿔나팔버섯 Craterellus tubaeformis(Fr.) Quel.
=깔때기꾀꼬리버섯 Cantharellus tubaeformis Fr. (속 변경, 개칭)
영어이름 Trumpet Chanterelle
갓은 2-5cm 정도의 비교적 작은 편으로 처음에는 반반구형이다가 갓 중앙이 움푹들어가면서 마침내 깔대기형이 되는 것이 그 특징이다. 갓 가장자리가 안으로 말려 있고 물결치듯 굴곡을 이룬다. 색깔은 짙은 노란색에서 황갈색으로 노균이 되면 색이 엷어진다.

주름은 다른 꾀꼬리버섯들처럼 무딘 내리주름이고 불규칙하게 갈라져 있다. 황토색이다가 회색, 또는 아주 엷은 보라색이 섞인 회색인 것도 이 버섯의 특징이다.

대는 6cm까지 자라고 색깔은 노란색 또는 노란색 섞인 무딘 오렌지색인데 흔히 납작하거나 주름 져 있고 속은 비어있다. 포자문이 흰색인 것이 또 이 버섯의 특징이다. 7월에서 10월까지 숲속 유기질이 많은 습한 곳이나 이끼가 많은 곳에 돋는다.

유럽 스웨덴에서는 식품으로 규정한 야생 자연산 버섯 11종 가운데 깔때기뿔나팔버섯이 포함되어 있고, 멕시코에서는 깔때기뿔나팔버섯을 식품으로 식용할 뿐만 아니라 약용으로도 이용한다고 한다.
 
주름살은 내린(decurrent) 주름살이고 그 색깔은 엷은 보라색이 섞인 회색이다.
깔때기뿔나팔버섯이 주는 건강상 혜택(Benefits)

비타민(Vitamins)과 다른 광물질

깔때기뿔나팔버섯에는 인체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와 광물질과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깔때기뿔나팔버섯 한 컵에 철분 1.87mg, 포타슘 273mg, 인 31mg이 들어 있고 당분은 오직 0.63g이 들어 있다. 비타민 B, B12, D가 들어 있고 구리와 섬유질이 들어 있다. 깔때기뿔나팔버섯을 섭취하면 전체 건강증진을 가져 올 수 있는데 특히 아래의 혜택을 볼 수 있다.
 
항염증 작용(Anti-inflammatory)

염증이란 트라우마나 상처를 입었을 경우 이에 대한 반응으로 인체에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깔때기뿔나팔버섯으로부터 추출한 다당류는 항염 성분을 가지고 있어 면역체계의 활력을 불어 넣어주어 염증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Stronger Bones)

한 연구에 따르면 야생 깔때기뿔나팔버섯에 들어 있는 비타민 D2는 시중에서 흔하게 구입할 수 있는 양송이의 그것과 비교해 볼 때 훨신 더 중요한 필수 영양소라고 한다. 따라서 깔때기뿔나팔버섯은 생선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사람들에게나 채식주의자들, 그리고 고기는 물론 우유, 달걀도 먹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어떤 이들은 실크나 가죽같이 동물에게서 원료를 얻는 제품도 사용하지 않는 엄격한 완전채식주의자(veganism)들에게 중요한 비타민 D 공급원이 되고 있다. 특히 노인들에게는 골다공증의 위험을 예방해 주는 효과도 있다.
 
숲속 땅위에 무리지어 돋기도 한다. 늦가을에도 돋아 겨울 꾀꼬리버섯이라고도 부른다.
당뇨병 예방(Reducing Risk for Diabetes)

다른 버섯들과 마찬가지로 깔때기뿔나팔버섯에는 풍부한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다. 섬유질 섭취와 당뇨병 사이의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에 대한 메타분석방법(meta-analysis)으로 분석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날마다 충분한 섬유질을 섭취하면 제 2형 당뇨병 발병율을 현저하게 낮출 수 있다고 한다. 건강하지 못한 생활방식으로 말미암아 혈류(血流) 가운데 당(糖)이 증가하여 생기는 제 2형 당뇨병은 고질적 만성 질환 가운데 하나이다.
 
뇌 기능증진(Brain function)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깔때기뿔나팔버섯은 비타민 B, B12를 함유하고 있다. 이 비타민은 뇌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일에 적극적인 영향을 미치는 성분이다. 뇌에 산소를 실어 나르는 적혈구를 활성화하는 일에 이들 비타민은 중추신경계의 활동을 더 활발하게 함으로써 의사결정 과정에 기민성을 더해준다. 이로써 한 개인의 전체적 성품과 기질 향상에 도움을 주게 된다.
 
활엽수와 침엽수가 섞인 혼합림 땅위에 돋는다.
참고사항:

깔때기뿔나팔버섯의 부작용이나 그 안전성에 대한 연구는 아직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또 위에 언급한 건강상의 혜택 또한 인체 임상실험 결과는 아니기 때문에 누구나 깔때기뿔나팔버섯을 대체의학용으로 사용하려는 사람들은 먼저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모든 버섯은 돋아난 주변의 독극물이나 중금속을 흡수하여 버섯 몸 안에 축적하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오염된 지역에서 돋은 것은 어느 버섯이나 식용을 삼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참고자료:

https://healing-mushrooms.net/ Craterellus tubaeformis: The Yellow Foot Trumpet Chanterelle Mushroom 위의 글은 이 자료를 중심으로 의역하여 엮은 것이다.

Orson K. Miller,Jr. & Hope H. Miller, North American Mushrooms: A Field Guide to Edible and Inedible Fungi, An Imprint of the Globe Pequot Press, 2006, p.333(C. tubaeformis에 대하여)

Gary H. Lincoff, The Audubon Society Field Guide to North American Mushrooms, 1981, pp. 392-393. 사진 #441.

Roger Phillips, Mushrooms of North America, Boston and New York: Little Brown and Co., 1991, p.214에 설명, p. 215에 사진.

참고, 비교:
약용버섯 이야기(9): 꾀꼬리버섯
약용버섯 이야기(48): 뿔나팔버섯

기사입력시간 : 2019-12-04 22:48:15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과 답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