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약용버섯 이야기(185): 도장버섯(2)

default_news_ad1

도장버섯은 항진균, 항균, 항산화, 항고혈압 및 항종양 효과가 있는 버섯이다.

약용버섯 이야기(185): 도장버섯(2)

 
도장버섯 Daedaleopsis confragosa(Bolton) Schroet.
영어이름 Thin-walled Maze Polypore, Blushing bracket
도장버섯에 대해서는 2014년 3월에 “약용버섯 이야기(45): 도장버섯, 미로버섯”이라는 제목으로 이미 올린 바 있으나 그 뒤 새롭게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여기 보완하는 뜻으로 다시 도장버섯만 따로 취급하여 올리기로 한다.
 
도장버섯의 학명 가운데 Daedaleopsis라는 속명(屬名)은 희랍신화 가운데 크레테(Crete) 섬의 미로(迷路)와 밀랍 비행 날개를 만든 명장(明匠)의 이름 다이달로스(Daedalus)에서 유래한 이름으로 포자를 배출하는 갓 밑의 모습이 미로迷路처럼 생겼다 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리고 종명(種名) confragosa란 매끈하지 않은, 거친(rough)이라는 뜻이다. 이 버섯의 포자가 나오는 아랫면 자실층의 관공모양이 매끈하게 고르지 않은 거친 미로상(迷路狀 daedaloid)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미로의 막이 엷은 막으로 되어 있어서 영어이름은 박막미로(薄膜迷路) 구멍장이 버섯이라는 뜻의 Thin-walled Maze Polypore라고 부른다. 도장버섯은 주로 활엽수인 버드나무나 자작나무 위에 돋는다고 하는데 이 사람이 사는 지역에서는 주로 죽은 자작나무 위에 많이 돋고 침엽수 위에는 돋지 않는다.
 
갓: 3-16cm 크기의 반원-콩팥-부채 모양을 가졌고 대는 없다. 갓 표면은 거칠게 주름져 있고 처음에 거친 인편이 있다가 차차 우단처럼 보이거나 거의 미끈하게 된다. 크림 흰색, 회색, 갈색 등 색색이 환문이 있다. 갓 가장자리가 얇고 날카롭다.
 
도장버섯의 자실층 관공의 모양이 다양하여 이 사진은 다공모양(poroid)을 가지고 있다.
  자실층: 관공의 모양이 다양하여 둥글거나(round) 모난모양(angular), 가늘고 긴 모양(elongated), 미로모양(labyrinthine) 또는 다공모양(poroid)을 가지고 있고 노균이 되면 주름살처럼 보이는 모양을 가진 것도 있다. 허연색-담갈색이고 상처내면 핑크색 섞인 갈색으로 변한다. 포자색은 흰색이다.
 
조직: 거칠고 질기며 1-2cm 두께에 허연색-담갈색이다. 냄새와 맛은 별 특이한 것이 없다. 질겨서 식용할 수 없고 약용으로 사용한다.
 
발생: 여름에서 가을에 또는 연중 내내 활엽수 고사목 특히 자작나무 위에 돋는다. 단생, 산생 또는 그룹으로 모여 돋는다. 흔한 버섯이다.

관공 모양이 가늘고 긴 것과 둥근 모양이 섞여 있다.

도장버섯의 생체활성 성분(Bioactive compounds)
 
1. 트리테르펜(Triterpenes)
3α-carboxyacetoxyquercinic acid(A),
3α-carboxyacetoxy-24-methylene-23-oxolanost-8-en-26-oic acid(B)
5α,8α-epidioxyergosta-6,22-dien-3β-ol(C)
 
2. 렉틴(Lectins)
도장버섯의 렉틴 성분을 토끼와 사람의 적혈구에 대하여 조사해 본 결과
반H 혈청학적 특수성(anti-H serological specificity)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3. 스테롤(Sterols)
도장버섯으로부터 이미 알려진 열 가지 스테롤과 함께 신종 스테롤인 ergosta-5,8,24(28)-trien-3β-ol 이 분리되었다.
 
4. 인지방질/지방산(Phospholipids/Fatty acids)
도장버섯의 지질(脂質)과 지방산을 분석해 본 결과 총 20.1%의 지질, 중성지질 32.9%, 인지방질 53.8%, 그리고 당지질(糖脂質) 13.3%가 들어 있다는 것이 들어났다.
 
그리고 수산기(水酸基)를 포함하는 지방산을 분석해 본 결과 도장버섯에는 0.02% 의 7-hydroxy-8,14-dimethyl-9-hexadecenoic 산과 0.01%의 7-hydroxy-8,16-dimethyl-9-octadecenoic 산을 함유하고 있다고 한다. 

 
도장버섯의 갓 윗면
 
도장버섯의 의약적 효능(Medicinal properties)
 
1. 항생효과(Antibiotic effects)
 
말린 도장버섯 자실체로부터 정제한 20(29)-lupen-3-one라는 성분은 맥주효모균(Saccharomyces cerevisiae)과 피부나 털의 여러가지 질환을 일으키는 석고상소포자균(石膏狀小胞子菌 Microsporum gypseum)을 억제하는 항진균 작용이 있다.
 
그리고 대장균(Escherichia coli); 흔히 이차 감염균으로 국한성 화농병소에서 볼 수 있는 심상변형균(尋常變形菌 Proteus vulgaris); 심내막염, 폐렴, 수막염 등 여러 가지 사람의 질환의 원인이 되는 슈도모나스균(Pseudomonas pyocyanea); 부패성 토양 및 수중(水中)의 균(菌)으로 흔히 실험실 오염을 일으키고 때로는 결막염과 같은 병변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고초균(枯草菌 Bacillus subtilis); 그리고 노란 포도알처럼 생긴 황색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을 억제하는 항균작용을 가지고 있다.
 
근래에는 도장버섯 균사체 물 추룸물은 H5N1과 H3N2에 대한 항균작용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2. 항산화 작용(Anti-oxidant activity)

뿐만 아니라 말린 도장버섯 자실체로부터 정제한 20(29)-lupen-3-one이라는 성분은 지질 과산화를 억제하며 이러한 억제 효과는 널리 알려진 산화 방지제(antioxidant α-tocopherol)의 효과와 비슷하다고 한다. 특히 도장버섯 뜨거운 물 추출물은 가장 높은 비율의 한산화 작용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에타놀 추출물은 가장 높은 수준의 페놀성분이 들어 있다. 

 
이 도장버섯의 관공은 특이하게 미로형이다.
3. 항(抗)고혈압 효과(Antihypertensive effects)
 
도장버섯의 물 추출물은 혈압을 조절해 주는 생리학적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항고혈압제로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4. 항종양 효과(Anti-tumor effects)
 
도장버섯 균사체 배양으로부터 얻은 다당류를 흰쥐의 복강내(腹腔內)에 주입한 결과 Sarcoma 180과 Ehrlich 복수암을 90% 억제율을 보여주었다. 그 뒤 도장버섯의 가공하지 않은 메탄올 추출물은 쥣과 암 세포주 L1210 (lymphocytic leukaemia)에 대한 세포독성 작용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참고자료:
 
* Healing Mushrooms
https://healing-mushrooms.net/archives/daedaleopsis-confragosa.html
 
* Robert Dale Rogers, Lesser-Known Medicinal polypores of Pacific Northwest, Fungi, Vol. 13:1, Spring 2020, pp. 20-25. 특히 p. 21.
 
* 약용버섯 이야기(45): 도장버섯, 미로버섯 참고. (기사등록일시 : 2014.03.30. 23:33)

기사입력시간 : 2020-10-25 09:50:36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도장버섯#항진균#항균#항산화#항고혈압#항종양 효과
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과 답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