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약용버섯 이야기(225):약용버섯으로 COVID-19 치료제 개발? (#5)

default_news_ad1

COVID-19 퇴치를 위한 버섯의 잠재적 적용 및 미래 전망과 결론에 대하여

약용버섯 이야기(225): 약용버섯으로
COVID-19 치료제 개발? (#5)


COVID-19 퇴치를 위한 버섯의 잠재적 적용 및 미래 전망과 결론에 대하여
 
사진 1: 저령(Polyporus umbellatus).
저령의 추출물도 임상 시험에서 B형 간염 바이러스를 억제하여 B형 간염 치료제의 가능성이 높다.
COVID-19(중증 코로나바이러스 질병)의 바이러스 양은 증상 발병 직후와 초기에 최고조에 달한다고 한다. COVID-19는 변형된 선천성 및 적응성 면역 반응뿐만 아니라 바이러스가 박멸된 뒤에도 오랫동안 지속되는 비정형 사이토카인 프로필 및 다기관 시스템 기능장애로 남는 특색이 있다. 따라서 주로 항바이러스제에 기반한 치료 전략은 비효율적일 수 있으며 항바이러스제는 나중에 질병을 치료하지 못할 수도 있다. 연구 중인 면역조절 접근법에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사이토카인 및 항사이토카인 약물, 소분자 억제제 및 세포 요법이 포함된다.
 
무작위 대조 연구에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약물의 일종인 염증 치료제 덱사메타손(dexamethasone)은 COVID-19 환자에게 생존 혜택을 보여준 유일한 약물이었다. 그러나 어떤 환자가 가장 혜택을 볼 수 있는지 또는 2차 감염과 같은 장기적인 위험이 존재하는 지는 알 수 없다. 중증 COVID-19의 면역학적 조절 장애와 약용버섯의 면역조절 효과에 대한 기존 증거에 대해 논의되었고 여러 가지 이유로 천연 다당류, 특히 버섯 다당류는 최근 많은 관심을 받는 가운데 빈번한 식이 구성성분이 되었다.
 
사진 2: 중국기생동충하초(Ophiocordyceps sinensis )의 다당류 추출물은
생체 내 독감 바이러스 감염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그동안 논의된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버섯 다당류는 면역 기관과 세포의 기능을 개선하여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 그 결과 면역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약용버섯에서 천연 면역 조절제를 발견하려는 것이 현재의 형편이다. 특정 다당류 외에도 버섯 생체 분자는 이전에 항바이러스 및 항염증 특성을 갖는 천연 화합물로 나타났기 때문에 새로운 항바이러스 치료제, 즉 효과적이고 혁신적인 COVID-19 치료제가 될 가능성이 있다.
 
중국기생동충하초/동충하초(Ophiocordyceps sinensis/Cordyceps militaris), 구름송편버섯(Tramettes versicolor), 표고버섯(Lentinula edodes) 및 잎새버섯(Grifola frondosa)의 다당류 추출물은 모두 생체 내 독감 감염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령(Polyporus umbellatus), 붉은갓주름버섯(Agaricus subrufescens), 불로초(영지Ganoderma lucidum) 및 동충하초의 다른 추출물도 임상 시험에서 B형 간염 치료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사진 3: 신령주름버섯. 신령주름버섯은 그 항바이러스, 항염증 및 면역조절 효과를 통해 COVID-19 치료에 대한 다양한 효과를 보여준다.
동충하초 유기체의 코디세핀(3'-데옥시아데노신) 성분은 여러 조사에서 바이러스 복제를 억제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또한 강력한 진정 활동을 가지고 있으며 더 극심한 COVID-19 바이러스 질병에서 볼 수 있는 심각한 피해로부터 폐를 성공적으로 보호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불로초(영지)의 트리테르펜은 또한 바이러스 복제를 억제하거나 바이러스 복제를 감소시킴으로써 상당한 완화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영지의 트리테르펜과 단백질은 혈액 가운데 혈압을 높여주는 안지오텐신-전환 효소 활성을 억제하여 COVID-19가 세포에 도달하는 화학 물질의 일종인 ACE-1이 ACE-2로 전환하는 것을 차단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우리가 여기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버섯이 면역 체계의 발전과 감염 예방에 분명한 도움이 되지만 치료법 자체는 아니라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붉은갓주름버섯, 신령주름버섯, 중국기생동충하초, 불로초, 잎새버섯, 차가버섯,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복령, 구름송편버섯도 항바이러스, 항염증 및 면역조절 효과를 통해 COVID-19 치료에 대한 다양한 효과를 보여주었다. 그 결과 약용버섯에 대한 전문 지식을 기반으로한 식이 보충제와 기능 식품은 현재 코로나 전염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 4: 노루궁뎅이버섯. 노루궁뎅이버섯도 그 항바이러스, 항염증 및 면역조절 효과를 통해 COVID-19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이용할 수 있다.
코로나바이러스의 발생과 다른 바이러스로 말미암는 계절성 전염병, HIV, HCV 및 인플루엔자 치료에서 천연 제품의 효율성에 대한 이전 경험을 바탕으로 버섯과 그 식물구성 성분은 COVID-19 퇴치를 위한 약물 후보로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OVID-19 바이러스에 대한 직접적인 항바이러스 작용에 대한 증거가 아직은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COVID-19 치료에서 약초의 역할을 식별하려면 항염증 및 면역조절 효과가 있다는 항바이러스 특성과 약초의 품질 및 안전성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버섯으로부터 이끌어 낸 생화학 화합물이 COVID-19 치료에 효과적인 치료제가 되려면 항염, 항산화, 항바이러스 및 면역조절 효과가 분명해야 한다.
 
앞으로의 전망 및 결론

그동안 많은 코로나 퇴치 노력에 힘입어 “코로나와 함께”(with corona) 시대가 열리긴 했으나 COVID-19의 여전한 확산은 일반 시민들에게 대체 의학 치료에 대한 정보를 알려 줄 필요가 있는 시점이기도 하다. 자연 요법, 즉 천연 물질을 이용한 질병 퇴치 요법은 고대로부터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되어 왔다. 이러한 자연 요법들은 그 항바이러스 능력 때문에 광범위한 바이러스성 질병에 대한 "강력한 임상 전문가"라고 부른다. 몸의 보호 체계는 감염과 병원체 발달뿐만 아니라 기타 여러 장애와 싸우는 데 도움이 된다.
 
사진 5: 느타리버섯의 물 추출물은 단순 포진 바이러스 1형(HSV-1) 번식을 강력하게 억제해준다.
면역 체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되는 많은 동종 요법 약물을 사용할 수 있지만 부정적인 부작용도 많고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중국 전통의학 및 인도의 약용버섯을 함유한 아유르베다 제품과 같은 다른 공급원을 찾고 있고, 이는 신체에 건강한 환경을 제공하는 동시에 부정적인 부작용없이 면역 체계를 강화해 준다. 따라서 여러 연구에 따르면 면역력이 우수한 사람들은 COVID-19 전염병이 발생할 경우 회복률이 더 높다.
 
약용버섯에서 볼 수 있는 식물 화학 물질에는 테르페노이드, 알칼로이드, 플라보노이드, 페놀, 탄닌, 폴리 페놀, 다당류, 단백질, 지질 및 펩타이드가 포함되며, 모두 바이러스 침입, 침투, 복제, 발현, 조립 및 방출을 방지하는 측면에서 강력한 항바이러스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질병의 발현 이후 회복용 약용버섯과 그 요리 내용물이 감염 및 질병 전파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가장 유망한 대체물로 떠오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COVID-19 환자의 양성 저항력에 대한 빠른 검증을 얻기 위해 체외 평가를 받고 있는 중이다. COVID-19를 치료하기 위한 약용버섯과 기타 식물성 천연 물질의 잠재적인 이점과 혜택을 확인하기 시작한 단계이고 앞으로 좀 더 철저한 방식으로 연구가 수행되기를 바라고 있다. . 몇몇 연구자들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효과적인 항바이러스제를 생산하기 위해 이러한 연구조사를 계속하고 있는 중이다. 이들의 노고가 결실을 맺기를 바라면서 아직은 희망사항으로 남아 있는 COVID-19 퇴치를 위한 약용버섯 치료제가 속히 출현하기를 고대해 본다.      (끝)

참고자료
* Karuppusamy Arunachalam, Sreeja Puthanpura Sasidharan, & Xuefei Yang, A concise review of mushrooms antiviral and immunomodulatory properties that may combat against COVID-19, Food Chemistry Advances. 2022 Oct; 1: 100023.
Published online 2022 Mar 2.doi:10.1016/j.focha.2022.100023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8887958/
 
 

기사입력시간 : 2023-03-09 12:20:25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코로나퇴치#코로나치료제#천연다당류#면역력향상#항염증#항바이러스
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과 답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