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노동력을 확 줄여주는 복숭아 꽃눈정리 방법

default_news_ad1

광주광역시 송병관, 배 5,000평. 복숭아 1,500평 초저비용 7년차

 
 보통 복숭아는 자연수정이 잘되는데 송병관님이 심은 차돌복숭아는 꽃가루가 적어 수정이 잘 안되는 품종이다. 인공 수정을 하기에는 인건비가 너무 많이 들어서 자연수정을 하기 위해 차돌복숭아 접목 부위에서 올라오는 원목 개복숭아 가지를 1년 동안 키운다. 개복숭아 가지를 자연수분수로 사용하고 난 다음 잘라버리면 다시 가지가 올라와서 수분수로 계속 사용할 수 있다.
 
자연수정을 하기 위해 차돌복숭아 접목 부위에서 올라오는 원목 개복숭아 가지를 1년 동안 키워 자연수분수로 사용한다.
 꽃눈 정리는 노동력 절감을 위해서 결과지를 15센티 정도로 짧게 전정하고 3월 초에 꽃눈이 올라왔을때 위쪽 꽃눈을 손가락으로 쫙 훑어버리고 아래쪽 꽃눈 두세 개만 남겨놓는다. 나중에 열매 솎는 일손을 많이 줄일 수 있다. 얇고 가느다란 결과지를 여러 개 남겨놓는 대신에 결과지 하나에 복숭아 열매 하나만 달면 아주 충실하고 품질 좋은 복숭아를 얻을 수 있고 도매시장에서도 항상 일등을 한다.
 
위쪽 꽃눈을 손가락으로 쫙 훑어버리고 아래쪽 꽃눈 두세 개만 남겨놓는다.
 봄철 꽃눈 정리 작업으로 열매 솎는 일손을 확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가족 노동력만으로 7천 여평 과수원을 꾸려가는 데 무리가 없다.

 
- 동영상 보기 (9분) 

일반화질
고화질
후원전용 (1회 무료시청 가능)

기사입력시간 : 2023-03-17 16:49:42

김경호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광주#송병관#복숭아#배
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과 답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