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약용버섯 이야기(227):구름송편버섯(운지) 사용에 대한 조언

default_news_ad1
약용버섯 이야기(227):구름송편버섯(운지) 사용에 대한 조언

구름송편버섯(운지)을 사용하시는 분들 또는 사용하시려는 분들은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화학요법과 구름송편버섯 다당류-K를 병용하면 면역체계 강화, 수명연장, 낮은 재발병률 효과를 본다고 합니다. 
 
사진 1: 구름송편버섯(운지 雲芝)
 미국 국립암연구소(National Cancer Institute, NCI)의 보완대체의학(Complementary & Alternative Medicine, CAM)에서 소개한 구름송편버섯(운지 雲芝) 사용에 대하여 환자들에게 조언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세계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비교적 흔한 이 약용버섯을 사용하시는 분들 또는 사용하시려는 분들은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환자들을 위한 조언
 
들어가는 말

약용버섯은 약재로 사용하는 버섯입니다. 이 버섯들은 주로 아시아에서 수백 년 동안 감염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하였습니다. 오늘날 약용버섯은 폐 질환과  치료에도 사용합니다. 30년 이상 약용버섯은 일본과 중국에서 표준 암 치료제로 승인되었습니다. 이 두 나라에서 버섯은 단독으로 또는 방사선 치료나 화학 요법과 함께 오랫동안 안전하게 사용해 왔습니다.
 
아시아에서는 암 치료에 사용하는 버섯 종류가 100가지가 넘습니다. 그 가운데 가장 일반적인 것은 불로초(영지버섯 Ganoderma lucidum), 구름송편버섯(운지Trametes versicolor), 표고버섯 (Lentinula edodes) 및 잎새버섯(Grifola frondosa)입니다.
 
버섯이 면역 체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종양 성장을 멈추게 하거나, 늦추게 하는지 또는 종양 세포를 죽이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 중에 있습니다. 구름송편버섯의 다당류(베타글루칸)와 같은 특정 화합물 암과 싸우기 위해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진 2: 구름송편버섯

구름송편버섯과 다당류-K(PSK)에 대한 질문과 답변
 
1. 구름송편버섯은 어떤 버섯인가요?

구름송편버섯은  전 세계적으로 죽은 통나무에서 돋는 버섯의 한 종류입니다. 이 버섯의 갈색과 황갈색의 환문이 마치 칠면조의 꼬리 깃털처럼 보이기 때문에 영어 이름이 칠면조 꼬리라는 뜻을 가진 Turkey Tail입니다. 학명은 Trametes versicolor 이고 중국 한의학에서는 운지(雲芝)라고 합니다.

구름송편버섯은 중국 전통 의학에서 오랫동안 폐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하였습니다. 일본에서는 구름송편버섯을 표준 암 치료와 함께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데 병용하였습니다.
 
2. 다당류-K(Polysaccharide K, PSK)란 무엇인가요?
 
다당류-K(PSK)는 구름송편버섯이 함유한 가장 잘 알려진 활성 화합물입니다. 일본에서 다당류-K는 암 치료에 사용하는 승인받은 버섯 제품입니다. 

3. 다당류-K는 어떤 형태로 섭취하게 되나요?
 
다당류-K는 달인물 즉 차나 캡슐 형태로 섭취하게 됩니다. 
 
4. 다당류-K를 사용하여 실험실 또는 동물 연구를 수행한 적이 있나요?
 
실험실 연구에서 다당류-K라는 물질이 항암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종양 세포에 대한 실험을 시행합니다. 동물 연구에서 약물, 수술이나 진료 또는 치료가 동물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지 확인하기 위한 실험도 수행합니다. 실험실 및 동물 연구는 다당류-K라는 물질을 인체 상대로 실험하기 전에 수행합니다.
 
실험실 및 동물 연구에서 자연 살해 세포 및 T 세포라는 면역 세포를 포함하여 면역 체계에 대한 다당류-K의 효과를 실험하였습니다. 
 
사진 3: 구름송편버섯

5. 인체 대상으로 다당류-K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적이 있나요? 
 
다당류-K는 위암, 유방암결장직장암 및 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하였습니다. 1970년대 중반부터 수천 명의 암 환자에게 보조 요법으로 사용하였습니다. 다당류-K는 일본에서 오랫동안 사람들에게 안전하게 사용해 왔으며 부작용이 거의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위암에 대한 연구
 
연구에 따르면 위암 환자의 보조 요법으로 PSK를 사용하면 화학요법으로 인한 면역 세포 손상을 복구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위암에 대한 보조 요법으로 다당류-K에 대한 연구는 아래에 나오는 사항들을 포함합니다.
 
  1. 년에서 1981년 사이에 일본에서 실시한 무작위 임상 시험에는 위암 수술을 받은 751명의 환자가 포함되었습니다. 수술 뒤 환자들은 다당류-K 유무에 관계없이 화학 요법을 받았습니다. 평균적으로 화학 요법과 다당류-K를 받은 환자는 화학 요법만 받은 환자보다 더 오래 살았습니다. 연구원들은 환자의 혈액에 들어있는 과립구와 림프구 의 수에 따라 어떤 환자가 다당류-K로부터 가장 많은 혜택을 받을지 예측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1. 년 일본의 한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위암 수술을 받고 다당류-K 유무에 관계없이 화학요법을 받은 262명의 환자를 추적했습니다. 화학요법과 다당류-K를 받은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암 재발률이 낮았고 더 오래 살았습니다. 다당류-K로 치료하면 부작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가 위암 환자에게 암 제거 수술 뒤 다당류-K와 화학요법을 함께 실시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봄니다.
 
  1. 년에 발표한 리뷰에서는 위암 제거 수술을 받은 8,00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8개의 무작위 대조 시험 결과를 종합하였습니다. 수술 뒤 실험에 참여한 환자들은다당류-K를 포함하거나 포함하지 않는 화학요법을 받았습니다. 결과는 화학요법과 다당류-K를 받는 것이 환자가 수술한 뒤 더 오래 사는 데 도움이 되었음을 시사해줍니다.
 
유방암에 대한 연구
 
지금까지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행한 다당류-K 연구는 임상적 결과 즉 환자의 생존, 증상, 부작용, 삶의 질에 대한 것 보다는 면역체계 즉 혈중 T세포 및 B 세포 수준의 변화에 그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대장암에 대한 연구
 
결장직장암에 대한 보조요법으로서의 다당류-K 연구에는 다음 사항이 포함됩니다.
   
결장직장암 환자 1,094명을 대상으로 한 3건의 연구 결과를 종합한 리뷰에서 다당류-K를 받은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암 재발 가능성이 적고 더 오래 산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폐암에 대한 연구
 
폐암 환자를 위한 보조요법으로 다당류-K에 대한 연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비무작위 임상시험에서 다당류-K와 방사선 요법(화학요법 유무에 관계 없음)으로 치료받은 환자가 더 오래 산다고 보고했습니다.  

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6건의 무작위 임상 시험에서 다당류-K 유무에 관계없이 화학요법에 대하여 연구했습니다. 이 연구는 다당류-K를 받은 환자가 면역 기능, 체중, 웰빙, 종양 관련 증상 또는 더 긴 생존을 포함하여 한가지 이상의 방식으로 개선되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사진 4: 구름송편버섯
6. 부작용과 위험 부담은 없나요?
 
일본의 다당류-K 연구에서 보고한 부작용은 거의 없습니다.
 
7. 미국에서 구름송버섯이나 다당류-K는 암 치료제로 사용하기 위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았나요?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구름송편버섯 또는 그 활성 화합물인 다당류-K를 암 또는 기타 의학적 질병의 치료제로 사용하는 것을 승인하지 않았습니다.
 
FDA는 건강 보조 식품의 안전성이나 효과에 대하여 승인하지 않습니다. 건강 보조 식품을 만드는 회사는 제품이 안전하고 라벨에 적은 주장이 사실이며 소비자를 오도하지 않을 책임이 있습니다. 보충제 제조 방식은 FDA에서 규제하지 않기 때문에 버섯 보충제의 모든 처리방식과 브랜드가 동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화학요법과 구름송편버섯 다당류-K를 병용하면 면역체계 강화, 수명연장, 낮은 재발병률 효과를 본다는 것입니다. @
 
참고자료:
 
* 미국 국립암연구소(National Cancer Institute, NCI)의 보완대체의학(Complementary & Alternative Medicine, CAM)에서 소개한 구름송편버섯(운지 雲芝) 사용에 대하여 환자들에게 주는 조언
https://www.cancer.gov/about-cancer/treatment/cam/patient/mushrooms-pdq 위의 글은 이 자료를 거의 완역한 것이다.
 
* 약용버섯 이야기(209): 저령과 구름송편버섯의 의약적 이용에 대한 최신연구
* 약용버섯 이야기(68): 구름송편버섯(雲芝)

기사입력시간 : 2023-05-05 22:15:22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과 답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