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약용버섯 이야기(228): 느타리버섯 약용에 대한 조언

default_news_ad1

맛좋은 식용버섯인 느타리버섯을 약용으로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나 앞으로 사용하실 분들은 아래 글을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약용버섯 이야기(228): 느타리버섯 약용에 대한 조언
 
사진 1: 자연산 느타리
1. 환자와 보호자, 간병인에게 드리는 말씀
 
혹시 한약이나 약초,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기능성 식품 또는 건강 식품보조제를 복용하시거나 자연요법 또는 가정요법을 시행 중이시라면 의사나 의료진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의료진이 귀하의 치료를 관리하고 귀하를 안전하게 지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느타리버섯의 활성작용 방식
느타리버섯은 일반적으로 식용버섯입니다. 느타리버섯은 전통의학에서 높은 콜레스테롤, 감염증, 당뇨병 및 암을 치료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버섯이기도 합니다. 실험실에서 행한 실험에 따르면콜레스테롤 저하, 항진균 및 항종양 특성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인간에 대한 임상 연구는 제한적이라 한 연구에서는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다른 소규모 연구에서는 내당능장애(impaired glucose tolerance) 또는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잠재적인 이점이 있다는 것이 밝혀지기도 하였지만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또 느타리버섯은 인간의 암 치료 효과를 보지는 못했다 합니다.
 
사진 2: 자연산 느타리
2). 느타리버섯의 의약적 이용과 그 이점
  • 동물을 상대로 행한 연구에서는 약간의 이점이 있다고 하지만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없습니다.
  •  
  • 실험실 연구에 따르면 느타리버섯에는 항진균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  
  • 혈중 고지방 수치: 동물 연구에서 효과가 있다고 제안했지만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로 인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HIV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시험에서는 효과가 없었습니다.
  •  
  • 느타리버섯은 혈당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수치를 높일 수 있으나 이러한 효과를 확인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3). 버섯에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내는 사람은 느타리버섯을 먹어서는 안 됩니다.
 
4). 부작용 Side Effects

증례보고

직업성 천식, 광범위한 폐 염증,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느타리버섯 포자에 노출된 뒤 위의 증상이 나타남.

구토, 숨가쁨, 흉통: 31세 여성의 경우 느타리버섯을 섭취한 2시간 뒤에 위의 증상이 나타났는데 치료한 다음 알레르기 테스트 결과 느타리버섯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남.
 

 
사진 3: 자연산 느타리의 주름살 모습
  
2. 의료 전문가들에게 드리는 말씀
 
1). 느타리버섯의 학명 Scientific Name
Pleurotus ostreatus(Jacq.) Kummer
 
2). 임상연구 요약

느타리버섯은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와 북미, 유럽에서 널리 볼 수 있는 식용버섯입니다. 이 버섯은 전통의학에서 감염, 고지혈증, 당뇨병 및 암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전(前) 임상 연구에서 항종양, 면역조절, 항진균, 지질 저하 및 저혈당 특성을 보여줍니다. 느타리버섯의 유익한 효과 성분은 다당류, 렉틴 및 펩티드 같은 성분입니다.

인간에 대한 임상연구는 제한적입니다. 느타리버섯은 내당능 장애(impaired glucose tolerance)가 있는 환자의 식후 대사를 개선했고 당뇨병 환자의 혈당 강하 활성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항레트로바이러스(antiretroviral) 치료로 유발된 고콜레스테롤 혈증이 있는 HIV 환자에 대한 연구에서 비(非) HDL 콜레스테롤을 낮추지 못했습니다. 다른 소규모 연구에서는 느타리버섯에서 분리한 베타글루칸인 플루란(pleuran)이 호흡기 감염이 있는 어린이에게 항알레르기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3). 식품 공급원(Food Sources)
 
느타리버섯은 식용버섯으로 신선한 형태와 말린 형태로 모두 구할 수 있습니다. 전체 버섯은 종종 볶음, 버섯전골, 찌개 또는 수프와 소스 등 여러 요리에 사용됩니다.
 
4). 느타리버섯의 사용 목적과 그 이점

  동물 연구에서 약간의 이점을 시사하지만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매우 적습니다.  
 
사진 4: 자연산 느타리

5). 느타리버섯 활성화의 메커니즘

느타리버섯의 자실체에서 추출한 펩타이드인 플루로스틴 (Pleurostrin) 성분은 항진균 특성을 나타냅니다. 화합물 메비놀린( mevinolin)은 콜레스테롤 생합성에서 속도 제한 효소인 HMG CoA 환원효소를 억제함으로써 콜레스테롤 생합성을 감소시켰습니다. 제안된 저혈당 메커니즘에는 증가한 글루코키나제 활성 및 인슐린 분비가 포함되며, 이는 말초 조직에 의한 포도당 이용을 늘려주고, 글리코겐 신타제 키나제를 억제하며, 글리코겐 합성을 촉진합니다.

느타리버섯의 자실체에서 분리한 렉틴은 육종과 간암이 있는 쥐실험에서 항종양 활성을 나타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분리된 베타-글루칸인 10% 플루란을 포함한 먹이를 먹인 쥐에서 전암성 비정상 소낭 병소의 발달이 상당히 감소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느타리버섯의 구아닐산 특이적 리보뉴클레아제인 RNase Po1은 종양 세포에서 세포사멸을 유도했습니다.


복합 오스트레올리신(ostreolysin) 성분은 쥐에게 정맥 주사한 뒤 느린맥박(bradycardia), 심근허혈(myocardial ischemia) 및 심실외막 수축(entricular extrasystoles)을 유발했습니다.
 
6). 느타리버섯 사용 금지 사유(Contraindications)
 
느타리버섯에 대한 과민증이 있는 사람은 사용하지 말 것
 
 
사진 5: 넓은옆버섯 Pleurocybella porrigens(Pers.)Singer 영어이름 Angel's Wing.
느타리버섯과 똑같이 생겼으나 일반 느타리와 달리 침엽수 고사목에 돋는 것이 특징이다. 처음에는 식용하였으나 2004년과 2009년 일본에서 치명적인 급성 뇌병증을 일으켜  여러 사람들이 사망한 사건이 보고된 뒤 독버섯으로 분류한다.

7). 이상반응(Adverse Reactions)
증례보고
직업성 천식 , 알레르기성 폐포염 및/또는 과민반응(anaphylaxis): 느타리버섯 포자에 노출된 뒤에 나타남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 31세 여성이 느타리버섯을 섭취한 2시간 뒤에 나타남. @
 
 
참고 자료:

* 뉴욕 메모리얼 슬론 케터링 암센터(Memorial Sloan Kettering Cancer Center)의 통합의학과에서 소개한 느타리버섯 사용에 대하여 그 의도한 이점과 부작용 등에 관한 조언
Oyster mushroom | Memorial Sloan Kettering Cancer Center (mskcc.org)
 
* 참고, 비교
약용버섯 이야기(31) 느타리

기사입력시간 : 2023-05-26 08:19:53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느타리약용#약용에 대한 조언#약용의 이점#부작용#임상결과#넓은옆버섯 주의
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과 답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