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약용버섯 이야기(178): 흰목이(흰목이버섯)

default_news_ad1

흰목이는 항종양, 면역 촉진, 콜레스테롤 저하, 방사선 방어능력 향상, 조혈, 항당뇨, 항염, 항알레르기, 간보호, 노화방지 작용이 있는 귀한 버섯이다.


약용버섯 이야기(178): 흰목이(흰목이버섯)

.
흰목이 Tremella fuciformis Berk. 영어이름 Silver Ear, White Jelly Mushroom.
중국어 이름 銀耳 (사진출처: ko.m.wikimedia.org)
흰목이(Tremella fuciformis)는 하얀 색을 가진 해초 엽상체(葉狀體) 모양의 반투명한 아교질(젤라틴性) 버섯이다. 자실체는 3-5cm 높이에 7-10cm 너비를 가진 자실체 가장자리가 물결치는 듯한 여러 겹 잎 모양의 덩어리이다. 표면은 광택이 있고 반투명한 은빛 흰색이다. 조직은 연하고 부드러우며 색깔은 자실체 표면 색깔과 같거나 약간 더 엷은 색깔이다. 봄부터 가을에 걸쳐 여러 활엽수 죽은 나무나 가지 위에 돋는 목재 부후성 버섯이다.

한국, 중국, 일본, 남 북미, 인도, 인도네시아, 호주 등 전 세계에 분포한다. 특히 더운 기후를 좋아하여 미국에서는 남부 지방에 돋는다. 한국을 비롯하여 중국 일본에서 널리 재배하는 버섯으로 특히 중국에서는 19세기부터 재배하여 오래전부터 식용이나 약용으로 널리 사용해 오고 있는 버섯이기도 하다. 종명 fuciformis란 “미역처럼 생긴 모양을 가진“(shaped like seaweed)이라는 뜻이다.
 
흰목이의 전통의학적 사용

흰목이의 성미는 달고(甘), 담박하며(淡), 평하다(平). 그 효능은 강정(强精), 보신(補腎), 윤폐(潤肺), 양위(養胃), 지해(止咳), 거담(祛痰), 청열(淸熱) 익기(益氣), 강심(强心), 화혈(和血)하다고 한다.
흰목이속(Tremella) 버섯들은 중국 전통의학에서 상기도감염(上氣道感染) 치료에 사용하여 염증을 진정 완화하고 가래를 삭여주는 일에 이용하였다. 특히 흰목이(Tremella fuciformis)는 16세기부터 의학적으로 활력과 원기를 북돋고 장수하기 위한 강장제로 사용하였다. 그래서 전신쇠약과 탈진을 치료하기 위하여 기를 북돋고 면역 강장을 위한 영양제로 이용했던 것이다. 나아가 아기 출산 뒤 허약할 때, 변비, 생리불순, 혈담, 이질, 위염 치료에도 썼다. 또 자주 먹으면 얼굴의 주근깨를 없애준다고 한다.

일본에서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춤으로써 동맥경화증(atherosclerosis)을 예방하기 위하여 흰목이를 사용하였다. 흰목이 가루는 콜레스테롤 조절을 위한 기능식품이나 음료수로 이용하였다. 폐에 수분을 증가시켜 줌으로써 폐의 음기 부족으로 인한 마른기침을 치료하기 위해 흰목이를 유용하게 사용하였다.

북한에서도 민간에서 흰목이를 보약으로 폐열, 기침 등에 쓰며 식용하기도 한다고 한다.
 
용법 용량: 흰목이 3-4g을 하루 두 번 차나 수프, 또는 다른 음식에 섞어 먹거나 가루를 내어 음식 위에 뿌려서 함께 먹는다. 말린 흰목이 3-4g을 두어 시간 물에 담가 불린 다음 걸쭉하게 될 때까지 끓여서 꿀이나 다른 단 것을 섞어 하루 두 번 소량 섭취한다.
 
흰목이 (사진출처: ko.m.wikimedia.org)

흰목이의 화학성분과 현대의학적 이용

흰목이에는 여러 종류의 반정제한 다당류가 들어 있는데 특히 흰목이 포자와 자실체에 다당류 A와 B가 들어 있다. 흰목이의 지질 단편으로부터 얻은 스테롤은 에르고스테롤 16.8%, erosta-5,7-dien-3베타-ol 28.5%, ergost-7-en-3베타-ol 54.7%로 구성되어 있다. 또 흰목이에는 운데카논산 (undecanoic acid)을 포함하여 여러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다.

박완희 선생에 따르면 흰목이에는 유리 아미노산 21종, 에르고스테롤, 지방산 10종, 미량 금속원소 13종이 들어 있다. 비타민 B1, B2, D 및 니아신, 마니톨, 글리세롤, 유리당 글루고스, 균당 트레할로스, 헤미셀루로스, 키틴, 펙틴 외에도 항염 및 콜레스테롤 강하 성분인 글루코녹실로마난(gluconoxylomannan), 리그닌, 5‘-AMP, 5’-GMP, 베타-n-acetyl-D-glucosaminidase, 베타-D-mannosidase 등이 들어 있다.

그 작용으로 쥐실험에서 Sarcoma 180에 대한 항종양 작용, 면역촉진 작용, 혈청 콜레스테롤 저하작용, 방사선 방어능력 향상 작용이 있다.

흰목이속(Tremella) 버섯은 폐의 담을 제거하는 거담제로 기관지염과 기관지 천식 치료를 위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 여러 흰목이속 버섯들은 glucurmomannan 산(酸)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혈관내피세포(血管內皮細胞)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방사선의 악영향을 막아주며, 조혈작용을 활발하게 자극한다. 또 항당뇨, 소염, 항알레르기, 콜레스데롤저하 및 간보호 작용을 가지고 있다.

흰목이에서 추출한 다당류는 세포면역과 체액면역 작용이 있다는 것이 동물실험에서 밝혀졌다. 다당류와 당단백은 인터페론 유도 효과가 있고 면역 담당 지라세포가 분비하는 면역 매개 물질인 인터류킨( interleukin)-2 생산을 증가하게 하며, 식세포작용(食細胞作用)을 증진하고, 동시에 복강 대식세포의 크기와 증식을 증가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자연사 세포의 활성화를 통하여 방사선의 부정적 효과로부터 보호해 준다. 그리고 흰목이에서 분리한 다섯 다당류는 시험관 내 HeLa 인간 자궁경부암 세포에 대한 항종양 작용이 있고 다당류 A와 B는 쥐 실험에서 항종양 작용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흰목이의 다당류와 포자 추출물은 항지혈작용, 항염작용, 항당뇨작용, 간보호작용, 노화방지작용이 있고 뇌와 간의 SOD 증가 작용을 통하여 뇌의 모노아민 산화효소를 억제해 준다. 또 쥐 실험에서 콜레스테롤을 저하해 준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또 암에 걸린 쥐의 생명연장도 가능하게 해준다.
 
흰좀목이(임시이름. 한국 미기록종) Exidia alba(Lloyd)Burt.
영어이름 White Jelly Fungus

인체에 대한 흰목이의 임상실험 결과

중국에서 다당류 A와 B 두 종류와 흰목이로부터 얻은 발효한 혼합물이 여러 임상실험에 사용되었는데 그 결과 암 환자의 백혈구 감소증을 치료하고 백혈구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일에 매우 효율적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다른 임상실험에서도 흰목이의 추출물이 항종양 작용과 방사성 물질을 막아주고 면역력을 강화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나아가 흰목이의 포자 발효액과 다당류 A와 B는 대식세포의 식세포작용(食細胞作用)을 높여서 면역력을 개선하고 사람의 만성 기관지염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해 준다.

그리고 다당류 A를 함유한 흰목이 추출물을 만성 간염환자 45명에게 1g씩 하루 세 번 3개월 동안 투여해 본 결과 16명 환자가 치료되었고 그 뒤 6-36개월 동안 후속조치 검토해 본 결과 14명은 완치된 것을 발견하였다고 한다.

흰목이의 다당류나 포자 발효액의 독성여부를 검토해 본 결과 아무런 독성을 발견할 수 없었다고 한다. 그 안전성이 입증된 것이다. 앞으로 흰목이 버섯은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제와 심혈관 치료 및 예방 차원에서 그 시용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또 암환자의 화학요법과 방사선 치료 및 만성 염증을 가진 환자의 치료와 병행함으로써 면역력을 높이고 병에 저항력을 키워 줄 것이다.

흰목이의 화장품에 사용

흰목이 추출물은 중국, 한국 및 일본의 여성 미용 제품에 널리 사용하고 있다. 이 점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따로 자세하게 설명하기로 한다.

이 버섯의 추출물은 양계에도 도움을 주어 닭콕시듐(Eimeria tenella)에 감염된 닭에 좋다고 한다. @
`
참고문헌:

* Robert Rogers, The Fungal Pharmacy: The Complete Guide to Medicinal Mushrooms and Lichens of North America, Berkeley, Calif.: North Atlantic Press, 2011, pp. 415-420.

* Christopher Hobbs, Medicinal Mushrooms: An Exploration of Tradition, Healing, & Culture, Loveland, Co.: Interweave Press, 1996(3rd Ed.), pp.167-170. 이 책은 주로 흰목이에 대하여 상술하고 있다.

* 박완희, 이호득, 한국 약용버섯 도감, 서울: 교학사, 2003(재판), 632-633쪽.

인터넷 검색:
* Wikipedia 백과사전의 Tremella fuciformis 에 대한 설명.
https://en.wikipedia.org/wiki/Tremella_fuciformis

기사입력시간 : 2020-06-23 06:38:22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흰목이#식용#약용#항종양#방사선 방어능력#조혈#항당뇨#항염#항알레르기#간보호#노화방지
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과 답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