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약용버섯 이야기(226):불로초(영지) 사용에 대한 조언

default_news_ad1

건강을 위하여 불로초(영지)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나 앞으로 사용하실 분들은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약용버섯 이야기(226): 불로초(영지) 사용에 대한 조언
 
사진 1: 자연산 불로초(영지)
뉴욕 메모리얼 슬론 케터링 암센터의 통합의학과에서 소개한 불로초(영지) 사용에 대하여 그 이점과 부작용 등에 관한 조언입니다. 건강을 위하여 불로초(영지)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나 앞으로 사용하실 분들은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참고삼아 메모리얼 슬론 케터링 암센터(Memorial Sloan Kettering Cancer Center)를 간단히 소개합니다.
 
Memorial Sloan Kettering Cancer Center (MSK 또는 MSKCC)는 1884년 뉴욕 암 병원으로 설립된 뉴욕시 맨해튼에 있는 암 치료 및 연구 기관입니다. MSKCC는 국립 암 연구소가 지정한 52개의 종합 암 센터 중 하나입니다.
 
U.S. News & World Report 시사지에서 2021-2022년 최고의 병원에 대하여 조사한 바에 따르면 Memorial Sloan Kettering Cancer Center(MSK)는 전국 암 치료 부문 제 5위 병원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pedia.org])
 
사진 2: 자연산 불로초(영지)
1. 환자와 보호자, 간병인에게 드리는 말씀

혹시 한약이나 약초,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기능성 식품 또는 건강식품 보조제를 복용하시거나 자연요법 또는 가정요법을 시행 중이시라면 의사나 의료진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의료진이 귀하의 치료를 관리하고 귀하를 안전하게 지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불로초(영지)란?

불로초 또는 영지버섯은 여러 아시아 국가에서 에너지를 높이고 면역체계를 강화하며 일반적인 건강을 위해 사용하는 약용버섯입니다. 불로초(영지) 보충제는 캡슐, 정제, 추출물, 분말 또는 차(茶)의 형태로 제공됩니다.

여기서 하나 덧붙일 말씀은 영지버섯을 그냥 말려서 가루(粉末)로 만든 것은 효험이 없고 특수 공정 장치로 2중 3중 과정을 거쳐 분말로 만든 것이어야 합니다. 다시 쉽게 말씀드리면 영지버섯을 열처리한 달임물을 다시 말려서 만든 분말이어야 합니다. 모든 버섯의 세포막은 새우나 게 껍질처럼 키틴질로 되어 있어서 열처리하지 않으면 인간이 소화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모든 버섯은 날것(生)으로 먹는 것이 아닙니다.
 
2) 불로초(영지)의 용도와 그 이점 또는 혜택

불로초 또는 영지버섯은 다음 용도로 사용합니다.
• 면역체계 강화
• 힘과 체력 증가
• 콜레스테롤 저하
• 남성의 하부 요로 증상(밤에 오줌누기, 약한 소변 흐름, 평소보다 더 자주 오줌누기, 소변흐름 조절 불가능) 치료.

영지버섯 건강 보조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허브 보조제는 요리에 사용하는 허브보다 더 강합니다. 이들 건강 보조제는 또한 일부 약물과 상호작용하고 약물의 활성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나오는 "더 알아 두어야 할 사항"을 참조하십시오. 
 
3) 불로초(영지)의 부작용

영지버섯의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메스꺼움(토할 것 같은 느낌)
• 불면증(잠들이 어렵거나 너무 일찍 깬다)
• 간 손상
  
4) 더 알아 두어야 할 사항
 
• 와파린 wafarin(Coumadin®, Jantoven®)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복용 중인 경우 의사 또는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불로초 또는 영지버섯은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면역억제제를 복용 중인 경우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불로초 또는 영지버섯은 당신에게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영지버섯 포자 분말을 복용하는 경우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체내에서 혈청 종양 표지자(marker)인CA72-4라는 물질의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검사 결과에 나타나 암 치료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사진 3: 불로초(영지)    * 불로초(영지) 사진 출처: PNGWing
 2. 의료 전문가들에게 드리는 말씀
 
1) 불로초의 학명
Ganoderma lucidum
Karst.

2) 임상 요약(Clinical Summary)
 
불로초 또는 영지버섯은 건강 증진 효과로 말미암아 한국, 중국, 일본 및 다른 아시아 국가의 전통 의료 시스템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약용버섯입니다. AIDS 및 암 환자의 면역 자극제로 사용합니다. 불로초 또는 영지버섯의 활성 성분은 베타-글루칸 다당류와 트리테르펜입니다.

영지버섯 추출물은 체외 및 생체 내에서 면역 조절, 신장 보호, 항염증 및 간 보호 특성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임상 연구에 따르면 남성의 하부 요로 증상(LUTS) 개선, 경미한 항당뇨병 효과 및 이상 지질혈증 개선이라는 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무작위 대조 시험에 따르면 제2형 당뇨병과 관련된 심혈관 위험 요소를 줄이기 위한 영지버섯 사용을 권장할 수 없고 또 영지버섯은 섬유근육통 환자의 혈액 또는 인체 측정에 영향을 미치지도 않았습니다. 영지버섯 포자 분말에 대한 파일럿 연구에서는 알츠하이머병(AD) 환자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前)임상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영지버섯은 면역조절 및 화학예방 효과, 화학요법 유발 메스꺼움 완화, 방사선 요법의 효능 향상, 백금을 포함하고 있는 암 치료에 널리 사용하는 항암제 가운데 하나인 시스플라틴(cisplatin)에 대한 난소암 세포의 민감도 증가. 또한 시스플라틴으로 유발된 신독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규모 임상 연구에서 영지버섯은 혈장 항산화 능력을 증가시켰고, 암  환자의 면역 및 종양 반응을 모두 향상시켰습니다. 간세포 암종의 차도는 단일 연구에서 몇몇 사례로부터 보고되었고 또 화학요법을 받는 비소세포 폐암 환자의 삶의 질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영지버섯 추출물은 백혈구에 독성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 위암 치료를 받는 환자는 영지버섯 포자 보충제를 복용한 뒤 혈청 종양 표지자(marker) CA72-4 수치가 더 높았습니다.  암 치료 보보제로서 영지버섯의 안전성과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더 필요합니다.

3) 불로초(영지)의 사용 목적과 그 이점
 
• 면역 자극 위해
• 힘과 체력 향상 위해
• 높은 콜레스테롤 저하 위해
• 하부 요로 증상 치료 위해 
 
사진 4: 불로초(영지) 추출물   
 
4) 불로초(영지) 활성화의 메커니즘
 
영지버섯에 들어있는 다당류인 베타글루칸은 항종양 및 면역 자극 활동을 입증했습니다. 트리테르펜 화합물은 매트릭스 메탈로프로테이나제 발현을 감소시켜 종양 침입을 억제하고 내피세포에 부착을 제한하여 종양 전이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는 또한 영지버섯이 자연 세포 독성 수용체(NKG2D/NCR) 및 미토겐 활성화 단백질 키나아제(MAPK) 신호 경로의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암 세포주에 대한 자연 살해(NK)세포 세포 독성을 유도하여 그 결과로 퍼포린(perforin 살생T세포나 자연살생(NK)세포에서 발현하는 당단백질인데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 같은 표적세포의 세포막에 구멍을 형성하여 세포를 파괴한다.) 및 그라눌리신(granulysin 세포 독성 과립에서 킬러 림프구에 의해 방출되는 항균 펩티드로 기능하는 대부분의 포유류에서 볼 수 있는 단백질)의  토세포(吐細胞) 현상(exocytosis 세포 안에 소포[小胞]를 만들어 밖으로 방출·분비하는 작용)을 초래합니다,

불로초(영지)버섯의 다당류는 흑색종 세포에서 MHC(major histocompatibility) 클래스 I 및 공동자극 분자의 발현을 증가시켜 항종양 세포독성을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난소암 세포에서 영지버섯은 G2/M기 세포 주기 정지를 유도하고,  세포자살의 실행 단계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카스파세(caspase) 3을 활성화하여 세포 자멸사를 유도하고, 항암 유전자 p53( DNA가 손상된 세포가 악성으로 변질 되지 않도록 세포 주기를 멈추게 하거나 세포 사멸을 유도하게 하는 암 억제 인자로 잘 알려져 있다. 즉 세포의 이상증식을 억제하고 암세포가 사멸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유전자로, 항암유전자라고 불린다.)을 증가시키고, 인산화효소(Akt. 세포의 성장, 분열, 대사, 이동, 전사 등 생존과 직결된 세포의 기본 활동을 촉진하는 효소로 지속적 활성화가 일어나면 암세포를 발달하게 한다.)의 발현을 억제했습니다.
  
5) 이상반응(Adverse Reactions)

메스꺼움과 불면증이 보고되었습니다.
 
증례보고(Case reports)
• 간독성(Hepatoxicity): 영지버섯 분말 사용으로 2건, 1건 사망.
• 가성기생충(Pseudoparasitosis)/만성 설사: 비호지킨 림프종을 앓고 있는 49세 남성의 경우 분말 영지버섯 추출물을 장기간 섭취한 뒤 이 증상이 나타남 .
• 가성기생충(Pseudoparasitosis): 영지버섯을 장기간 섭취한 환자에게서  간디스토마(Clonorchis sinensis ova)와 그 구조 유사성으로 인해 이 증상이 나타남.
• 간 결절을 동반한 과호산구증가증: 직장 선암으로 수술을 받은 61세 남성. 그는 간 기능을 위해 영지버섯을 복용하고 있었음. 사용 중단 후 호산구 수와 간 효소가 해결되고 결절이 사라짐.  
 
6) 약용버섯 또는 약초와 약물의 상호작용
(Herb-Drug Interactions)
 
아래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는 영지버섯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 항응고제/항혈소판제: 영지버섯은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면역억제제: 영지버섯은 면역 반응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화학요법제: 영지버섯은 혈장 항산화제 용량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이론상 자유 라디칼에 의존하는 화학요법제와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 시토크롬 P450 기질: 시험관 내에서 영지버섯 다당류는 CYP2E1, CYP1A2 및 CYP3A를 억제했으며 이러한 효소에 의해 대사되는 약물의 세포 내 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임상적 관련성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사진 5: 침엽수불로초(쓰가불로초) 생김새는 불로초와 똑같이 생겼으나 침엽수 고사목에 돋고 쓰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7) 약용버섯 , 약초와 검사실 검사와의 상호작용
(Herb Lab Interactions)
 
• 영지 추출물은 혈액 검사할 때 혈액의 응고시간의 지표가 되는 INR, PT 및 APTT를 연장할 수 있습니다.
• 영지 포자 분말은 혈청 종양 표지자(marker) CA72-4의 수치를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높은 수준의 CA72-4는 위장관암, 난소암, 자궁내막암 및 폐암을 포함한 여러 악성 종양에서 보고되었습니다.
 

8) 영지버섯 인체 대상 임상 실험
 
미국 국립암연구소 암 정보 데이터베이스(PDQ)에 따르면 영지버섯으로 만든 제품을 사용한 인체 대상 임상 연구는 중국과 일본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영지버섯으로 만든 제품을 보조 요법으로 사용하면 폐암 환자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영지버섯의 다당류가 림프구라고 불리는 암과 싸우는 면역 세포가 활성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양성 대장암 환자 225명을 대상으로 123명에게는 영지버섯 균사 추출물을 투여하고 102명에게는 투여하지 않고 12개월 뒤 조사 연구해 본 결과 영지버섯 균사 추출물을 투여한 환자의 종양 수와 크기가 감소한 반면 투여하지 않은 환자에게서는 그러한 결과를 볼 수 없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영지버섯 균사 추출물이 양성 결장직장 종양 형성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자료:
 
* 메모리얼 슬론 케터링 암센터의 통합의학과에서 소개한 불로초(영지) 사용에 대하여 그 의도한 이점과 부작용 등
Memorial Sloan Kettering Cancer Center,
Reishi Mushroom: Purported Benefits, Side Effects & More
https://www.mskcc.org/cancer-care/integrative-medicine/herbs/reishi-mushroom
 
* 미국 국립 암 연구소(NCI)의 포괄적인 암 정보 데이터베이스
https://www.cancer.gov/about-cancer/treatment/cam/patient/mushrooms-pdq
 
* 불로초(영지) 사진 출처: PNGWing 

기사입력시간 : 2023-03-27 11:38:03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과 답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