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헬기를 이용한 친환경방제로 한번에

default_news_ad1

자리공 목초액으로 항공방제에 넣는 화학농약을 대체하여 대단위 면적 친환경방제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다.(광양 방선호)

www.jadam.kr 2009-09-28 [ 조영상 ]
목초액방제만으로 농약방제 못지않은 효과를 보고 있다. 주변에 화학농약방제한 지역과 비교하여 전혀 손색이 없다고 한다.

화학농약 항공방제를 시청과 합의하여 독초목초액 항공방제로 전환, 일일이 손으로 해야 할 수고로운 친환경 방제문제를 손쉽게 해결하고 있는 과정과 결과를 들어본다.

목초액과 천연자재를 혼용살포
“항공방제가 있는데 우리는 시청에 가서 목초액으로 대체해달라고 해서 우리 마을만 목초액으로 정해졌습니다. 우리가 만든 자재들은 검증이 안됐다 어쨌다 말이 많아서 그럼 좋다 목초액으로 하자하고 목초액과 자재를 같이 섞어서 200리터에 한말을 넣어서 지금까지도 그렇게 항공방제를 합니다. 항공방제 할 때 몇 시간이면 끝나는데 약을 14번 넣어요. 정부 돈으로 다해주는 거죠.”

농약방제나 목초액방제나 결과는 같아
“내가 반대를 무릅쓰고 목초액으로 가자해서 첫해에 벌레가 많이 먹었으면 힘들었을 텐데 약친 곳하고 똑같이 벌레가 없었어요. 올해도 벌레 없이 깨끗해요. 저는 7~8년을 그것만 가지고 밤농사를 지어왔잖아요. 목초액방제액으로 저희는 계속 성공을 해왔지요.”

www.jadam.kr 2009-09-28 [ 조영상 ]
생각을 바꾸면 새로운 뜻하지 않는 희망이 열린다. 정부지원의 헬기방제를 반대하기에 앞서 그 내용물을 바꿔 헬기로 하는 친환경방제의 출발을 열었다. 방선호 부부께 기립박수를 올린다!!

점점 쉬워지는 농사
“예전 같으면 항공방제 할 때 장독 덮어라 어디는 가지마라 했는데 지금은 마을 전체를 다 뿌려버려요. 그전에는 항공방제 전후로 인력으로 많이 해줬는데 이제는 항공방제 한번하고 풀 한번 베고 그래요.”

“시비는 화학비료는 안 쓰고 유박이나 이런 유기질비료 이런 것 쓰지요. 유박은 봄에 4월경에 주고 남는 건 두었다가 풀 베면서도 주고 상황 봐가면서 위에 뿌려주는 거예요. 포충등은 50미터에 하나 꼴 했어요. 효과가 당장 눈에 보이는 건 아닌데 나방을 잡으니까 부화를 못해서 해가 갈수록 줄어드는 거죠. 농사가 점점 쉬워지는 거죠.”

(내용중 일부 요약 : 이경희)

- 동영상 보기 (10분)

일반화질
고화질
후원전용 (1회 무료시청 가능)

기사입력시간 : 2009-09-28 10:22:51

조영상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방선호#밤
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과 답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