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19. 자닮농약의 핵심3, 약초액 제조법 (2017)

default_news_ad1

이 기사는 2016년 12월 15일 자닮대전교육장에서 진행된 ‘천연농약전문강좌’를 정리한 것입니다.(자연을닮은사람들 대표 조영상)

충 문제를 보다 완벽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약초가 필요하다. 농약에 필요한 약초를 선택하는 데 있어, 전문적인 지식은 필요 없다. 다양한 산야초나 나무를 관찰하여 충과 균이 잘 붙지 않거나 특이한 향이 나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충과 균이 잘 붙지 않는 약초는 대부분 살충이나 기피효과가 있다.

약초액 제조법

1. 생 약초를 적당히 잘라서 고운 망에 넣고 물속에서 떠오르지 않게 넣는다. 압력솥이나 중탕기는 물을 고운 망의 높이 만큼 자작하게 채우고, 일반 용기는 물을 30% 정도 더 채운다. 사용하는 물은 자닮오일이 투명하게 풀리는 물을 꼭 사용해야 한다. 물의 양은 생 약초 1㎏을 기준으로 압력솥과 중탕기는 약 20ℓ로 일반 솥은 25ℓ로 한다. 물 1ℓ는 물 1㎏과 같다.

2. 압력솥과 중탕기는 4시간, 일반 용기는 5시간 끓인다. 처음에는 센 불로 가열하여 끓게 한 다음 이후는 뚜껑을 살짝 열어놓고 약간 끓는 정도를 유지하는 중불로 가열한다. 사용한 물의 70% 내외의 약초액을 얻게 된다. 작업이 완료된 후 약초가 든 망을 꺼낸다. (백두옹 등 입자가 각은 경우 반드시 망 사용)

3. 약초액을 상온에 보관하면 변질할 수 있으니 장기 저장해 놓고 사용하려면 반드시 약초액을 끓고 있는 상태에서 내열 용기에 가득 담고 뚜껑을 닫은 후 바로 옆으로 뉘여서 보관한다. 용기 입구 뚜껑 쪽으로 뜨거운 물이 채워져 멸균되어, 보관에 효과적이며 용기가 작을수록 장기저장에 유리하다.

4. 약초액을 담은 통은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여 사용하며, 장기 저장을 위해서는 저온저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5. 저장된 약초액 사용 시 밑에 앙금은 제외하고 사용하고, 약초 삶은 물에 이물질이 있으면 고운 망에 여과 수 사용해야 과일이 깨끗해진다.

6. 500ℓ기준 3~20ℓ사용하고 연무기나 치파랠리는 17ℓ 기준 10ℓ 내외 사용한다.
(출처: 자닮 유기농업, 조영상 지음)

- 관련 동영상 보기:  http://bit.ly/2dMYtO3

- 동영상 보기 (9분)

일반화질
고화질

기사입력시간 : 2016-12-29 14:52:59

조영상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조영상#자닮#천연농약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