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21. 자닮 천연농약 설계의 디테일 1~14 (2017)

default_news_ad1

이 기사는 2016년 12월 15일 자닮대전교육장에서 진행된 ‘천연농약전문강좌’를 정리한 것입니다.(자연을닮은사람들 대표 조영상)

농민 스스로 농업의 주권자로 우뚝 서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농업전문가 인증서를 드린다.

“상업자본의 종속과 약탈로부터 농업을 구하고 농민이 농업기술의 주도권을 갖게 해야겠다는 신념을 보다 유연한 전략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 분은 노자(老子)다. 노자 사상을 통해서 나는 초저비용 농업 기술을 물과 같이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농업기술을 물과 같이 누구에게나 잘 스미고 유연한 것으로 만들면, 무혈혁명이 가능하다는 믿음으로 자닮의 농업기술을 SESE(Simple, Easy, Scientific, Effective)로 정했다.”

자닮팜플렛. 자닮사이트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닮이 하고자 하는 일의 핵심은 ‘농업기술의 주도권을 농업의 주체인 농민에게 옮겨오는 것’이다. 여기서 기술을 실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도움이 필요하겠지만 자닮이 발견하고 재창조한 농업기술은 단순하고 쉽다. 그러기에 기술 주권의 이동은 당연하다. 이 흐름이 국가를 넘어 세계로 확장되었으면 한다.” 이것이 모든 강좌와 기술을 특허출원 없이 무료로 공개하는 이유다.
(출처: 자닮 유기농업, 조영상 지음)

자닮을 정기 후원해주시는 분들의 고마움을 담아 자닮 대전 교육장 벽면에 나무 명패를 붙여놓고 있다.

 - 동영상 보기 (17분)

일반화질
고화질

기사입력시간 : 2017-01-03 17:02:23

조영상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조영상#자닮#천연농약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