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유기사과 비용, 1/10로 간다!

default_news_ad1

비용을 최소화 하는 것이 고품질 사과를 만드는 지름길이다.(2010년 자닮선정 친환경명인 창녕 이철호님)

www.jadam.kr 2010-07-09 [ 조영상 ]
고등어와 미생물로만 4년째 발효시킨 보물중의 보물이라는 생선아미노산이다. 평상시에는 이것을 주로 사용한다.

유기재배를 해야 하는 이유가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일반적인 생각과는 다른 논리이지만 실제로 저비용 고품질을 실천해 냄으로써 소비자의 신뢰도 얻고 유기재배에 대한 자신감도 얻었다.

한 해 농사비용 26만원
"작년에 농사 경비가 26만원 들었습니다. 내가 농사를 지으면서 가장 힘든 게 절제하는 건데 가급적이면 투입을 최소화 시키면서 절제하는 것이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거죠. 그래서 어떻하면 안주고 할 것인지를 고민하는데 너무 안주다 보니까 해걸이가 심한부분이 생겼는데 지금 당장 주면 도장지가 튀어나와서 지금은 정지된 상태죠. 그래야 충이 없습니다. 도장지가 안 나오니까 충의 피해가 최소화 되요.”

가을수확 이후 집중적 액비관주
“관주 주기는 보면서 하죠. 반듯이 겨울에서 봄에는 나무를 키워야 하니까 일주일에서 열흘 간격으로 집중적으로 합니다. 가을수확 이후로 액비 관주를 집중적으로 합니다. 액비뿐만 아니라 천매암 녹인 물, 바닷물 등등 복합적으로 많이 하는 편이죠. 가을에 물이 얼기 전에 하고 봄에 물이 딱 풀렸을 때 집중적으로 많이 주죠. 그 이후에는 봐가면서 줍니다.”

www.jadam.kr 2010-07-09 [ 조영상 ]
유일하게 쓰는 질소질인 오줌물이다. 농장을 방문하는 남자들은 여기에 보태고 가야한단다.

www.jadam.kr 2010-07-09 [ 조영상 ]
담뱃잎을 물에 우린 것. 담뱃잎은 발품을 팔아 말 그대로 담뱃값만 들이고 가져온 것이다. 사용되는 자재는 거의 발품을 팔아 비용을 최소화 한다.

올해는 자재사용 더욱 절제
“올해 같은 경우는 꽃눈이 왔을 때 한번 주고 장마오기 전에 한번 주고 장마 왔을 때는 칼슘 중심으로 점적 한번 했고 작년에 비해서는 점적 횟수도 1/3도 안 되는 그런 상황이죠.”

“올해는 사온 자재가 거의 없죠. 있는 것도 몇 년 전에 만들어 놓은 거고 들어간 비용은 그런 것을 만들기 위해 주정 산 것하고 예비로 탄화액하고 옻진액 사놓은 것이 있는데 아직 사용은 안하고 있습니다.”

(내용중 일부 요약 : 이경희)

- 동영상 촬영 날짜 : 2010. 6. 21.

- 동영상 보기 (20분)
동영상
후원전용 (1회 무료시청 가능)

기사입력시간 : 2010-07-09 16:49:00

조영상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철호#사과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