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어찌 거시기처럼 그렇게 길꼬~

default_news_ad1

꽃대가 길면 대과, 꽃대가 짧으면 중과. 꽃대를 어떻게 관리하면 단단한 대과를 얻을 수 있을까? (예산 박기활)

www.jadam.kr 2009-06-17 [ 자연을닮은사람들 ]
인근 농가에 비해 7일 정도 앞서 봉투작업을 하는 박기활님이다. 꽃대가 남다르게 길다. 그리고 단단하다. 봉투작업을 일찍해도 떨어지는 과일이 거의 없다.

과일의 크기를 좌우하는 꽃대 동자액으로 키운다
꽃대가 길면 초기에는 작아보여도 수확기에 가면 전부 대과를 얻을 수 있는 반면 꽃대가 짧으면 초기에는 굵어 보여도 수확기에 가면 중과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 쓰는 개화기 동자액 사용법과 상품성을 높일 수 있는 천연 칼슘 사용법을 들어본다.

“개화직전에 동자액 주축으로 일반 자연자재하고 동자액을 쓰는데 개화 직전에 한번 하고 만개 했을 때 한번 하고 시간이 있다면 낙과 이후에도 쓰면 더 좋은데 그 때까지는 못하고 개화 직전과 만개 했을 때 두 번은 꼭 동자액 처리를 해요. 동자액 500배하고 다른 건 미생물, 한방, 천연칼슘, 녹즙하고 바닷물에 광물질을 좀 써요. 광물질은 맥반석, 천매암, 구아노를 1000배로 해서 같이 곁들여 쓰면 초기에서부터 과일이 촉대도 길어지지만 단단하고 냉해에 견디는 힘도 강하고 그래서 써요.”

www.jadam.kr 2009-06-17 [ 자연을닮은사람들 ]
꽃대가 길면 수확기에 대과를 얻을 수 있다

“초반부터 인산칼슘이 아닌 천연칼슘을 쓰면 과일이나 나무 잎이나 나무에나 모든 것이 느낌으로 엄청 좋은 거 같아요. 초기에 기반이 잘되 있으면 늦게 수확기까지 별 어려움 없이 잘 이어지지 않나 해서 칼슘제를 한 번도 빠지지 않고 계속 써요. 필요할 때는 1000배고 그 외에 넣어도 그만 안 넣어도 그만일 때는 1500~2000배해서 계속 엽면시비뿐만 아니라 방제할 때도 꼭 써요. 그렇게 하니까 수확기에 접어들어서나 저장에서 과피가 올록볼록한 엠보싱 현상이 없고 매끄럽고 바람들이 현상이 없고 조직이 아삭아삭하고 시장에 나갔을 때 소비자로부터 다르다는 느낌을 주고 호평을 받는 이유가 칼슘의 효과가 많이 차지하는 거 같아서 계속 쓰지요.”

www.jadam.kr 2009-06-19 [ 조영상 ]
박기활님의 제안으로 제작된 빅히트 작품! 배봉지에 철선을 붙여서 만든 것이다. 작업효율이 2배 정도 더 좋아진다.

www.jadam.kr 2009-06-19 [ 조영상 ]
철선으로 단단히 매면 배의 액비자욱과 충의 발생을 근본적으로 막아낼 수 있다.

(동영상 내용중 일부 요약 : 이경희)

동영상 보기 <예산 박기활>(5분)

일반화질
고화질
후원전용 (1회 무료시청 가능)

기사입력시간 : 2009-06-17 17:35:59

조영상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박기활#배#사과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