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자운영보다 유채가 좋은 이유

default_news_ad1

국내산 유채종자로 농약처리 종자에 대한 염려를 불식시키며 시비의 안전성과 제초 효과도 높인다.(순천 현영수)

www.jadam.kr 2009-09-08 [ 조영상 ]
새롭게 벼농사에 적용되고 있는 유채재배, 자운영이나 헤어리베치에 비해 유기물함량도 떨어지지 않으면서 질소함량이 낮아 도복과 미질저하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www.jadam.kr 2009-09-09 [ 조영상 ]
유채로 가득한 논이다. 지역적으로 관광상품화하기도 한다.

유채농법을 2년 시험 재배한 결과 다른 제초 방법에 비해 뛰어난 제초효과를 느낄 수 있었다고 한다. 수입산 자운영종자에 처리된 농약에 대한 찜찜했던 마음도 풀리고 제초효과도 높이고 우렁이 농법과 병행 했을 때는 우렁이 투입량도 줄일 수 있는 장점과 주의해야 할 문제점에 대해 들어 본다.

유채를 쓰면 우렁이 투입량도 줄일 수 있다
“유채농법이 재미있어요. 고민을 했던 것이 친환경농가들이 열심히 실천하고 있다고 하는데 정말 제대로 실천하고 있는가 하는 거예요. 자운영도 수입된 종자이기 때문에 농약으로 소독이 돼서 들어오다 보니까 고민이 되는 거죠. 그래서 유채를 활용해 보는 건데 우렁이를 300평당 5키로 넣을 것을 여기는 3키로 정도만 넣어줬단 말이예요. 그런데도 다른 잡초는 없고 가끔 여귀만 한 두 개씩 올라와요. 그래서 유치를 활용하면서 우렁이 투입량도 줄이는 거죠.”

www.jadam.kr 2009-09-09 [ 조영상 ]
자운영이다. 종자가 전량수입되면서 종자코팅제를 제거하는 작업이 수반되는 어려움이 있다. 콩과식물이어서 질소함량이 높아 기존 시비량을 과감하게 줄이지 않으면 질소과잉이 발생할 수 있다.

자운영에서 오는 질소과다 문제도 극복
“자운영이나 헤어리비치도 많이 넣으면 질소 과다 현상에 의해서 병이 많아 실패하는 경우도 있거든요. 유기물 함량이 4.8키로 정도 되는 포장인데 자운영을 로타리 치지 않았을 때 상태가 그랬으니까 로타리치고 나서는 5키로가 넘는다는 얘기거든요. 지금 유채를 2년 해봤는데 적당하게 가꾸는데 매력이 있어요. 1300평에 유채는 3~4키로면 충분할 것 같아요. 제가 보기에 다른 것에 비해 제초 효과가 확실히 많이 있는 것 같아요.”

www.jadam.kr 2009-09-09 [ 조영상 ]
헤어리베치 사진이다. 콩과식물이다.

유채는 5월초에 로타리치고 반듯이 말려야 한다
“유채는 5월 초에 날씨가 좋은날 갈아엎어서 말려죽여야지 그렇지 않고 로타리만 치면 물이 들어왔을 때 다시 살아납니다. 유채는 좀처럼 잘 죽지 않더라고요. 말려 죽인 뒤 퇴비가 부족할 것 같으면 패화석이나 골분등 양분을 복합적으로 살포해주고 물 잡아서 로타리치고 심어주면 됩니다.”

(내용중 일부 요약 : 이경희)

- 동영상 촬영 날짜 : 2009.08.25.

- 동영상 보기 (11분)

일반화질
고화질
후원전용 (1회 무료시청 가능)

기사입력시간 : 2009-09-08 15:51:56

조영상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현영수#수도작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