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한국 쌀 농업의 해법은

default_news_ad1

요즘은 수확량보다 중요한 것이 미질, 밥맛 좋은 품종을 개발해야...(2009,2010 자닮선정 유기농명인 순천 현영수님)

www.jadam.kr 2010-11-05 [ 조영상 ]

요즘은 농사를 지으면서도 생산 외에도 고민해야 할 것들이 많다. 고품질을 생산해야 하는 것은 물론 급격히 변화하는 기후가 그렇고 농산물 가격 정책부터 유통문제까지 모두가 다 함께 고민하고 풀어가야 할 숙제들이다. 떨어지는 쌀 소비량과 가격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국내에서 손꼽히는 수도작 명인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품질은 높이고 수확량은 조절하고
“올해 수확량은 예년에 비해 10%정도 떨어 졌는데 작년에 재고미가 워낙 많이 남아서 수확량이 떨어졌다고 시장가격은 회복되지 않았어요. 다른 곳에서 덤핑으로 넘기니까 친환경유기농 쌀값도 진폭이 심해서 그런 게 풀어야할 과제인 것 같아요.”

“쌀 문제를 풀어가는 방법 중에서 기본적으로 워낙 수확량이 많이 나오는 안전다수확 쪽 종자를 개발했기 때문에 그런 종자들은 밥맛이 뛰어나지 않습니다. 결국 밥맛이 뛰어난 종자를 개발해 수확량이 좀 적더라도 적정생산이 되고 가격도 적정하게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나 싶습니다.”

온난화에 맞는 밥맛 좋은 품종이 고민
"면적을 줄여서 해결하려는 접근방식은 잘못 됐다고 봅니다. 친환경 농업 육성 쪽으로 법을 정해서 그쪽으로 가서 수확량이 좀 줄더라도 친환경농가에 지원을 좀 해주고 종자 자체를 밥맛이 좋은 종자를 개발 보급해야하지 않나 합니다."

“농가들 입장에선 기후 변화에 대응 하는 것이 쉽지는 않은데 지금까지 보면 품종들도 별로 신경을 안 썼어요. 앞으로는 고온기에 대비해서도 벼들이 제대로 자라서 등숙이 되고 고온기가 되어서 습도가 많을 때 싹에서 벼가 나는 현상이 없는 그런 품종을 찾아야 하는데 그게 제일 고민 이예요.”

www.jadam.kr 2010-11-05 [ 조영상 ]

최고품질 재배 비율 높여야
"농촌진흥청이나 농림부에서 최고 품종이라고 7개 품종을 선정해서 보급하고 있지만 작년도 통계로 보면 우리나라 전체 식품면적에 16%밖에 안 된다고 하는데 일본처럼 밥맛이 뛰어난 종자를 절반이상 심는 것 하고 밥을 먹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밥맛 좋은 훌륭한 쌀을 드셨다고 볼 수 없는 거죠."

(내용중 일부 요약 : 이경희)

- 동영상 촬영 날짜 : 2010.10.4.

- 동영상 보기 (19분)
동영상
후원전용 (1회 무료시청 가능)

기사입력시간 : 2010-10-28 18:03:25

조영상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현영수#수도작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