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충기피식물 124] 쪽

default_news_ad1

전초를 주로 남(藍)색 염료로 이용하고 약용하기도 한다. 열(熱)을 내리고 열독(熱毒)을 비롯한 여러 가지 독을 풀며 출혈을 멈춘다. 알코올 추출액은 실험에서 탄저균, 폐렴균, 적리균, 콜레라균, 황색과 백색 포도당구균에 대하여 억제 작용이 있다

쪽(Persicaria tinctoria)은 마디풀과의 한해살이풀로 높이는 50~60cm이며, 줄기는 곧게 서고 붉은빛이 도는 자주색을 띤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긴 타원 또는 달걀 모양으로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턱잎은 잎집 모양으로 막질이고 가장자리에 털이 있다.

www.jadam.kr 2015-08-28 [ 유걸 ]
마디풀과의 한해살이풀로 높이는 50~60cm이며 붉은빛이 돈다

8∼9월에 붉은색 꽃이 줄기 끝과 윗부분 잎겨드랑이에 이삭모양으로 달린다. 꽃잎은 없으며 꽃받침이 5갈래로 깊게 갈라진다. 수술은 6∼8개이고 꽃받침보다 짧으며, 꽃밥은 연한 붉은 색이다. 열매는 세모난 달걀 모양이며 꽃받침에 싸여 있고 검은 갈색을 띤다.

www.jadam.kr 2015-08-28 [ 유걸 ]
잎은 어긋나기하며 긴 타원 또는 달걀 모양으로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재배 방법

원산지가 남아시아로 따뜻하고 강우량이 많은 곳에서 잘 자란다. 성장기에는 수분이 충분하고 수확기에는 일조시간과 통풍이 잘 되는 곳이 생육도 왕성하고 품질도 좋다. 번식은 씨앗이나 포기나누기로 한다.

씨앗은 가을에 꽃이 남아있을 때 잘라 건조시켜 채종한다. 이른봄에 육묘장에 파종하여 모가 15~20cm 크기로 자라면 본밭에 아주심기한다. 3~4개의 묘를 1주로 하고 주간거리를 20~30cm로 한다. 초기에 잡초를 잡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www.jadam.kr 2015-08-28 [ 유걸 ]
8∼9월에 붉은색 꽃이 줄기 끝과 윗부분 잎겨드랑이에 이삭모양으로 달린다

약성 및 활용

전초를 주로 남(藍)색 염료로 이용하고 약용하기도 한다. 맛은 쓰고 짜며 성질은 차다. 열(熱)을 내리고 열독(熱毒)을 비롯한 여러 가지 독을 풀며 출혈을 멈춘다. 부스럼, 습진, 단독, 독충에 쏘인 데 등에 쓰는데 탕액으로 씻거나 생즙을 내어 바른다. 청대(靑黛)를 만드는 원료로도 쓴다.

www.jadam.kr 2015-08-28 [ 유걸 ]
성장기에는 수분이 충분하고 수확기에는 일조시간과 통풍이 잘 되는 곳이 생육도 왕성하고 품질도 좋다

청대 만드는 방법은 항아리에 쪽이나 대청의 전초를 넣고 물을 넣은 다음 2~3일 동안 발효시켜 잎이 줄기에서 떨어질 정도로 되면 쪽이나 대청을 건져 버리고 우려낸 액체에 1/10의 석회를 넣고 충분히 저어 준다. 우려낸 액체가 어두운 풀색에서 붉은보랏빛으로 변할 때 위에 뜨는 남색의 거품을 걷어내고 햇볕에서 말린다.

[중약대사전]에 의하면, “청대(靑黛)는 혈(血)을 맑게 하고 혈분(血分)에서 열사(熱邪)를 제거하며 해독한다. 온병(溫病)으로 몹시 나는 열(熱), 반진(斑疹), 토혈, 피가래, 경풍, 창종(瘡腫), 단독(丹毒), 사충교상(蛇蟲咬傷: 뱀이나 벌레에 물린 상처) 등을 치료한다. 소아 감열(疳熱), 여위는 것을 치료하고 기생충을 구제한다.”

www.jadam.kr 2015-08-28 [ 유걸 ]
전초를 주로 남(藍)색 염료로 이용하고 약용하기도 한다

청대에는 남(藍)색 색소 성분인 인디고((indigo)와 적색 계통의 인디루빈(indirubin)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알코올 추출액은 실험에서 탄저균, 폐렴균, 적리균, 콜레라균, 황색과 백색 포도당구균에 대하여 억제 작용이 있다. 또한 인디루빈은 백혈병에 대한 항종양 및 항균 효능이 있다.

쪽과 청대의 이런 항균 효능을 천연농약으로 이용할 수 있다. 쪽의 전초를 베어 직접 물이나 알코올에 우려내어 사용하거나 청대를 만들어 역시 물이나 알코올에 우려내어 사용한다.

기사입력시간 : 2015-08-28 20:29:11

유걸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산야초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