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머위 - 산야초 즐기기61

default_news_ad1

머위는 잎과 잎자루를 주로 식용한다. 어릴 때는 잎을 날 것으로 쌈 싸 먹거나 데쳐서 된장으로 나물을 무쳐 먹는다.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서늘하다. 부기를 가라앉히고 통증을 완화시키며 해독하고 담을 제거한다

머위(Petasites japonicus)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습기가 많은 산지나 밭에 자생한다. 농가에서는 가까이에 심어두고 이용한다. 여름철 잎이 무성하게 자라면 긴 잎자루에 15~30cm에 이르는 커다란 잎을 매단다. 잎은 콩팥 모양의 원형으로 가장자리에는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지방에 따라서는 머위를 머우 또는 머구라고 부르기도 한다.

www.jadam.kr 2016-03-09 [ 유걸 ]
습기가 많은 산지나 밭에 자생하는 국화과 식물로 농가에서는 가까이에 심어두고 이용한다

머위는 열매를 맺는 암꽃과 열매를 맺지 못하는 양성화가 같이 핀다. 암꽃은 흰색이며 양성화는 녹백색을 띤다. 이른 봄철 잎이 돋는 시기에 또는 그에 앞서 큰 비늘잎에 싸인 꽃줄기를 밑동에서 낸다. 그 끝에 자잘한 꽃들이 모여 수수한 꽃차례를 매단다. 열매에는 흰 갓털이 달려 있다.

www.jadam.kr 2016-03-09 [ 유걸 ]
커다란 잎은 콩팥 모양의 원형으로 가장자리에는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머위는 잎과 잎자루를 주로 식용한다. 어릴 때는 잎을 날 것으로 쌈 싸 먹거나 데쳐서 된장으로 나물을 무쳐 먹는다. 또는 장아찌를 만들어 먹어도 좋다. 잎이 커버리면 잎자루만 취해서 껍질을 벗겨 나물로 무치거나 들깨볶음을 해도 되고 국이나 찌게를 끓여먹어도 좋다. 꽃송이도 데치거나 튀겨먹을 수 있다. 전초를 설탕과 버무려 효소를 담가도 된다.

www.jadam.kr 2016-03-09 [ 유걸 ]
머위는 열매를 맺는 암꽃과 열매를 맺지 못하는 양성화가 같이 핀다(왼쪽:양성화, 오른쪽:암꽃)

데칠 때에 소금을 넣으면 색이 선명해진다. 데친 것을 그대로 냉장고에 넣어 충분히 식혔다가 먹기 직전에 무치면 씹는 맛이 한층 좋아진다. 머위는 알카리성 식물로 비타민A를 비롯해 비타민 B1와 B2, 칼슘, 섬유질이 풍부하여 골다공증 및 변비 예방에 좋으며, 쌉쌀한 맛이 봄철 나른한 몸과 입맛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www.jadam.kr 2016-03-09 [ 유걸 ]
머위는 알카리성 식물로 무기질 및 섬유질이 풍부하며 주로 잎과 잎자루를 식용한다

약으로 이용하려면 여름,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생으로 쓴다.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서늘하다. 부기를 가라앉히고 통증을 완화시키며 해독하고 담을 제거한다. 편도선염, 타박상, 독사에 물린 상처 등에 이용한다. 민간에서는 기침 가래약으로 쓴다. 하루 12~20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짓찧어서 환부에 붙이거나 즙을 내어 입을 헹군다. 유럽에서는 머위를 항암치료에 이용하기도 한다.

머위 주성분인 페타신(petasin)과 이소페타신(isopetasin)은 쓴맛을 내는 물질로 뿌리에 가장 많이 들어 있고, 잎과 꽃줄기에도 들어 있다. 편두통과 알레르기성 비염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그 외에 꽃줄기에는 쿠에르세틴(quercetin), 켐페롤(kaempferol), 안겔릭산(angelic acid), 카프론산(caproic acid)등이 들어 있고, 말린 잎에는 사포닌(saponin), 콜린(choline), 탄닌(tannin), 타르타르산(tartaric acid, 주석산)등이 함유되어 있다.

www.jadam.kr 2016-03-09 [ 유걸 ]
어린잎을 날 것으로 쌈 싸 먹거나 데쳐서 나물로 무치거나 장아찌를 만들어 먹는다

번식은 주로 뿌리줄기로 한다. 봄(4~5월)이나 가을(8~9월)에 뿌리줄기를 캐서 2~3마디로 잘라 심거나 6cm 길이로 잘라 트레이서 육묘한 후 옮겨 심는다.

[머위 즐기는 법]

1. 어릴 때는 잎을 날 것으로 쌈 싸 먹거나 데쳐서 나물을 무쳐 먹는다.

2. 장아찌를 만들어 먹는다.

3. 큰 잎은 잎자루만 취해서 껍질을 벗겨 나물로 무치거나 들깨볶음을 한다.

4. 꽃송이를 데치거나 튀겨먹는다.

5. 전초를 설탕과 버무려 효소를 담근다.

기사입력시간 : 2016-03-09 10:35:35

유걸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산야초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