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대한민국의 농업을 초저비용으로 이끄는 '천연농약 전문강좌'

default_news_ad1

평당 100원대 이하의 초저비용으로 가는 자닮의 농업세계를 확인해 보세요. 우리 손과 가슴, 열정으로 한국농업의 희망이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자닮 교육관인 대전에서 2015년 개최한 '천연농약 전문강좌'입니다. 여러분들의 관심과 열의로 한국 친환경농업의 새로운 비전이 만들어집니다.

자닮의'천연농약 전문강좌’는 한국 농업이 수입개방으로 인한 위기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급속히 친환경농업으로 전환되고 있는데, 이러한 전환이 한국 농업을 위기에서 되살릴 수 있을까에 대한 오랜 염려와 고민에서 시작된 결과물입니다. 근 20년의 결과물을 종합하여 준비하는데 2년이 걸렸습니다.

현재 일반화되고 있는 친환경농업계를 들여다 보면 친환경자재 판매업이 친환경농업 기술을 주도함으로 인해, 자재의 수요를 더욱 촉발시키고 일반농업보다 생산비가 수 배, 수십 배 이상 들어가는 친환경농업 기술이 주류를 이루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우리에게 친환경농업은 '새로운 농업'도 '신 발명'도 아닙니다. 이미 40~50년전 대한민국 100%의 농민은 더욱 순수한 유기재배를 했었습니다. 그때의 기술은 화폐에 거의 의존하지 않았으며 지금보다 훨씬 단순한 기술체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지금도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지역 명산'도 거의 선대의 유산입니다.

한국의 농업은 세계의 농업과 경쟁해서 살아남아야만 존립할 수 있다는 현실에 대해 깊은 문제의식을 갖고, 자닮은 선대의 지혜를 본받고 더욱 발전시켜 세계 최고 경쟁력의 농업 기틀을 신속히 확립해 나가기 위해 분투하고 있습니다.

'자닮'이 초저비용농업으로 대한민국의 농업에 대혁신을 만듭니다.

한반도에서 5,000년 이상의 역사로 이어온 자연적이고 농가 자립적인 순수유기재배 농업기술에 대한 가치는 거의 도외시 하면서, 일본과 서구 농업 기술을 각색해 등장한 현재의 친환경농업 기술은 농민을 상업적 가치실현의 수단으로 삼고 있는 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평균 5%의 부가가치의 실현도 어려운 농업, 그럼에도 불구하고 농업의 기술체계가 화폐에 종속되어 농민이 '농업소비자'화 될 때 농업 붕괴는 필연입니다. 친환경농업도 예외일 수 없습니다. 한국의 농민은 이윤을 나눌 여유가 없습니다. 생산과 소비의 균형점이 이미 깨진지 오래고 마이너스의 경제속에 농민은 시름하고 있지 않습니까!

대전 충남대학교 백마홀에서 2013년 개최되었던 천연농약전문강좌입니다.

한국 농업의 위기가 상업적 호기로 이용되는 현실은 불행입니다. 경쟁력 약화로 수입개방에 속수무책인 이 초라한 농업, 농업인을 상대로 경쟁력 없는 고비용의 친환경농업기술을 보급하는 것은 위기에 선 농민을 기만하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또한 이를 방조하고 오히려 자재보조를 정책사업화하여 고비용 기술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는 장을 만들어주는 정책은 반드시 재고되어야 마땅합니다. 수입개방 시대에 이제 세계와 경쟁할 수 없는 우리만의 농업기술은 농민에게 다시 치유할 수 없는 큰 상처를 남기게 될 것입니다.

농자재 지원을 통해 인위적으로 부양되는 친환경농업은 혹독한 세계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오히려 경쟁력 없는 농업의 확산은 농가의 경제적 어려움을 더욱 가중시키고 대한민국의 농업을 더 빨리 붕괴시키고 말것입니다.

시대적 상황에 걸맞지 않는 친환경농업의 무모한 확대는 국가도 흔들 수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부실기업이 많으면 국가가 망하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미래사회는 식량과 물의 시대이기 때문에 더욱 중요합니다.

대한민국 농민의 기술적 감각은 세계 최고라고 확신합니다. 보조로 겨우 연명하는 친환경농업이 아니라 당차게 세계적 경쟁력 확보라는 목표로 방향을 정조준하고 나가야 합니다. 농민이 농업기술의 중심에 서서 그 역량을 발휘하면 세계적 농업국가는 바로 현실이 될 것입니다.

천연농약 전문강좌 교재로 쓰이는 '자닮 유기농업' 책입니다. 372페이지로 모든 유기농 자재와 천연농약의 자가제조과정과 활용법이 상세하게 사진으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책 가격은 45,000원(배송비 포함)입니다.

깊고 오랜 고민속에 부족한 제가 나서기로 하였습니다.

여러 관계의 사슬을 접고 참 농업의 역사적 과업속으로 들어갑니다. 뜻에 동참하는 여러분들도 함께 일어나 새로운 '대한민국 농업의 세계적 비전'을 세워나갔으면 합니다. 한국 농업의 희망, 농민 여러분에게서 비롯됩니다.

이제 농민을 위한, 농민에 의한 '초저비용 농업기술'의 등장을 선포합니다!여러분들로부터 시작되고 여러분들을 위해서 존재하는 '참 농업'의 시작입니다.

한국 농업의 역사적 과업을 '자닮'이 밀고 가겠습니다. '자닮'이 한국의 친환경농업과 일반농업의 기술적 체계를 농민, 농업을 위한 것으로 돌려놓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전국 친환경농업 '명인'들의 지혜와 '자닮'의 비전이 함께 모여, 채워지고 나눠지는 것으로 우리의 역량은 당찹니다. '천연농약 전문강좌'를 통해 그 역량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초저비용으로 구현되는 농업의 세계, 소비자와 더욱 친근해질 수 있는 농업의 세계가 '자닮'을 통해서 펼쳐지고 있습니다.

영어로 번역되어 미국 아마존에서 책과 이북으로 판매되고 있는 자닮 유기농업책입니다.

자연을닮은사람들(자닮, JADAM)은 수입개방의 위기에 놓인 대한민국의 농업을 세계최강의 경쟁력을 가진 농업으로 도약시키기 위해 초저비용 농업(Ultra Low Cost Agriculture, ULA)을 창안하였고 이를 위한 연구와 교육을 진행하며 기술의 전국적 공유를 위해 www.naturei.net을 운영하고 있다. ULA 기술의 기본 바탕은 SESE(Simple, Easy, Scientific, Effective)로 농업기술을 누구나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생활과학으로 정착시켜 농민이 농업 기술연구에 핵심역량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하여 농민과 소비자를 살리는 농업, 지구를 살리는 농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천연농약전문강좌를 이수하면 드리는 '초저비용농업 기술설계사' 인증서 입니다. 액자에 담아 드립니다.

"‘천연농약 전문강좌’의 일정과 내용"

- 일정 : 10:00~17:00 (중식 13:00부터, 필히 예약후 참석)
- 참가비 : 1인당 8만원 (교재 포함)
- 대상 : GAP, 친환경농업에 관심있는 모든 분.

- 강사 : '자연을 닮은 사람들' 대표, 천연농약연구소장 조영상
- 제공 : 교제와 점심, 초저비용농업 기술 설계사 인증서
- 연락처 : 1899-5012


- 강좌 내용 :

ㅇ 10:00~11:00
초저비용농업의 필요성과 기술의 원리
2020년을 수입개방을 극복할 수 있는 농업기술의 혁신적 변화
친환경농업 기술의 원리, 도법자연(道法自然), 성속일여(聖俗一如)

ㅇ 11:00~12:00
초저비용 토양관리의 실제
토양 경반층 해소, 미생물균형, 시비균형을 살리는 토양관리법
토양 염류집적 해소법, 토착미생물 배양액 사용법
토양 미네랄 용탈을 회복시키는 방법, 유기물을 풍부하게 하는법

ㅇ12:00~13:00
미생물 자가배양법과 천연약수제조법
토착미생물 액체배양법, 맞춤형미생물 배양법,
산야초액비 제조법, 맟춤형 미네랄액비 제조법,
천연약수 제조법,

ㅇ13:00~14:00 점심식사

ㅇ14:00~15:00
설탕과 당밀이 필요 없는 친환경자재 제조법과 시비설계
산야초액비 제조법, 맟춤형 미네랄액비 제조법, 바닷물 활용법,
천연약수 제조법, 천연아미노산 제조법, 천연칼슘 제조법,
천연인산 제조법, 천연칼륨 제조법, 천연키토산 제조법,
기능성액비 제조법, 토양미생물 균형잡기, 토양시비 균형잡기

ㅇ15:00~17:00
초저비용 천연농약 제조법과 활용
무가열 자닮유황 제조법(고무통, 10분소요), 무가열 자닮오일 제조법,
독초브랜딩 농약제조법, 오일브랜딩 농약제조법, 자닮유황 농약제조법,
미생물 농약제조법, 천연제초제 제조법,
독초 훈증기 제조법, 수면전개제(물바구미약),다양한 균과 충 제어법 등

<일반농업과 친환경농업에 필요한 모든 자재와 농약을 100% 자가제조하는 방법을 직접 시현하며 입체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평당 자재비를 100원대 이하로 줄여 나갈 수 있는 간편하고 손쉬운 새로운 대안을 제시합니다. >

천연농약 전문강좌 교재 판매 - 자닮 유기농업(372page)
- 가격 : 4만5천원
- 계좌번호 : 농협 885-12-214910 조영상   - 구입문의 : 1899-5012

본 강좌를 개최한 기관과 단체들 (2012년 10월 현재)

가평농업기술센터, 예산농업기술센터, 양평농업기술센터, 정선농업기술센터, 상주농업기술센터, 김천농업기술센터, 경주농업기술센터, 경산농업기술센터, 강진농업기술센터, 고성(경남)농업기술센터, 고양농업기술센터, 구미농업기술센터, 고흥농업기술센터, 광양농업기술센터, 군산농업기술센터, 군위농업기술센터, 김제농업기술센터, 김포농업기술센터, 남양주농업기술센터, 남해농업기술센터, 단양농업기술센터, 담양농업기술센터, 당진농업기술센터, 대전농업기술센터, 무주농업기술센터, 봉화농업기술센터, 부산농업기술센터, 부여농업기술센터, 서천농업기술센터, 순창농업기술센터, 순천농업기술센터, 아산농업기술센터, 양구농업기술센터, 양주농업기술센터, 양양농업기술센터. 영월농업기술센터, 영덕농업기술센터, 울진군농업기술센터, 영양농업기술센터, 완주농업기술센터,진안군농업기술센터, 전주농업기술센터, 정읍농업기술센터, 제천농업기술센터, 청도농업기술센터, 청양농업기술센터, 청송농업기술센터, 파주농업기술센터, 평창농업기술센터, 태안농업기술센터, 하동농업기술센터, 함양농업기술센터, 함평농업기술센터, 홍천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센터 55개소)
강원도농업기술원, 전라남도농업기술원, 전북농업인력개발원 (농업기술원 3개소)
강원농협지역본부, 강동농협, 고창농협, 달성농협, 도포농협, 둔내농협, 대정농협, 부여농협, 순천농협, 순천원예농협, 서생농협, 안면도농협, 전남서남부채소농협, 남원농협, 제주농협, 풍기농협, 하빈농협 (농협 17개소)
담양딸기클러스터사업단, 보은자연농고, 여주친환경연합회, 울산광역시청, 울주군청, 제주친환경연합회, 춘천시청, 한국농업대학 (기타 8개소)

기사입력시간 : 2007-07-15 08:44:53

조영상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조영상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