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제1회 자연농업 무농약재배 大토론회 대성황을 이루다.

default_news_ad1

하동에 있는 자연농업문화센터에서 11월 30일부터 2일까지 2박3일간 열린 무농약 재배 대토론회가 2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렸다.

www.jadam.kr 2004-12-04 [ 조영상 ]
제주에서 무농약 감귤과 한라봉을 하시는 장한만님의 발표

이 행사는 전국적으로 무농약재배를 하는 20여명의 농가가 과수부분과 일반작물부분으로 구분되어 사례발표를 하고 토론하는 시간으로 연속 진행되었다. 그동안 무농약 재배과정에서 경험한 노하우를 아낌없이 드러낸 무농약 재배 선배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참석한 모든 분들은 서로 무농약재배에 대한 기술교류를 통하여 아주 획기적이고도 근원적인 자연농업 재배기술를 체득할 수 있는 중대한 계기가 되었다는 감동적인 평을 하였다.

행사 전 과정을 비디오 촬영했고 개인발표내용들을 정리하여 순차적으로 기사와 앞으로 개국할 자농TV로 공개할 예정이다.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한 자연농업문화센터 대표의 행사준비의 변을 정리해 싣는다.

친환경농업도 국제경쟁력을 확보해야
안녕하셨습니까

이렇게 많은 관심과 참여를 하여주신 회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수입개방이 곧 본격화됩니다. 이 농산물 수입개방에서 친환경농산물도 예외가 아니며 현재 외국의 유기재배 1차 농산물과 그 가공식품이 연이어 들어올 태세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 내에서의 친환경농산물의 생산 역시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해야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친환경재배를 하면 수입개방의 영향을 회피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는 현실성이 없어진 것입니다.

www.jadam.kr 2004-12-04 [ 조영상 ]
전국에 자연농업 고수들이 모두 모였다.

친환경농업을 하면 고부가가치가 가능할까요
국내에는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친환경농업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참여하는 거의 모든 농가들은 친환경농업을 하면 수입개방을 이겨내고 고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겠다는 기대감 속에서 합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고부가가치를 목표로 하는 친환경농업이 과연 현실성이 있을까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이 시대에서 친환경농업은 고부가가치 농업이라는 도식은 과연 현실성이 있을까 되돌아 보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상업자본이 선도하는 친환경농업은 미래가 없습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친환경농업의 고부가가치 가능성은 현실성이 없습니다. 더욱 외국의 유기재배농산물과 경쟁을 해야만 하는 근본적인 한계에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친환경농업이 막연히 고부가치 농업이라는 도식을 만들어 놓은 것은 다름아닌 농자재업자들의 홍보활동 결과이지 시장의 현실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고부가가치를 현실처럼 호도해서 친환경농업의 고비용 구조를 정당화시키고 자신들이 생산하는 고가의 친환경자재 판매를 정당화하고 촉진하는 상업적 술수에 불과합니다.

상업자본, 즉 농자재업자들이 이끌고 있는 한국의 친환경농업의 기술적 진보는 농민경제에 결코 도움이 되질 않는다고 판단을 합니다. 더 나아가 이런 흐름이 한국농업의 경쟁력을 악화시켜 희망마저 꺽이게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연농업의 지향, 최소비용, 생력화가 희망을 만들어 냅니다.

저는 지금까지 40년간 여러분과 함께 해온 자연농업이 이 시대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지금까지 갈고 닦아온 여러분들의 노하우를 함께 맞대면 친환경농업의 진일보한 시대, 농민들에게 진정한 희망을 보여주는 농업의 시대를 열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최소비용을 전제로 고품질과 다수확을 지향해온 긴 시간들의 노력이 드디어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www.jadam.kr 2004-12-04 [ 조영상 ]
경기도 화성에서 무농약 배를 재배하고 있는 김상권님의 발표

한국내 친환경농업의 또 다른 문제들
친환경농가들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저농약 인증단계에 있고 이 인증을 받은 농가는 친환경농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현재 시행하는 저농약 단계를 친환경농업 범주에 포함시키는 나라는 세계에서 우리밖에 없다는 것을 분명히 아셔야 합니다. 농산물 유통이 급속히 국제화 되는 시대에서 저농약 단계의 농산물을 우리는 국가가 친환경농산물로 인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과연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한 친환경농업을 겨냥하신다면 그것은 유기재배단계의 농사를 실현해야 된다 것으로 목표점을 수정하셔야 마땅합니다.

저농약 인증의 희소가치의 급락과 소비자 관심도 하락
저농약 인증이 폭발적으로 늘어나 희소가치가 급락하고 있습니다. 추후 저농약 인증마크는 농산물 박스에 흔히 붙어있는 농협마크처럼 큰 의미를 갖지 못할 것 입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의 관심이 급속히 유기재배로 이전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외국에서 들어오는 친환경농산물들은 한국기준으로 모두 유기재배수준들입니다. 이러한 현실을 볼 때 우리가 지향해야 하는 목표는 분명합니다. 친환경농업의 필요성을 인식한다면 어렵더라도 유기재배로 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www.jadam.kr 2004-12-04 [ 조영상 ]
경북 의성에서 유기재배 포도를 재배하시는 김치홍님의 발표

자연농업으로 이루어내는 유기재배의 가능성은
올 한해 전국적으로 수천 평이상의 면적을 무농약 재배 이상으로 하는 자연농업 농가 수십 분들을 직접 취재하면서 이번 행사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무농약 재배의 가능성을 분명히 확인했고 여러분들의 경험을 함께 모으는 기술교류의 장을 만들어 내면 더욱 획기적인 방법적 대안을 마련할 수 있겠다는 확신했기 때문입니다. 국제적인 경쟁력과 안전성을 동시에 확보하고 안정적인 무농약 재배를 위해 지금까지 관심을 가지고 함께 해오는 여러분들의 노하우를 함께 모으면 충분히 가능하다는 생각입니다.

균과 충의 대책과 천연방제에 장족의 발전을 보이는 자연농업
모두들 염려하는 충과 균에 의한 병해에 대한 근원적인 대책들이 기술적 체계를 가지기 시작했고 천연자재를 활용하여 농가에서 직접 만들어 내는 병해방지 기술도 장족의 발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것을 한층 발전시키고 안정화시키면 농약과 화학비료에서 완전히 탈피한 완벽한 수준의 유기재배를 우리 농민의 손으로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자연농업이 지향하는 바 최소비용 투입과 초생력화를 기반으로 하는 유기재배가 한국농업과 농민에게 진정한 희망과 비전으로 정착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www.jadam.kr 2004-12-04 [ 조영상 ]
40년 자연농업의 역사와 함께하고 보령에서 무농약 배추와 자연농업 산란계를 하시는 유시웅님의 발표

전체의 1/10이라도 무농약 재배 시작을
본인의 희망은 여기 참석한 저농약 단계의 농가들이 내년부터는 자신의 전체 밭의 1/5, 1/10이라도 구획을 정해 무농약 재배 인증을 받고 적극적인 실천의 장으로 나가셨으면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스스로 무농약을 경험하고 스스로의 대안을 만들어 가는 노력을 통해 무농약 재배의 현실성을 체득해나가야만 희망이 현실로 열린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농약 단계의 재배관리 경험을 무농약에게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큰 오류를 범하게 됩니다. 어쩌면 저농약 단계의 경험은 무농약 재배에 전혀 도움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무농약을 위해서는 재배체계가 근본적으로 변해야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www.jadam.kr 2004-12-04 [ 조영상 ]
경기 화성에서 무농약 야채를 재배하시는 김찬명님의 발표

사례발표자님들에게 감사를
무농약에 도전한다는 것, 이것은 상당한 자기고민과 모험을 동반하는 것입니다. 여기 이 자리에서 발표하시는 분들을 약간의 면적을 인증받아 시험삼아 농사짓고 생색을 내는 그런 분은 한 분도 없습니다. 어쩌면 자신의 인생, 운명을 걸고 무농약으로 매진해오신 분들입니다. 그동안 각고의 노력 속에 쌓아온 경험들을 여러분 앞에 아무런 대가 없이 펼치실 것입니다. 진정으로 감사하는 마음으로 발표자님께 감사와 찬사를 보냅시다.

그리고 이번 행사를 통해서 만들어 지는 인적연대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기술적 진보가 가속화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갑시다.

기사입력시간 : 2004-12-04 08:27:42

조영상 기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조영상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