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잔버섯은 항박테리아, 항바이러스, 항진균 작용, 특히 폐렴연쇄상구균에 대한 억제 작용이 있는데 전통적 항생제와 아주 다른 방식의 항균작용이 있다고 한다.
|
봄(5월)에서 여름(7월)에 걸쳐 이끼가 덮여 있는 썩어가는 침엽수 위에나 땅위에 돋는 부생균이다. 유균일 때는 둥그런 구형(球形)이나 성장하면서 차츰 컵이나 접시 모양이 되고 가장자리에 굴곡을 이룬다. 대는 없고 자실층은 흑갈색-흑색이고 평활하다. 겉 표면은 흑색-흑갈색의 아주 미세하고 짧은 털이 밀집하여 덮고 있어서 마치 검은 우단처럼 보일 정도이다. 그래서 다른 버섯의 노균으로 오해하여 그냥 지나치기 쉽다. 이 버섯은 식용불명이지만 이 버섯에 독특한 의약 성분이 들어 있다.
검은잔버섯의 화학성분과 의학적 사용
Plectasin이라는 성분은 거미나 전갈, 잠자리, 홍합, 굴 가운데서 발견되는 세균이나 곰팡이에 대해 살균활성이 있는 염기성 펩티드(defensin peptide)인데 이 버섯 안에도 들어 있다. 이 살균활성이 있는 염기성 펩티드는 지나간 100만년 이상이나 같은 선조유전자(ancestral gene)에서 유래한 물질이라고 한다. 2005년 Mygind 등은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스테인(cysteine)이 풍부한 펩티드는 항박테리아, 항바이러스, 항진균 작용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재조합형 plectasin은 고도의 상업적 생산이 가능하다고 한다.
생체 외 시험관 안의 실험에서 plectasin은 일반 항생제에 내성이 생긴 균을 포함하여 그람양성균인 폐렴연쇄상구균에 대한 항균작용이 있고 또 감염을 일으키는 병원성 세균인 화농연쇄구균(streptococcus pyogenes)에 대한 항균작용이 있다. 이 균들은 수막염, 폐렴, 패혈성인두염(strep throat), 패혈증, 그리고 조직을 파괴하는 피부염증을 일으킨다. 항균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 아직 알려져 있지 않으나 어쨌든 전통적인 항생제와 아주 다른 방식으로 균 억제 작용이 있다는 것이다.
|
인간은 살균활성이 있는 이 defensin을 특별한 백혈구 세포와 면역세포들이 만들어 외부 침입자들을 에워싸 버린다. 그리고 피부와 점막이 이러한 보호벽을 침범하기 전에 죽여 버리고 만다. 쥐 실험에서 plectasin은 아주 낮은 독성을 보여주고, 폐렴연쇄상구균으로 말미암는 폐렴을 치료하는 효험이 있다. 쥐 실험에서 몸무게 1kg 당 10mg의 plectasin을 정맥 주사하였더니 두 시간 안에 폐렴균 수치가 10배로 떨어졌고 5시간 뒤에는 1000배나 떨어졌다. 이와 비슷한 결과를 얻으려면 몸무게 1kg당 70mg의 subcutaneous vancomycin이라는 항생제를 투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쥐의 경우 plectasin은 오줌의 변화 없이 체외로 배출된다.
또 다른 쥐 실험에서 폐렴연쇄상구균을 코 안으로 주입한 뒤 24시간동안 내버려 두었다. 그런 다음 몸무게 1kg당 30mg의 plectasin을 한 번 투여하고 페니실린을 두 번 투여하였다. 그 다음 날 쥐들이 모두 죽었다. 그런데 폐 조직 속에 살아 있는 폐렴균을 발견하였는데 Plectasin이나 페니실린 치료를 받은 쥐들은 치료하지 않은 쥐들보다 그 수치가 1000배에서 일 만 배나 더 낮았다고 한다.
defensin은 바이러스가 세포의 바깥 점막과 합류하는 것을 차단함으로써 바이러스가 세포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준다. defensin은 바이러스 자체를 죽이지는 않는다. 그러나 세포 안으로 침입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다. 세포 안으로 들어 올 수 없는 바이러스들은 면역체계 안에 있는 면역세포에 의하여 파괴되는 것이다. 앞으로 plectasin은 새로운 항생제로 다량 생산될 전망이라고 한다. @
참고문헌:
Robert Rogers, The Fungal Pharmacy: The Complete Guide to Medicinal Mushrooms and Lichens of North America, Berkeley, Calif.: North Atlantic press, 2011, pp. 340-341.
기사입력시간 : 2014-01-09 02:29:50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다른기사보기#최종수#버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