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장버섯, 미로버섯, 삼색도장버섯에는 진통성분, 항균, 항종양 성분이 들어 있고, 화학염색 공장의 폐수처리에 유용한 버섯들이다.
|
도장버섯 학명 가운데 Daedaleopsis라는 종명(種名)은 희랍신화 가운데 크레테(Crete) 섬의 미로(迷路)와 밀랍 비행 날개를 만든 명장(明匠)의 이름 다이달로스(Daedalus)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그리고 속명(屬名) confragosa란 매끈하지 않은, 고르지 않은(rough)이라는 뜻이다. 이 버섯의 포자가 나오는 아랫면 자실층의 관공모양이 매끈하게 고르지 않은 미로상(迷路狀 daedaloid)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미로의 막이 엷은 막으로 되어 있어서 영어속명(俗名)은 박막미로(薄膜迷路) 구멍장이 버섯이라는 뜻의 Thin-walled Maze Polypore라고 부른다. 도장버섯은 주로 버드나무나 자작나무위에 돋는다고 하는데 이 사람이 사는 지역에서는 주로 죽은 자작나무 위에 많이 돋고 침엽수 위에는 돋지 않는다.
|
도장버섯의 화학성분과 그 약리작용
3 alpha carboxy-acetoxy-quercinic acid
3 alpha carboxy-acetoxy-24-methyl-lene-23-oxolanost-8-en-2 6-oic acid
5 alpha, 8 alpha epidioxyergosta-6, 22-dien-3 beta ol
그 밖에도 여러 스테롤(sterols)과 지방산들이 포함되어 있다.
1996년 Melzig등은 도장버섯과 함께 여러 다른 버섯들 가운데 자작나무버섯, 잔나비불로초, 소나무잔나비에 진통 성분이 들어 있는 지를 조사하였다. 조사한 도장버섯에서는 물론 다른 모든 버섯에서 중성 엔도펩티다제(neutral endopeptidase)를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성 엔도펩티다제는 Enkephalinases라는 효소 가운데 하나이다. 마치 합성 진통마취제처럼 통증 치료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물질이다.
|
도장버섯과 아주 비슷하게 생긴 미로버섯(Daedalea quercina Fr.)은 영어 이름이 후막미로(厚膜迷路) 구멍장이버섯이라는 뜻의 Thick-walled Maze Polypore이라 하며 자실층의 관공이 후막미로상이고 주로 죽은 참나무 위에 돋는다. 옛날에 이 버섯은 부싯깃으로 사용하였고, 어떤 때는 머리빗으로 사람 머리를 빗기는 것처럼 말의 털을 매끈하게 문지르기 위하여 사용하였다고 한다. 특히 이 버섯에서는 사과향 냄새가 나는데 이것은 항균 항종양 성분인 carboxyacetylquercinic acid 때문일 것이라고 한다.
|
|
한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삼색도장버섯(Daedaleopsis tricolor)은 도장버섯과 아주 가까운 버섯으로 박완희 선생에 따르면 에르고스테롤, 스티그마스테롤, carboxymethylcellulase 성분이 들어 있다. 그리고 약리작용으로 항종양 작용으로 sarcoma 쥐 억제율 70.2%, Ehrlich 복수암 90% 억제율 외에도 쥐의 간 조직에서 항 알데히데옥시다제(aldehydeoxydase) 및 superoxidedismutase 활성증가 작용을 보인다고 한다. 1969년 일본에서 Ikekawa 등이 이미 종양을 억제한다는 것을 밝힌 바 있다. 배양한 삼색도장버섯 균사체의 추출물은 쥐 실험에서 sarcoma 180 암종양을 90% 억제하였다고 한다. 또 한국의 E. M. Kim 등은 2001년 말린 삼색도장버섯 자실체가 가지고 있는 20(29)-lupen-3-one이라는 성분이 대장균, 고초균(枯草菌), 황색포도상구균, Proteus bulgaris, pseudomonas pyocyanea 균에 대한 항균작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뿐만 아니라 삼색도장버섯은 비타민 E(alpha tocopherol)와 비슷한 항산화작용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
그 밖의 지구 다시 살리기에 이용: 1998년 Saseak등은 도장버섯이 화학 합성염료의 탈색과 유해 염료성분을 분해한다는 것을 밝혀내었다고 한다. 앞으로 화학 염색 공장에서 배출하는 폐수를 처리하고 정화하는 데 도장버섯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Robert Rogers, The Fungal Pharmacy: The Complete Guide to Medicinal Mushrooms and Lichens of North America, Berkeley, Calif.: North Atlantic press, 2011, pp. 134-135.
박완희, 이호득, 한국 약용버섯 도감, 서울: 교학사, 2003(재판), 478-479쪽에 삼색도장버섯에 대하여.
기사입력시간 : 2014-03-30 23:33:18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다른기사보기#최종수#버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