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버섯 다 항암작용에 외에도 특히 개능이는 항염, 항균, 콜레스테롤 저하, 신경 성장 인자 촉진 작용을 가지고 있고 천염염색에도 이용할 수 있는 버섯이다.
|
|
턱수염버섯이나 흰턱수염버섯의 속명 Hydmum이란 스펀지 같은 식물(spongy plant)이라는 뜻이고, 종명 repandum이란 뒤로 굽은(bent back)이라는 뜻으로 이 버섯의 갓 가장자리의 굴곡을 가리킨다. 변종 흰턱수염버섯의 종명 album이란 순백색이라는 뜻이다. 개능이(무늬노루털버섯)의 속명 Sarcodon이란 조직이 부드러운 돌기(fleshy tooth)라는 뜻이고 종명 scabrosus란 거칠다는 뜻으로 갓 표면이 거칠게 갈라진 모습을 가리키는 것이다.
턱수염버섯은 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침엽수림이나 혼효림 숲속 땅위에 돋는 황색이 섞인 오렌지색 버섯으로 아주 맛이 좋은 식용버섯이다. 또 이 버섯의 변종인 흰턱수염버섯은 처음에는 흰색이다가 차차 부분적으로 담갈색이 되는 버섯으로 턱수염버섯보다 좀 더 늦게 돋는데 서늘한 기후를 견디면 늦가을까지도 돋는다고 한다. 역시 맛좋은 식용버섯이다. 개능이(무늬노루털버섯)는 능이처럼 생겼으나 그 맛이 몹시 써서 식용할 수 없고 약용으로 이용할 뿐이다. 적갈색이나 흑갈색 갓의 등이 갈라진 다음 납작한 인편으로 덮이게 된다. 턱수염버섯이나 개능이 모두 자실층에 침상돌기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
의학적 사용
턱수염버섯에는 다당류 외에도 repandiol이라는 화학성분이 들어 있다. 개능이(무늬노루털버섯)에는 유리아미노산 25종, 셀루로스, 헤미셀루로스, 펙틴, 리그닌, 흑자색 색소 텔레포릭 성분 외에도 쓴맛 성분인 diterpenoids sarcodonins A-H와 scabronines A-F, scabronines L-M이 들어 있다.
턱수염버섯의 클로로포름 추출물은 엔테로박터 에어로게네스균(~菌 Enterobacter aerogenes), 황색포도상구균, 표피포도상구균(表皮葡萄狀球菌 Staphylococcus epidermidis), 고초균에 대한 약한 항균작용이 있고, 에타놀 추출물은 고초균에 대해서만 약한 항균작용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 턱수염버섯에는 repandiol이라는 화학성분이 들어 있는데 종양 세포에 대한 항종양 작용이 있다. 그래서 배양된 턱수염버섯 균사체는 sarcoma 180 암세포에 대하여 70% 억제율을 보여주고 턱수염버섯 자실체는 sarcoma 180 암과 Ehrlich 복수암에 대한 90% 억제율을 보여준다. 또 이 버섯의 포자병에는 다당류와 같은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데 동물 실험에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준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
개능이(무늬노루털버섯)에는 항염작용을 가지고 있는 cyathane diterpenoids 성분을 가지고 있다. 또 sarcodonins A-H, scabronines A-F, scabronines L-M과 같은 diterpenoids 성분들은 모두 신경 성장 인자 (지각 신경 세포의 성장을 자극하는 단백질; nerve growth factor=略 NGF) 촉진 작용을 보여주고 있다. 이 sarcodonin 성분은 항염, 항박테리아 성분이고 또 이 버섯의 영어 이름이 말해주는 것처럼 쓴맛 성분이기도 하다. sarcodonins A와 G는 신경 성장 인자를 포함하여 신경 영양 인자를 향상 촉진한다고 한다. 또 개능이로부터 p-terphenyl cores를 가진 일련의 특이한 질소 대사산물을 분리해 내었는데 이것은 종양세포 배양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1996년 한국의 김동현 등은 이 버섯의 추출물이 가진 항 헬리코 박터 작용을 연구 발표하였다. 모두 다 잘 아시는 대로 헬리코 박터균은 위와 십이지장 궤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이다.
|
그 밖의 천연염색에 이용
개능이(무늬노루털버섯)는 아름다운 청색, 녹색 염색에 사용할 수 있다. 매염제 없이 베지색, 명반으로 청색, 크롬으로 초록색 섞인 청색, 주석으로 청색, 구리로 청색 섞인 녹색, 철로 엷은 청색 염색에 사용한다. @
참고문헌:
Robert Rogers, The Fungal Pharmacy: The Complete Guide to Medicinal Mushrooms and Lichens of North America, Berkeley, Calif.: North Atlantic press, 2011, pp. 218-220.
박완희, 이호득, 한국 약용버섯 도감, 서울: 교학사, 2003(재판), 턱수염버섯 446쪽, 개능이(무늬노루털버섯) 453쪽.
Arleen Rainis Bessette & Alan E. Bessette, The Rainbow Beneath My Feet: A Mushroom Dyer\'s Field Guide, Syracuse University Press, 2001, p. 128.
기사입력시간 : 2014-10-28 02:10:54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다른기사보기#최종수#버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