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귀버섯은 항산화, 항종양, 항알레르기, 항염 작용을 가지고 있어 류마치스성 관절염에 좋은 버섯이고, 지구다시 살리기에도 유용한 버섯이다.
|
thelephora라는 속명은 그리스어로 유두를 맺는(bearing nipple)이라는 뜻으로 가죽질을 가진 이 버섯의 사마귀가 많은 것을 가리킨다. 종명 terrestris란 땅위의 라는 뜻으로 이 버섯이 땅위에 돋느 것을 가리킨다. 여름에서 가을까지 땅위에 단생 또는 여러 개가 융합하여 돋는데 흔히 주변의 작은 나무나 뿌리, 혹은 초본 식물들을 감싸고 돋는 것이 그 특징이다. 부채꼴이나 반원꼴을 가지고 있고 적갈색, 초콜릿갈색을 가지고 있고 가장자리는 연한 갈색이나 흰색이 섞어 있는 엷은 색이다. 노균이되어 가면서 검은색을 띤다. 자실층은 진흙갈색으로 평활하거나 불규칙한 사마귀가 많이 붙어있고 때로는 불규칙한 주름져 있다. 질겨서 식용할 수 없다.
|
역시 사마귀버섯 처럼 땅위에 돋는 부채꼴이나 반원꼴을 가진 버섯으로 사마귀버섯과 흡사하게 생겼으나 단지 그 색깔이 엷어서 허연색이거나 노란색이나 갈색이 섞인 회색, 또는 엷은 보라색이 섞인 회색이다. 활엽수림 땅위에, 특히 참나무 밑에 많이 돋는다.
화학성분과 의학적 사용
|
사마귀버섯: terrestrins A-G, 프레그넌스 타입의 스테로이드인 terresterones A-B 성분이 들어 있고, 이 성분들은 항산화작용 성분으로 비타민 C나 BHA보다 더 강력한 성분이다. 또 thelophoric acid라는 성분은 항종양, 항알레르기 작용을 가지고 있다.
|
사마귀버섯 속 Thelephora vialis: vialinin A와 B, thelephorine A, ganbajunins성분을 가지고 있다. vialinin A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진 성분으로 류마치스성 관절염 치료에 사용할 수 있다. vialinin B 성분은 항알레르기 작용을 가지고 있고 장기 이식 때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중국 전통의학에서 그 효능은 추풍산한(追風散寒), 서근활락(舒筋活洛)이요, 그 적응증은 요퇴동통(腰退疼痛), 수족마비(手足痲痺), 근락불서(筋絡不舒)라 하였다. 다시 말하면 이 버섯은 중국 전통의약 가운데 서근산(舒筋散 Tendon Easing Powder) 등 관절약의 원료로 첨가하여 허리나 다리의 통증, 감각이 없는 팔다리의 마비 증상, 힘줄과 핏줄의 통증 치료에 사용한다.
|
지구 다시 살리기에 이용
1984년 Thompson과 Medve는 이 사마귀버섯이 알루미늄과 망강 등 광물질에 잘 견뎌내는 것을 발견하여, 광물질과 관련된 산업 단지에서 이들 광물질을 모니터링 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또 카드뮴 억제하고, 4 플루오로바이페닐 (4-fluorobiphenyl)을 65% 분해한다고 한다.
참고문헌:
Robert Rogers, The Fungal Pharmacy: The Complete Guide to Medicinal Mushrooms and Lichens of North America, Berkeley, Calif.: North Atlantic Press, 2011, pp. 399-400.
박완희, 이호득, 한국 약용버섯 도감, 서울: 교학사, 2003(재판), 685쪽
기사입력시간 : 2016-03-27 00:28:47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최종수#버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