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중국, 식물로 만드는 민간농약

default_news_ad1

중국농업과기정보망

www.jadam.kr 2009-12-09 [ 유걸 ]
아주까리

1. 마늘의 줄기와 잎 : 마늘을 잘라낸 잎과 줄기를 6~7cm로 썰어 올벼 심은 논밭에 뿌려 썩히면, 마늘이 함유한 알리신(Allicin)은 병충해의 발생을 경감시킬 뿐만 아니라 농약 뿌리는 횟수를 감소시킬 수 있다. 만일 논밭을 갈기 전에 마늘의 잎과 줄기를 썰어 논밭 안에 놓아두면 병충해 방제 시간이 더 길어지고 효과도 좋다.

2. 아주까리 잎 : 아주까리 잎을 고운 가루로 만들어 일정한 비율에 따라 퇴비와 섞어 땅에 뿌리면 굼벵이 ․ 땅강아지 ․ 거염벌레 등 토양해충을 방제할 수 있다. 아주까리의 가루잎 1kg을 물 16~20kg에 침포하였다가 그 물을 대주면 파 ․ 부추 ․ 마늘 ․ 무 ․ 배추의 씨고자리파리(Seed maggot) ․ 채청충(菜靑蟲: 배추흰나방 따위의 애벌레) 등을 방제할 수 있다. 아주까리의 가루잎 우린 진액을 변소나 돼지우리 등에 뿌리면 모기유충과 파리구더기를 죽이는 효과가 뚜렷하다.

3. 마미송(馬尾松: 산잣나무) : 솔가지 5kg에 끓는 물 5kg을 부어 밀폐하여 2시간 침포시켰다가 걸러내어 뿌리면 벼멸구를 방제할 수 있다. 솔가지에 30배의 물을 부어 침포한 액은 감자 역병의 포자(疫病孢子) 발아를 억제시킬 수 있다.

4. 측백나무 잎 : 짓찧어 같은 양의 물을 넣고 주물러서 원액을 짜낸 다음에 다시 2배의 물을 부어 뿌리면 목화진딧물과 명충나방을 방제할 수 있다. 측백나무 잎에 10배의 물을 부어 침포한 액은 밀의 수병(銹病)을 방제하는 효과가 뚜렷하다.

5. 수양버들잎 : 짓찧어 3배의 물을 붓고 하루를 침포하거나 30분간 삶은 다음, 걸러내어 뿌리면 채청충 ․ 진딧물 ․ 명충나방 등을 방제할 수 있다. 수양버들잎에 5배의 물을 부어 침포한 액은 밀의 수병(銹病)을 억제시킨다.

6. 뽕나무 잎 : 물 5배를 부어 삶아 원액을 만들고, 원액 0.5kg당 물 2kg을 부어 뿌리거나 뽕나무 잎에 10배의 물을 부어 침포한 액을 뿌리면 목화진딧물과 응애를 방제할 수 있다. 뽕나무 잎에 15배의 물을 부어 침포한 액은 밀의 수병(銹病) 진균의 포자 발아를 억제시킬 수 있다.

7. 산쑥 : 썰어서 10배의 맑은 물을 부어 30분간 삶아서 식힌 다음에 뿌리면 목화진딧물, 응애, 채청충 등을 방제할 수 있다.

기사입력시간 : 2009-12-08 14:38:19

제공:농촌진흥청,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농진청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