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씨수퇘지를 잘 기르기 위한 5가지 방법

default_news_ad1

샨시과기보

중국 옛말에, “어미 돼지가 좋으면 어미에게서 난 돼지들이 건강하고, 수퇘지가 좋으면 그 후대 모두가 건강하다”라는 말이 있다. 자연교배의 경우 수퇘지 한 마리의 당 1 년에 30~40 마리의 암퇘지를 교배시킬 수 있으므로 1 년 동안 새끼 600~800마리까지 낳을 수 있다. 반면에 인공교배의 경우에는 한 마리 수퇘지 당 1000 마리 이상의 암퇘지를 교배시킬 수 있어 1 년에 20,000 마리 이상의 새끼를 낳을 수 있다. 암퇘지의 경우에 1년에 최고 20~30마리를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씨수퇘지 한 마리가 1 년 동안 번식시킬 수 있는 후대는 몇 마리, 몇 십 마리가 아니라 셀 수 없이 많다. 따라서 씨수퇘지를 잘 기르면 번식률을 크게 높일 수 있고 돼지의 품질도 높일 수 있다고 말 할 수 있다. 특히 근육형(살코기) 씨수퇘지의 경우에는 돼지 품종 개량을 가속화 시킬 뿐만 아니라 돼지 살코기 생산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1. 우량품종을 선택한다.
씨수퇘지가 4 개월 정도 크면 본 품종 수준에 어느 정도 부합하는지 잘 살펴봐야하는데, 눈이 크고 튼튼한지, 몸 앞쪽이 넓고 뒷다리가 튼실한지, 팔과 다리 힘이 좋은지, 발굽이 튼튼한지, 자세가 정상인지, 양측 고환 크기가 같은지 등 수컷이 갖추어야 할 조건을 제대로 갖추었는지 확인한다. 이 외에도 규정에 맞는 돼지 사육 환경을 마련하고 그 사육 주변 환경에 적합한 우량 품종을 들여와야 하며 제때에 씨수퇘지 방역 작업을 한다. 또한 씨수퇘지에게 자극을 적게 주기 위해 웬만하면 씨수퇘지용 사료를 따로 준비해준다.

2. 합리적으로 먹인다.
우선적으로 씨수퇘지에게 필요한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해준다. 특히 발정기에는 반드시 어분, 혈분, 콩깻묵 등 단백질 사료와 옥수수, 고구마 등 기타 농후 사료를 배불리 먹인다. 비타민 A, D, E는 씨수퇘지에게 필수인 영양소인데, 특히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씨수퇘지 생식기관 상피세포가 각질화되므로 청록색의 사료와 당근, 호박 등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된 것을 먹이고, 청록색 사료와 뿌리 사료를 적절하게 나누어 먹여야 한다. 청록색 사료가 부족할 때는 당근과 맥아를 먹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광물질(칼슘, 인산, 소금)은 수퇘지 정액에 좋은 영향을 주는데 이 중에서도 특히 칼슘과 인이 그러하다. 만약 씨수퇘지에게 칼슘이 부족하면 생식샘이 약해져 정액 생산이 불완전해지거나 정자의 활력이 없어진다. 그러므로 사료를 줄 때 뼈 가루, 돌가루, 조개 가루, 소금 등의 광물질 사료를 첨가해 돼지 교배에 있어 필요한 것을 충족해주도록 한다.

3. 과학적으로 관리한다.
반드시 아래와 같은 몇 가지에 주의해야 한다.

(1) 운동을 시킨다.

운동은 씨수퇘지의 건강에 굉장히 좋다. 보통 씨수퇘지의 경우 오후에 1 차례, 한 번에 2 시간 정도 걷기 운동을 시키는데, 거리는 4km 정도가 적당하다.

(2) 씨수퇘지의 피부 청결을 유지해준다.

매일 빗 혹은 풀포기로 빗질과 안마를 해주면 돼지 몸체의 오염 물질을 제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을 도와 체질을 개선하고 병에 대한 저항력을 기를 수 있다.

(3) 씨수퇘지에게 규칙적인 생활을 하도록 한다.

만약 매일 먹는 양과 먹는 횟수 그리고 운동과 빗질의 시간과 방법이 매번 다르다면 돼지에게 특정한 반응이 일어나 교배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4. 적당한 시기에 합리적으로 교배시킨다.
씨수퇘지 정액 품질의 좋고 나쁨을 결정하는 것은 사양관리 뿐만 아니라 씨수퇘지 교배를 얼마나 적당하고 합리적으로 했는지에 따라 좌우되기도 한다. 2년 이상 된 씨수퇘지는 하루에 2 회 이상 교배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은데, 꼭 필요한 경우라면 3 회까지도 가능하다. 만약 매일 2 회 이상 교배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4~6 시간의 간격을 두는 것이 좋으며, 6 일 연속 교배 후에는 하루정도 쉬게 해주는 것이 좋다. 씨수퇘지가 피곤을 느껴 약해지면 정액의 질이 나빠지며 교배 성공률에도 영향을 미친다. 반면에 장기간 교배하지 않았던 돼지는 기와 힘이 떨어져 고환에서 좋지 않은 정자를 생산해내거나 기형 혹은 죽은 정자를 생산해내기도 한다. 그러므로 합리적이고 적당한 시기를 찾아 교배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5. 방역에 신경 쓴다.
해당 지역의 전염병 발생 상황에 따라 반드시 통상적인 백신을 접종해야하며, 정기적으로 씨수퇘지 몸에 기생하는 기생충을 제거해준다.

기사입력시간 : 2009-12-08 15:35:16

제공:농촌진흥청,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농진청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