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조류 알의 신선도 유지 기술

default_news_ad1

중국농업과기정보망

1. 초목회 신선도 유지법 : 건조하고 신선하며 습기를 받은 적이 없고 비에 젖어 변질되지 않은 초목회를 이용하여 알을 저장하면 효과가 매우 좋다. 그 방법은, 준비한 용기 밑에다 위로 13cm 두께로 초목회를 한 층 깐 다음, 알을 한층 넣고 다시 초목회를 깐다. 이런 방식으로 층층이 깔고 가장 위 부분을 초목회로 약간 두껍게 덮어 통풍이 잘되고 건조한 곳에 놓아둔다. 매월 한 차례씩 검사하면, 조류 알을 1년간 변질되지 않게 보존할 수 있다.

2. 두류(豆類) 신선도 유지법 : 대두(大豆) ․ 적두(赤豆) ․ 녹두 ․ 동부 등을 이용한다. 우선 알을 저장할 용기의 밑층에 10cm 두께로 콩을 넣고 알을 한 층 깐다. 이렇게 층층이 깔아 놓되, 가장 위 부분은 콩을 약간 두껍게 깐 다음에 맨 마지막으로 통기가 되는 뚜껑을 덮어 건조하고 그늘지며 서늘한 곳에 놓아둔다. 15일 또는 1개월에 한 번씩 검사한다. 이 방법은 조류 알을 8~10개월간 썩지 않게 보존할 수 있다.

3. 맥류 ․ 밀기울 ․ 좁쌀 신선도 유지법 : 보리 ․ 밀 ․ 좁쌀 ․ 밀기울을 이용한다.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저장하기 전에 충분히 볕에 말려둔다. 우선 용기 밑 부분에 10cm 두께로 보리나 밀을 깐 다음에 위에 알을 한 층 깔고, 다시 밀기울이나 좁쌀을 깐다. 이와 같이 층층이 깔아놓되, 위 부분에 보리나 밀을 약간 두껍게 깔아 통풍이 잘되고 그늘지고 서늘하며 건조한 곳에 놓아둔다. 매달 1차례 검사하고 2달에 1차례 뒤집어 말리는데, 여름철에는 1달에 한 번씩 말려준다. 이 방법은 조류 알을 6~8개월간 상하지 않게 보존할 수 있고, 저장한 좁쌀이나 밀과 보리는 먹어도 된다.

4. 명반(明礬) 신선도 유지법 : 명반(백반) 0.5kg을 따뜻한 물(60~70℃) 7.5kg에 넣어 용해시킨다. 물이 완전히 식은 다음에 알을 저장할 항아리 또는 단지 안에 따라 붓고, 다시 알을 차례로 액체 속에 집어넣어 통기가 잘되고 건조한 곳에 둔다. 여름철에는 2~3개월간 보존할 수 있고, 겨울철에는 4~5개월간 보존할 수 있다. 명반과 물의 비율은 1:15이고, 겨울철은 1:13이다.

5. 왕겨 신선도 유지법 : 항아리 ․ 단지 ․ 쇠통 ․ 나무상자 등을 이용한다. 우선 용기 밑 부분에 충분히 말린 왕겨를 평평하게 두께 약 10cm 정도로 깔고, 다시 알을 층층이 용기 안에 담는다. 다 담은 다음 위부분에 왕겨를 한 층 덮어 통풍이 잘되고 건조한 곳에 둔다. 15일이나 1개월에 한차례 검사한다. 온도는 10~15℃를 유지하되, 0℃ 이하로 내려가지 않게 한다. 검사 중에 만일 변질된 알이 있으면 골라낸다. 이 방법은 조류의 알을 2~3개월간 썩지 않게 보존할 수 있다.

6. 생석회 신선도 유지법 : 생석회 0.5kg, 백반 100g에 물 2.5kg을 부어 용해시킨다. 물을 냉각시킨 다음에 다시 끓여서 차게 식힌 물 27.5kg을 더 부어서 항아리나 단지에 담고, 알을 가볍게 용액 속에 집어넣는데 가득 채우지 않는다. 알의 표면이 물에 2~5cm 정도 잠겨야 한다. 알을 다 집어넣고 용기에 뚜껑을 덮어 바람이 잘 통하고 그늘지며 서늘한 곳에 놓아두는데, 온도는 25℃를 넘지 않아야 한다. 이 방법은 조류의 알을 8개월 이상 보존할 수 있다.

기사입력시간 : 2009-12-08 14:50:46

제공:농촌진흥청,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자닮,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농진청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